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MZ세대 겨냥한 창업트렌드 ‘스몰 럭셔리’ 디저트 / 네이버, 데이터 생성·비식별화 스타트업 큐빅에 신규 투자

오픈애즈

2023.07.07 06:00
  • 210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7월 7일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소비 트렌드 #스몰럭셔리

📣 MZ세대 겨냥한 창업트렌드 ‘스몰 럭셔리’ 디저트


물가는 오르지만 월급은 변동이 없는 시대,  요즘의 젊은 청년층 이른바 “MZ세대” 직장인들은 ‘나 자신을 위한 선물’에 지갑을 여는 스몰 럭셔리가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라고 불리는 소비 트렌드 용어는 과하지도 만만하지도 않은 작은 사치를 즐기는 것인데요. 명품 백이나 의류는 엄두를 못 내지만 고급 향수, 액세서리는 구입하고, 5성급 호텔의 숙박은 어려워도 호텔뷔페는 가끔 즐기는 MZ세대의 색다른 소비 문화입니다. 불황 속 가격대비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작은 사치’ 열풍이 불기 시작한 것입니다. 경기 불황에도 자기만족과 가치소비에 지갑을 여는 이들이 급증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도 프리미엄 디저트부터 이외의 다양한 스몰럭셔리제품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성공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디저트’ 부문을 들 수 있습니다. 국내 디저트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8조 9760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년대비 13.9% 성장한 수치로 전체 외식시장의 10.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2일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 '2023년 금융 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에 따르면, 올해 전망되는 소비 트렌드로 '스몰 럭셔리'가 꼽기도 했는데요. 보고서는 "(소비자 개인의) 기호·가치관에 따라 라이프 전반에 걸쳐 스몰 럭셔리를 추구하는 소비력이 증가할 것.” 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비즈니스 #이커머스

📣 NHN커머스, SAP코리아·GS ITM과 이커머스 통합 플랫폼 구축 세미나 개최

 

NHN커머스(대표 이윤식)는 SAP코리아, GS ITM(지에스아이티엠)과 함께 이커머스 기업을 위한 원스톱 통합 플랫폼 구축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NHN커머스는 지난 해 웨비나 개최에 이어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생산업체 SAP의 한국 지사 SAP코리아, B2B 플랫폼 기업 GS ITM과 협업해 세미나를 진행했는데요. 통합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에 어려움을 느끼는 기업들과 직접 소통하고자 지난달 29일 대면으로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커머스 진출 시 발생하는 이슈 등을 공유하고 3사의 솔루션 적용 사례를 통해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구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이 날 세미나에는 에이블씨엔씨, DFD그룹, 에스제이그룹, 메디앙스 등 약 4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해 샵바이 솔루션 도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하네요.



#비즈니스 #스타트업

📣 네이버, 데이터 생성·비식별화 스타트업 큐빅에 신규 투자


네이버의 새싹기업(스타트업) 육성 조직인 네이버D2SF(D2 Startup Factory)는 데이터 생성·비식별화 기술 스타트업 큐빅에 신규 투자했습니다.
큐빅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차등 정보보호'(Differential Privacy) 기술을 자체 개발한 스타트업으로, 탄탄한 기술력을 입증했다고 네이버D2SF는 소개했습니다. 차등정보보호 기술은 데이터에 노이즈를 주입해 민감 정보를 비식별화하는 것인데요. 세계적으로 초거대 인공지능(AI) 경쟁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 기술은 데이터를 보호하고, 조직·기업 간 데이터를 공유하지 못하는 '사일로' 현상을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솔루션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글로벌 기업은 이 기술을 내재화해 서비스에 활용 중입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신세계, 체험경제 공들인다

📣 배틀그라운드, GS25와 제휴 마케팅

📣 쿠팡, 청년 기업 제품 10% 할인 기획전

  • #오늘아침
  • #이커머스
  • #네이버
  • #NHN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