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쇼핑몰 인지도를 높여주는 택배 포장 방법

콜로세움 풀필먼트

2023.08.02 08:00
  • 49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6

안녕하세요! 초간단 물류경쟁력, 콜로세움입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상품 포장은 고객이 상품을 배송받았을 때 브랜드를 가장 먼저 마주하는 순간으로, 고객 경험이 시작하는 첫 단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객에게 강력한 첫인상을 남기고, 올바른 상품 포장 방법을 통해 브랜드 상품의 가치를 올려주고, 안전하게 상품을 배송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1. 브랜드 패키징

출처 : 탬버린즈

 

상품 포장은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딩 요소로서 활용되기도 하는데요. 브랜드에서 자체 제작한 굿즈나 스티커 등 브랜드의 로고가 각인된 리본으로 포장하는 등 브랜드의 부자재를 사용해 포장하는 방식이에요. 브랜드 패키징은 단순히 상품을 보호하거나 배송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하고, 인지도를 쌓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객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이자 고객 경험이 시작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에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널리 쓰이고 있어요.

 


 

2. 친환경 패키지

출처 : 널담, 아모레퍼시픽

 

일상생활에서 친환경을 실천하고, 친환경을 추구하는 소비문화가 등장하며 상품을 구매할 때도 친환경 포장재의 사용 유무가 구매를 결정하는 주 요인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어요. 친환경 포장재는 옥수수 전분 완충재, 종이 완충재, 종이 아이스팩, 종이 테이프, 종이 파우치 등 상품 포장에 사용하는 모든 부자재가 재활용에 사용될 수 있는 소재를 의미해요. 친환경 포장재는 사용하게 되면 일반 플라스틱 포장재 대비 탄소 배출이 10% 이상 감소할 뿐만 아니라 ESG 경영의 일환으로 인정받아 기업의 가치를 증진할 수 있는데요. 마케팅 관점에서도 에코 프렌들리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신규 유입시킬 수 있어요.

 


 

3. 큐레이션 박스

출처 : 바잘박스, 쓱닷컴

 

큐레이션 박스는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한 개의 박스에 포장해 이를 상품화하는 것을 이야기해요. 여러 브랜드의 상품이나 제품 종류가 다르더라도 이를 한 번에 포장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브랜드나 유통사에서 큐레이션 목적으로 상품 구성을 기획하고, 일괄적으로 판매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어요. 큐레이션 박스는 어떻게 콘셉트를 기획하고, 어떻게 상품을 구성했느냐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 구축은 물론 성공적인 매출 향상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요. 큐레이션 박스를 포장할 때는 브랜딩을 강조한 상품 구성법으로 각기 다른 제품의 형태와 물성을 고려한 퀄리티 높은 포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4. 사은품·샘플,인쇄물·홍보물 삽입

출처 : 핀터레스트 

 

상품을 포장하는 방법 외에도 택배를 발송하면서 인쇄물, 홍보물을 같이 삽입하는 것만으로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어요. 합포장 방법으로 팸플릿에는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나 상품 소개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사은품이나 샘플을 같이 첨부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는데요. 배송 시 고객이 구매한 제품 외에도 부가적인 홍보물을 삽입해 합포장하는 것만으로도, 신제품이나 브랜드 소식을 알리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가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상품 포장 방법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봤는데요. 다음은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목적보다 상품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는 상품 및 택배 포장 소재에 대해 준비했어요. 그럼 보편적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상품 포장 소재에 대해 소개해 볼게요.

1. 폴리 백 비닐봉투

출처 : 핀터레스트

 

 

폴리 백 비닐봉투는 주로 의류나 액세서리의 속포장에 사용되는 내포장지예요. 두 가지 종류로 투명한 비닐 형태(PP)와 반투명(PE) 형태로 나뉘는데요. 두 종류 모두 포장지를 뜯지 않아도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특징으로 상품에 묻을 수 있는 오염을 방지하거나 여러 개의 상품을 한 곳에 묶어서 포장하기 위한 용도로 자주 활용돼요.

 


 

2. 택배 봉투

출처 : 핀터레스트

 

택배 봉투는 의류나 작고 가벼운 상품을 포장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돼요. 신축성이 있는 LDPE 소재와 빳빳하고 튼튼한 HDPE 소재가 있는데요. 두 소재 스크래치에 강하고 모두 방수처리가 가능해 물에 젖지 않는다는 장점과 가볍고 저렴해 포장 비용을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따로 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접착식 테이프가 내재돼 있어 부자재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요.

