오늘아침

2023년 상반기 급부상 트렌드 / ‘팬슈머’ 따라 움직이는 소비 트렌드

오픈애즈

2023.06.28 06:00
  • 239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6/28


#미디어 트렌드 #쇼핑

📣 유튜브, 공식 '쇼핑 채널' 만든다


국내 검색시장에서 사세를 넓히고 있는 구글이 온라인 쇼핑 영역에도 '출사표'를 던졌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오는 30일 한국어판에 사상 첫 쇼핑 채널 '유튜브 쇼핑'을 개설합니다. 해당 채널에는유튜브가 공식적으로 쇼핑 채널을 운영하는 대상 국가는 한국이 처음인데요. 당초에는 90일 프로젝트로 계획했으나 장기 운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네이버쇼핑 등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라이브 커머스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나라여서 '유튜브 쇼핑' 테스트 베드로 낙점된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 트렌드 #팬슈머

📣 ‘팬슈머’ 따라 움직이는 소비 트렌드


팬(F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최근 유통업계 대부분 기업의 마케팅 키워드입니다. 단순히 브랜드 모델로 나서는 연예인의 팬들을 공략하는 마케팅을 넘어 해당 브랜드의 팬이 되도록 유도하는 방식도 활용되는데요. 
이들은 신제품 출시에 있어 방향성을 주도하기도 하고, 일부 기업은 팬슈머들의 부름에 응답해 단종됐던 제품을 재출시하기도 합니다. 우선 연예인 팬들을 공략하기 위해 브랜드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난 3월 광동제약은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을 새 모델로 ‘비타500 제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이 제작한 신규 캠페인은 세련되고 당당한 이미지의 르세라핌이 건강 음료와 제격이라는 평가와 함께 3주 만에 유튜브 조회수 350만회를 돌파했습니다. 뜨거운 반응 속에서 눈에 띄는 점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각종 커뮤니티에서 에디션 패키지를 출시해 달라는 소비자들의 열띤 요청이었습니다. 



#트렌드 #2023

📣 2023년 상반기 급부상 트렌드 "잘파세대·캐릭터마케팅·생성형AI"


KT 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는 22일 ‘2023년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Move forward’가 주제였다고 하는데요. 주요 내용으로는 2023년 상반기 소비 트렌드 및 광고 시장 현황, 그리고 같은 기간 급부상한 트렌드들을 다뤘습니다.
2023년 상반기 새롭게 부상한 트렌드로 ▲잘파세대 ▲캐릭터 마케팅 ▲생성형 AI를 선정했다. 잘파세대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와 알파세대(2010년 이후 출생)를 합친 신조어다. 2월부터 언급량이 급증하며 새로운 마케팅 타깃으로 부상했다. 리포트에서는 #자기 콘텐츠화 #개인화 서비스, #관심사 중심, #포토프레스 세대, #편의점(=놀이터)의 5가지 키워드로 잘파세대의 특징을 분석했습니다. 다음은 캐릭터 마케팅 전략인데요. 2023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다양한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작으로 다양한 업종에서 캐릭터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 활발했습니다. 브랜드 캐릭터인 벨리곰, 춘식이, 양파쿵야의 2023년 상반기 마케팅 사례를 통해 캐릭터 IP 활용 전략을 분석했습니다. 생성형 AI 시장도 상반기 빼놓을 수 없는 트렌드였습니다. 오픈AI사 챗GPT와 플러그인 중심으로 이용자의 검색 경험을 혁신하고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오픈AI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했고 구글은 생성형 AI 서비스 바드(Bard) 및 AI 검색 엔진과 통합한 생성형 검색 경험(SGE), 네이버와 카카오는 한국어 특화 모델로 차별화하는 등 주요 빅테크 기업의 생성형 AI 기술과 서비스 대응 전략을 정리했습니다.

👀 인사이트 더하기 | 2023 상반기 Media Trend Report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오션뷰 숙소 가고픈데…네이버 검색으로 쉽게 찾는다

📣 0.1초 만에 '얼굴인식' 네이버 게이트, 레드닷 수상

📣 유튜브로 진출한 SSG닷컴

  • #오늘아침
  • #유튜브
  • #팬슈머
  • #잘파세대
  • #캐릭터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