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문화편의점의 매거진

[콘.스.프] 🐼아기 판다 푸바오의 인기 비결

문화편의점

2023.07.27 08:00
  • 85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이주의 기획 상품       

 

용인 푸씨, 언니 되다!

 

 

(출처=YTN)

 

 

용인 에버랜드의 스타, 아기 판다 푸바오가 연일 유튜브 인급동(인기급상승동영상)에 등장하고 있어요. 바로 쌍둥이 동생들이 태어났기 때문인데요. 이로써 판다 가족은 총 5마리가 되었어요. 태어난 이후 계속해서 인기를 누리며 '용인 푸씨', '푸공주'라는 별명을 얻은 푸바오가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를 살펴봅시다.

 

 

 

1️⃣ 곧 중국으로 돌아가야 해요🇨🇳

 

에버랜드 측은 푸바오의 폭발적인 인기와 강철원 사육사가 tvN 예능 '유퀴즈 온더 블럭'에 출연해 푸바오가 곧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한 것이 관련있을 거라고 예상해요. 2020년에 한국에서 태어나 3년째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푸바오가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됐어요. 특히 '푸바오의 행복을 위해 한국에 계속 있길 바란다'는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이 화제가 됐어요.

 

 

 

(출처=tvN)

 

 

푸바오가 돌아가야 하는 이유는 워싱턴 조약에 따른 중국 정부의 판다 임대 원칙 때문인데요. 워싱턴 조약은 1973년 야생동식물종을 보호하기 위해 체결된 협약으로, 희귀동물을 팔거나 기증할 수 없다는 내용이 있어요. 따라서 중국 정부는 임대 방식으로만 판다를 외국으로 보내고 있는데, 푸바오가 성 성숙기에 접어드는 3~4세에는 번식을 위해 중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해요.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8일 푸바오의 중국 반환 협상이 다음 달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보도했어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푸바오의 많은 국내 팬들이 아쉬움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2️⃣ 서사 가득 판다 가족 👪

 

푸바오가 유명세를 얻은 초반, 특히 인기가 많았던 것은 사육사와의 친밀한 모습이에요. 강철원 사육사와 송영관 사육사는 자칭・타칭 푸바오의 할아버지이자 아이바오와 러바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데요. 특히 푸바오가 강철원 사육사의 팔짱을 낀 듯한 동영상은 "판다 할배와 팔짱 데이트"라는 제목으로 2021년 6월 유튜브에 게시된 이후 약 1800만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았어요.

 

 

 

 

 

푸바오 뿐 아니라 이번에 새끼 두 마리를 낳은 푸바오의 엄마, 아이바오 또한 강철원 사육사와의 끈끈한 유대를 보여주는 영상으로 5일만에 270만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강철원 사육사가 출산 이후 아이바오를 챙기는 모습을 보며 네티즌들은 "친정 아빠 같다", "신뢰와 유대감이 대단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어요. 이렇듯 사람들은 판다 가족과 가족으로 여겨지는 사육사들 간의 상호작용과 서사에 열광하고 있어요.

 

 

 

3️⃣ 풍부한 자체 콘텐츠📹

 

풍부한 콘텐츠는 팬덤을 형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데요.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예시는 아이돌들의 자체 콘텐츠입니다. 푸바오의 일상은 TV동물농장, 에버랜드 유튜브 채널, 말하는동물원 뿌빠TV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유되어왔어요. 정기적으로 일상을 엿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 덕분에 사람들은 푸바오에게 빠르게 친밀감을 느끼고 댓글을 통해 '덕심'을 표현할 수 있어요.

 

 

 

TV동물농장 썸네일

 

 

특히 푸바오는 태어났을 때부터 현재까지 성장하는 모든 모습이 영상으로 공개되었고 이름 또한 응모를 통해 선정되었다보니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는 팬들이 많습니다. 이번에 태어난 쌍둥이 판다의 커가는 모습도 관련 유튜브 채널에서 거의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어요. 동생 판다들은 어떻게 성장할지 기쁜 마음으로 지켜봅시다.

 

 


 

문화편의점은 점주님들의 이야기가 듣고 싶어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건의사항 🚧

문화편의점 🔗위픽레터 🔗인스타그램에도 놀러 오세요. 더 많은 이야기가 기다려요.

  • #푸바오
  • #에버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