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여러분은 퇴근 후 시간이나 주말에 하는 주기적인 취미·여가 활동이 있으신가요?
물론 본인만의 취미·여가 활동을 즐기시는 분들도 많지만, 시간이 부족하거나 경제적 부담 등으로 즐기지 못하는 분들도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강좌와 시간대를 골라서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고 금전적 부담이 비교적 적은 원데이클래스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원데이클래스는 2020년 이후 꾸준히 버즈량이 상승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소비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경향을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베이킹, 공예, 플라워 클래스부터 최근에는 농구, 클라이밍 같은 운동 클래스까지 높아진 소비자 관심만큼 원데이클래스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달에는 바로 원데이클래스 시장의 변화를 소비자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원데이클래스 강좌가 인기 있을까?
✅ 2020년: 베이킹, 아트 관련 원데이클래스 인기, 코로나19에 영향 받은 원데이클래스
✅ 2023년: 운동 관련 원데이클래스 강좌 인기 높아져
소비자들의 원데이클래스 인기 수강 강좌는 3년 전과 2023년 현재,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2020년과 2023년 현재, 인기 있는 원데이클래스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2020년 : 베이킹/아트가 대세👍 혼자 수강하는 꽃꽂이/향초 만들기도 순위권🌟
2020년 인기가 있었던 원데이클래스 인기 강좌 순위를 살펴보면 베이킹(21%), 아트(11%), 도자기/공예(9%), 꽃꽂이/향초(8%) 순이었어요. 베이킹의 경우, ‘빵지순례를 다닌다’고 할 정도로 디저트에 진심인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배워볼 수 있는 원데이클래스가 인기가 많은 것 같은데요. 구체적인 수강 과목으로 마카롱, 케이크, 초콜릿/쿠키, 타르트, 일반적인 빵까지 수강하는 빵/디저트의 종류도 엄청 다양했답니다. 그다음으로 인기가 있었던 아트(11%)는 몇 년 사이에 전시회에 갔었던 사진과 후기를 SNS에 업로드 하는 등 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예술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진 것이 원데이클래스의 인기 강좌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계기였던 것 같아요. 예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자신만의 생각과 개성을 마음껏 표현하고 싶은 젊은 세대의 ‘하이퍼 퍼스낼리티’ 트렌드까지 반영되어 ‘본인만의’ 작품을 표현하고 공유하고 싶어졌기 때문에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는 거죠.구체적인 과목도 아크릴, 유화, 오일파스텔 등 전문적인 과목이 많았는데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하루 만에 자신의 개성을 완성도 있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이 메리트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 외 2020년의 특징은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언택트 추세에 따라서 여럿이 보다는 혼자 즐길 수 있는 꽃꽂이, 향초 만들기가 상위권에 위치했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 2023년 : 3년 전과 비슷한 인기 강좌 종류, but 운동 비중 압도적 증가🏀
2023년 원데이클래스 인기 강좌를 살펴보면 2020년과 인기 강좌 순위의 차이만 있을 뿐, 전반적으로 2020년과 비슷한 강좌(베이킹, 도자기, 공예, 아트)들이 인기를 끌었답니다. 다만, 한가지 눈에 띄는 수강 종류가 있는데요. 그 대망의 주인공은 바로바로바로 2위에 당당하게 위치한 운동(11%)입니다.
운동이 갑자기 인기가 많아지게 된 이유가 궁금하여 운동을 수강한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과목을 수강하였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구체적인 수강 과목을 보고 나니 운동이 갑자기 원데이클래스로 왜 인기가 많아졌는지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더라고요.
소비자들이 어떤 운동 과목을 수강했는지 보면 농구(22%), 댄스(18%), 요가(15%) 순이었습니다. 2023년 1월 개봉한 극장판 슬램덩크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메가 히트한 것을 필두로 웹툰 ‘가비지타임’, 영화 ‘리바운드’까지 농구 관련된 콘텐츠가 3연타 흥행을 하면서 사람들이 농구에 관심이 많아졌고 그 여파가 원데이클래스 농구 강좌 수강으로까지 이어진 것이죠. 마찬가지로 댄스의 경우에도 ‘스트릿 우먼 파이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댄서들의 서바이벌을 담은 콘텐츠가 흥행하면서 댄서들이 일반 사람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에관련 강좌도 인기가 많아진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는데요. 그들처럼 힙해보이고 멋있어 보이기 위해 댄스를 취미로 배우는 사람들이 늘어난 거죠. 제 주변에도 보니 최근 댄스 학원에 다닌다고 하는 사람들이 한둘씩 늘어나는 것을 봤을 때 한동안 이러한 인기는 지속될 것 같네요.
예전에는 운동을 배운다고 하면 정기적으로 ‘레슨’ 등을 받으며 배우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요즘은 원데이클래스로 ‘운동’을 배운다는 게 흥미롭지 않나요?
