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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여행지 '힙스테이' 어디? / MZ 사로잡은 '인스타그램' 전성시대

오픈애즈

2023.07.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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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8일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소비 트렌드 #MZ세대 #여행

📣 MZ 여행지 '힙스테이' 어디?

 

개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사이에서 소도시 여행 '힙스테이(Hip+Stay)'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힙스테이는 새로움과 뚜렷한 개성을 추구한다는 의미인 '힙(Hip)'과 숙박을 뜻하는 '스테이(Stay)'의 합성어인데요. 남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낯선 여행지에서 즐기는 특별한 휴식을 뜻합니다. 27일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에 따르면 지난 7월1일~8월31일 전년 대비 항공권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나라는 '대만'이었으며, 뒤를 이어 '일본', '라오스' 순이었습니다.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은 이같은 통계를 바탕으로 3개국에서 '힙스테이'를 즐길 수 있는 소도시 여행지 3곳을 추천했는데요. 아름다운 자연과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여유로운 휴식을 만끽할 수 있는 ▲대만의 '이란' ▲일본의 '시라카와고' ▲라오스의 '방비엥'입니다.


 


#미디어 트렌드 #인스타그램 #MZ세대

📣 MZ 사로잡은 '인스타그램' 전성시대

 

국내 1위를 지키던 네이버 밴드가 최근 인스타그램에 선두 자리를 내줬습니다. 다른 국내 SNS도 사용자 수가 제자리걸음이거나 줄어드는 추세인데요. 업계에선 인공지능(AI) 등의 신기술과 탄탄한 사용자 저변으로 무장한 해외 빅테크의 공세가 더 거세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26일 앱 시장 분석 서비스인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2월 인스타그램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853만 명을 기록해 밴드(1758만 명)를 앞질렀습니다. 국내 SNS 앱 중 MAU가 가장 많다. 페이스북(980만 명) 카카오스토리(842만 명) 네이버카페(718만 명) X(옛 트위터·460만 명) 틱톡(371만 명)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지난해 1~2월엔 밴드 MAU가 1897만 명으로 인스타그램(1834만 명)보다 많았습니다. 이용 시간 통계에선 인스타그램의 강세가 한층 더 두드러집니다. 1인당 월평균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은 2021년 2월 6.9시간에서 올 2월 10.2시간으로 48% 늘었습니다. 숏폼 플랫폼인 ‘릴스’ 도입이 이용자 몰입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10대 이하의 월평균 이용 시간이 같은 기간 117% 증가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인스타그램 사랑은 연령별 통계로도 드러납니다. 밴드의 MAU 순위가 20대에서 3위, 10대 이하에선 5위로 처진 것과 달리 인스타그램은 10대 이하, 20대, 30대 등에서 모두 1위였습니다. 



#콘텐츠 #리포트

📣 블린튼, 2분기 글로벌 콘텐츠 시장 및 소비 트렌드 분석한 분기 리포트 발행


글로벌 B2B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인 블린튼(blintn)이 최근 2분기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여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블린튼의 콘텐츠 데이터 수집·분석 엔진을 통해 수집된 검색 집계 데이터와 약 40개국 전문 큐레이터들의 분석이 담긴 콘텐츠 소비 트렌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고 하는데요. 해당 리포트는 미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중국, 한국의 영화, 드라마부터 웹툰과 웹소설 등의 원천 IP 트렌드에 대해 조명했습니다. 지역별·국가별 분석을 통한 글로벌 콘텐츠 동향을 담은 블린튼 인사이트는 앞으로도 매 분기 발행될 예정이며, 블린튼 측은 이러한 인사이트가 각국의 미디어 전문가들이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며 적합한 유통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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