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미국 마케팅 편에서도 설명 드린 틱톡 마케팅!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의 인식 속에서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보다는 낮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틱톡 마케팅의 현실입니다.
일본에서도 한국과 유사하게 아직 틱톡을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지 않지만, 틱톡이 가진 무궁무진한 기회와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면 놓치지 말고 꼭 알아두어야 할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일본 내 틱톡 마케팅의 현지 현황과 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1년 닛케이 트렌드가 선택한 '2021 히트 상품 베스트 30'에 <TikTok 판매>가 올라갈 만큼 마케팅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틱톡의 일본 내 서비스 게시 이후 폭발적으로 이용자 수가 급증하여 현재 약 1,600~170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유저 수는 인스타그램과 트위터 등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이용자 수까지 성장하고 있으면 향후 2-3년 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 되고 있습니다.
TikTok 이용자의 평균 연령은 34세
전폭적인 1020의 지지도를 기반으로 더 높은 연령자 층까지 확장하고 있는 TikTok
아직까지 TikTok에 대한 인식으로 10~20대가 중심인 댄스 동영상 혹은 코믹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플랫폼 정도로 인식하고 계신 분들도 있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용자의 연령층 폭이 넓어져 평균 34세까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업로드 되는 콘텐츠의 종류도 댄스, 코믹 외에도 음식, 패션, 엔터테인먼트, 여행 등 다양한 장르로 확장 되었습니다.
아직 타 매체에 비해서는 1020 세대의 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지만, 향후 더욱 폭 넓은 타겟층을 향해 접근 할 수 있는 매체로 성장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바이럴에 최적화 된 소셜미디어 'TikTok'
틱톡만의 알고리즘을 통한 강한 확산력
TikTok에는 독자적인 알고리즘이 있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 확대에 기여하기 가장 쉬운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추천 알고리즘이 사용자의 선호도를 학습하고 자신에게 맞는 영상을 추천하여 차례대로 동영상이 재생 됩니다.
또한 계정의 팔로워 숫자의 많고 적음과 상관 없이 다양한 유저에게 콘텐츠가 전달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잠재 고객에게 노출 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유저가 능동적으로 검색하여 정보 수집을 하는 트위터 또는 인스타그램에 비해 상품을 인지하고 있지 않는 잠재 중에도 콘텐츠를 전달 시킬 수 있어 아주 유용한 채널입니다.
숏폼을 통한 오가닉 노출 극대화
15초에서 60초 사이의 영상을 통한 거부감 없는 시청 유도
TikTok은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 시청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세로형 숏폼의 원조로써 모바일에 최적화로 '콘텐츠 몰입감'을 극대화 하는 포맷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의 길이가 평균 15-60초 내이기 때문에 영상 스킵 없는 시청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맞춰 건너 뛸 수 있고 광고감이 낮아 영상을 끝까지 시청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타 플랫폼에 비해 143.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 전환에도 탁월한 TikTok
타 소셜미디어 플랫폼 대비 높은 구매전환율 보유
TikTok은 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구매전환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틱톡 내 콘텐츠 시청을 통한 구입 전환율은 2021년 평균 18%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고 TikTok 측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내 최고 광고 기업인 하쿠호도(전세계 9위 광고 회사)가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일반 소셜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지출액이 평균 42,538엔인데 반해 TikTok은 85,682엔으로 크게 웃돌고 밝혔습니다.
▶️출처: 일본의 틱톡 유저는 평균 34세, 하쿠호도 조사가 나타내는 실태: 요점 정리
틱톡 마케팅을 통한 판매 촉진 성공 사례
#1. espoir 틱톡 바이럴 콘텐츠는 물론 이를 활용한 오프라인 2차 홍보로 판매 촉진!
한국의 뷰티 브랜드 'espoir'의 리얼 아이 팔레트를 TikTok으로 제작하여 홍보 되었습니다.
미용계의 KOL에게 의뢰한 B&A 영상으로 제작 되었으며 52만이 넘는 조회수와 3만5천여개의 좋아요로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기록하였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espoir의 오프라인 입점 매장의 사이니지를 설치해 2차 활용을 진행하였습니다. 캠페인 진행 기간 매장 내 매출은 전월 대비 2배 이상을 기혹하는 등 오프라인 판매 촉진도 실현 된 캠페인입니다.
#2. 산와 교통 주식회사, 재밌는 콘텐츠로 회사 홍보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산와 교통 주식회사는 일본 현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8개의 영업소를 보유한 택시회사입니다. 해당 기업의 임직원이 나와 택시와 전혀 관계 없는 댄스 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 하였는데요.
'춤추는 택시 아저씨'라는 키워드로 TikTok 내 빅히트를 기록하며 300만회가 넘는 시청수는 물론 "귀엽다" "입사하고 싶다" 등 기업 이미지에도 좋은 영향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단순히 소셜미디어가 판매와 홍보를 위한 도구가 아닌 고객 또는 시청자와의 소통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 및 결과를 거둔 케이스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일본 현지 TikTok 현황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미국과 일본 양국 모두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당사 입장에서 볼 때도 틱톡이 가진 엄청난 활약을 여러 케이스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습니다.
모든 플랫폼의 활용에는 PRIME TIME이 있듯이 귀사의 마케팅 캠페인에 꼭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