원데이클래스 누구랑 같이 듣는데❓
✅ 혼자서 원데이클래스 수강하는 비중이 제일 높답니다😁
✅ 함께 하는 사람별로 인기 강좌가 다른 것도 포인트🤩
구독자 여러분들은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실 때 혼자 수강하시는 편인가요? 아니면 친구, 애인, 가족 등 여러 명이 함께 수강하시는 편인가요? 이번에는 원데이클래스 수강 시 동반인 여부 및 비중과 수강인원 별 어떤 강좌가 인기 있는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가족'은 자녀와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 경우를 제외한 와이프, 부모님 등 다른 가족들과 수강한 것을 말하는 거랍니다.)
3년 전에는‘혼자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다(41%)’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어요.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언택트’가 전반적인 사회 흐름이었기 때문에 혼자서 ‘취미활동’을 위해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는데요. 2023년에는 ‘혼자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다’가 35%로 2020년에 비해 6%나 줄어든 게 눈에 띄네요.그리고 2020년과 비교되는 2023년의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자녀와 함께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다(23%)’는 비율이 약 12% 상승했다는 것인데요. 엔데믹 국면에 접어들면서 부모들이 다시 자녀들과 함께 체험활동의 성격으로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는 비중이 높아진 것이죠. 자녀와 함께 그릇, 컵 만들기 등 도자기 공예부터 구움과자, 케이크 등 베이킹까지 주로 만들어서 바로 사용하거나 먹을 수 있는 강좌들을 주로 수강했답니다. 이 외에도 2023년에는 자녀, 친구, 연인들과 함께 수강한다는 비중이 늘었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다음은 수강인원 별로 어떤 강좌를 가장 많이 듣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어떤 사람과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는지와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인기가 많았던 원데이클래스 수강 강좌는 베이킹이었어요. 단순 리프레시, 디저트를 너무 좋아해서, 홈베이킹을 취미로 하는데 유튜브로 해결 안 되는 추가적인 팁을 얻기 위해, 자녀와 함께 쿠키를 만들어보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주변 사람들과 함께 베이킹을 원데이클래스로 수강하는 경우가 많았답니다. 또한 혼자서 듣는 원데이클래스 수강 강좌 중 꽃꽂이(11%)를 많이 듣는 게 눈에 띄네요.
그리고 친구나 연인과 함께 듣는 원데이클래스의 경우 각각 순위만 다를 뿐, 베이킹, 아트, 도자기 이 3가지가 동일했어요. 이 외에도 자녀와 함께하는 원데이클래스와, 자녀를 제외한 가족이 수강한 원데이클래스의 인기 수강 강좌의 경우에도 베이킹과 도자기는 둘 다 공통적으로 상위에 랭크 되어 있었으나 가족끼리 향수를 만드는 강좌가(8%)이 3위를 차지한 점이 흥미로웠는데요. 주로 어머니와 함께 향수공방에 원데이클래스를 들으러 가는 경우가 많았어요. 구독자 여러분도 시간 되실 때 부모님과 향수공방 데이트 어떨까요?? (부모님이 엄청 좋아하셨다는 데이터를 보고 추천해 드리는 겁니다ㅎㅎ)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 후 만족한 이유❓
✅ 요즘은 프로그램 자체보다 결과물에 대한 관심 UP!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셨던 경험이 있는 구독자분들은 수강하신 원데이클래스가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으신가요? 좋은 기억으로 남았다면 어떤 이유로 좋으셨나요?? 이번에는 2020년과 2023년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했었던 사람들의 성향과 ‘좋았다’고 한 사람들이 왜 좋아했는지 그 세부 속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과 2023년 본인이 수강했던 원데이클래스의 성향(긍/부정)은 대체로 비슷했답니다.
다만, 만족한 사람들이 왜 만족했는지는 2020년과 2023년이 조금 달랐어요.
우선 2020년의 경우, 본인이 수강한 원데이클래스에 대해 만족했던 이유를 순서대로 나열해보자면 재미(39%), 프로그램(30%), 결과물(23%) 순이었는데요. 프로그램이 짜임새 있고 구성이 알차야 배우는 수강생 입장에서도 몰입할 수 있고 배우는 재미가 있기 때문에 '재미'와 '프로그램' 관련된 이야기는 대부분 공통적으로 있었습니다. 그다음은 원데이클래스를 듣고 나서 본인의 힘으로 완성한(전문가의 도움을 어느 정도 받았겠지만) '결과물'에 대한 부분이 역시 만족도와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2023년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보면 2020년과 좀 다른 경향을 보이죠?