 


 

3. 안전봉투

출처 : the no bag 

 

안전봉투는 다양한 재질이 있지만 택배 봉투와 비슷한 PET 재질은 스크래치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어요. 하지만 한 가지 다른 점은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파손에 대비하기 위해 봉투 내면이 에어캡으로 제작됐다는 것인데요. 에어캡과 택배 봉투가 하나로 연결된 구조이기 때문에 완충과 포장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요. 따라서 상품을 에어캡으로 속포장하고, 또 다시 겉포장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파손을 방지하는 힘이 강하지 않으므로 화장품이나 서적 등 주로 유리나 그릇처럼 민감도가 크지 않은 상품에 많이 사용해요.

 


 

4.종이 박스

 출처 : 마켓컬리

 

일반적으로 택배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박스에요. 내구성이 튼튼하고 두께와 사이즈가 다양해 택배로 배송되는 상품은 대부분 이 골판지 박스에 외포장해 출고된다고 볼 수 있어요. 충격에 비교적 강한 소재이지만 단일 포장으로는 완충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에어캡과 같은 부자재로 상품을 속포장한 후 이 종이 박스로 외포장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에요. 또한 종이로 만들어진 만큼 비가 오는 날에는 종이가 찢어지거나 터지는 등의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상품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선 속포장에 사용되는 포장재를 습기에 강한 재질을 사용해 우천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포장하는 게 좋아요.

 


 

5. 스티로폼 박스

 출처 : 콜로세움 물류센터 현장사진

 

스티로폼 박스는 보냉 및 보온 효과가 뛰어난 소재로 물보다 가볍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비에 젖지 않아 내구성이 튼튼할 뿐만 아니라 탄성이 좋아 높은 내충격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제품을 포장했을 때 별도의 완충재를 넣지 않아도 파손의 위험이 매우 적다는 특징이 있어요. 또한 공기를 완전히 밀폐시키는 밀폐력이 뛰어나 주로 신선식품이나 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의약품 배송에 활용되는데요. 아이스 팩을 넣어도 온도 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종이 박스에 비교했을 때는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6. 보냉 박스

출처 : 마켓컬리, 쿠팡

 

보냉 박스는 일회용이 아닌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주로 신선식품을 배송할 때 사용돼요. 다회용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구독을 하거나 특정 플랫폼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고객이 사용하기 적합한데요. 일회용품 소비를 줄이기 위해 보냉 박스를 이용하는 목적이 크기 때문에 배송 후 다시 수거해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에요. 상품 포장 소재로 보냉 박스를 선택할 때는 보냉 박스를 수거할 수 있는 배송 시스템의 유무에 초점을 맞춰야 해요.

 

여기서 한 가지 팁, 포장지나 포장 박스의 크기를 선택할 때는 제품 사이즈 대비 +5cm 정도의 여유분을 두는 게 좋은데요. 상품 본래의 크기보다 넉넉해야 포장이 깔끔하게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장지 방향 좌우를 교체했을 때 포장지가 짧아서 포장을 하지 못하는 등의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어요. 택배 박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충격이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속포장을 하게 되면 본품의 전체적인 부피가 커져 택배 박스에 들어가지 않을 수 있어요. 따라서 상품 포장지나 택배 박스를 선택할 때는 본품 크기와 속포장을 다 하고 났을 때의 사이즈까지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출처 : 콜로세움 물류센터 현장사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면 상품의 물성에 최적화된 포장재와 포장 방법을 적절히 선택해야 해요. 어떤 포장재, 포장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구매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품성을 극대화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콜로세움에서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딱 맞는 상품 포장 방법을 제안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올려줄 수 있는 상품 포장, 보관, ·출고, 검수·검품 등 상품에 최적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드려요. 또 브랜드에 적절한 상품 포장 방법과 물류 처리 방식을 결정하기 어려운 고객사분들을 위해 전문적인 물류 컨설팅을 지원해 드리는데요. 물류 전문가 FD가 체계적인 물류 프로세스를 설계해 드릴뿐만 아니라 물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물류 솔루션 COLO를 통해 업무 편의성은 높이면서, 물류 비용은 절감할 수 있어요.

 

오늘은 브랜드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상품 포장 방법과 포장 소재에 대해 이야기해 봤는데요. 숙련된 노하우와 전문적인 수행 능력을 갖춘 포장대행, 물류대행 업체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글로벌 종합 물류 파트너, 콜로세움과 함께 효과적으로 업무해 보세요💙


 

 

 

 

 

  • #물류
  • #배송
  • #패키지
  • #쇼핑몰
  • #물류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