긍정의 세부 속성 중 '결과물'에 대한 언급 비율이 무려 14%가 올라간 것에 반해 '재미(29%)'와 '프로그램(14%)'은 2020년에 비해 각각 10%, 16% 감소한 것이 주목할만한 포인트인데요. 이전에는 원데이클래스를 들으면서 기분 전환 겸 리프레시를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에 의의를 두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요즘은 수강하면서 얻게 되는 결과물에 대해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끼는 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원데이클래스 정보는 어디서 얻을까 ❓
✅ 2020년에도, 2023년에도 인스타그램이 1위🥇
✅ 요즘은 어플로 원데이클래스 정보를 얻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원데이클래스 정보 습득은 어디에서 많이 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3년 전에도, 지금도 원데이클래스 정보를 가장 많이 습득하고 신청하는 곳은 바로 '인스타그램'이었습니다.구독자 여러분들도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이런 원데이클래스 모음이나 광고를 보신 적 많이 있으실 거예요.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원데이클래스의 결과물을 비주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최적의 매체가 인스타그램이다 보니 업체에서 홍보도 많이 하고 소비자들도 본인의 관심 강좌를 인스타그램에서 바로 신청하는 것 같더라고요.
2020년에 원데이클래스 정보 습득 경로로 눈에 띄는 건, 바로 '매장 홍보물(22%)'인데요.
사람들이 오며 가며 카페, 공방, 꽃집 등에 원데이클래스 관련 홍보물을 보고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되는 경우가 꽤 많다는 것이 흥미로웠어요. 오프라인 홍보물을 보고 신청한 것 외에는 블로그/카카오톡(20%), 네이버 예약(5%), 업체 홈페이지(5%) 순으로 대부분 온라인에서 직접 검색해서 알아본 것이 대부분이었답니다.
이에 반해 2023년에는 2020년과는 조금 다른 경향을 보였어요.
매장 홍보물 같이 오프라인에서 원데이클래스의 정보 습득하는 비율이 TOP5에서 밀려난 것이 포인트인데요. 그만큼 이제 원데이클래스도 문화도 자리 잡았고 소비층이 뚜렷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 홍보보다는 소비자들이 검색 등으로 먼저 찾아보는 경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예약으로 원데이클래스를 알아보고 신청한 비율(20%)이 2020년에 비해 훨씬 더 높았는데요.(2020년: 5% → 2023년: 20%)원데이클래스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본인이 수강하고 싶은 강좌를 검색하고 알아본 다음, 신청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외 2023년, 또 하나 주목할만한 점은‘솜씨당’이라는 원데이클래스 및 취미생활 플랫폼으로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신청한 비율이 7%나 된다는 점인데요. 저도 이 어플을 써보니 지역을 설정할 수 있고 카테고리별 인기 강좌를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더라구요. (광고 아님😊) 그러다 보니 취미생활을 갖고 싶거나 기분전환을 하고 싶을 때,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의 인기 강좌를 보고 싶을 때 이 어플을 이용해서 정보를 얻고 수강 신청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진 것 같습니다.
최근에 ‘나이키 ‘풋웨어 메이커스 스튜디오’라는 곳이 생겨서 사람들이 나만의 나이키 커스터마이징 운동화를 만드는 게 인기였잖아요. 예약제로 운영하다가 너무 인기가 많아서 요즘은 추첨제로 운영한다고 하더라구요.
2023년 사람들이 원데이클래스를 들으면서 만족감을 얻는 가장 큰 요인이 '결과물'이었잖아요?
저는 원데이클래스를 브랜드에서 주관해서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앞서 말씀드린 나이키 ‘풋웨어 메이커스 스튜디오’ 사례처럼 특정 브랜드의 매장, 팝업 스토어 같은 공간을 만들어 거기서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하는 거죠. 단순히 제품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 이상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해보는 것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원데이클래스로 브랜드 굿즈를 만들면서, 만드는 과정에도 브랜드 헤리티지를 녹여서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을 구성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결과물에는 브랜드 로고 등을 삽입하여 나만의 000 브랜드 굿즈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거죠! 소비자들은 적은 시간 안에 나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브랜드 굿즈를 직접 체험해보면서 얻을 수 있고, 브랜드 입장에서는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면서 제작된 굿즈가 온라인상에서 이슈가 되어 브랜드 홍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으니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자녀와 함께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한다’는 비중이 23%로 3년 전 대비 12%나 증가했다는 게 참 흥미로웠답니다. 예전에는 자녀와 시간을 보낼 때 놀이동산, 소풍 등 '놀이'를 함께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자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도 ‘배움’을 통해 자녀가 새로운 것을 경험했으면 하는 부모님들의 바람이 '자녀와 함께 원데이클래스를 수강'하는 경향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나 키즈 브랜드들은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해보는 건 어떨까요? 보통 자녀와 함께하는 원데이클래스는 대형마트, 백화점 혹은 지자체 내 문화센터를 통해서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즈 브랜드가 직접 주관해서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하게 된다면, 실질적인 구매자인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브랜드의 인지도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면, 키즈웨어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자녀와 함께 하는 커플티 만들기” 행사를 진행해보는 거죠.
이러한 원데이클래스를 진행하게 된다면 부모님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단순히 제품을 파는 브랜드가 아닌, 자녀가 가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인식되면서 브랜드 로열티도 자연스럽게 올라가지 않을까요?
원데이클래스 전성시대
취미활동으로 ⭐갓생⭐ 실천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