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커레터는 나만의 것을 창작하고 알리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입니다.
얼마 전에 메타의 공식 문서를 모아 '하반기에는 인스타그램 이렇게 운영하세요'라는 콘텐츠를 발행한 적이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릴스가 점점 중요해진다는 얘기였는데요! 릴스를 공략하는 첫걸음은 좋은 계정을 벤치마킹하는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릴스 잘하는 계정 8개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벤치마킹 포인트도 함께 알려드리니 놓치지 마세요!
🔭 오늘의 링커팁 미리보기
1. 🍛 한 달 만에 12만 팔로워, 30초 컷 밥솥 요리
2. 🏋️♀️ 릴스로 찍는 다이어트 일지
3. 🧄 릴스로 보는 전단지
4. ☁️ 대신 사고 대신 만들어 주는 릴스
5. 🌉 릴스의 치트키, 튜토리얼과 비하인드
6. 👗 코디 정보는 릴스에서!
7. 📖 MZ 세대가 정보를 얻는 방법
8. 🎨 내 자랑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포인트 강조하기
🍛 한 달 만에 12만 팔로워, 30초 컷 밥솥 요리
▲ 출처: 밥솥갸루 인스타그램 @galgo_urmet
#밥솥 #레시피 #요리 #초고속성장 #해외크리에이터
💙 밥솥갸루 (12.4만)
큐빅 밥솥으로 초간단 요리를 하는 크리에이터.
재료를 던져 넣고 취사를 누른 후 갸루피스를 하는 게 시그니쳐.
한 달 만에 팔로워 12만 명을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다.
🤔 벤치마킹 포인트
1️⃣ 일단 쉬워요. 요리 과정 자체가 별 게 없어요. 밥솥에 재료를 넣고 취사만 누르면 되니까요. 재료를 일일이 설명하지도 않고 밥솥에 때려 넣는(?) 것으로 대신합니다.
2️⃣ 그렇게만 했을 뿐인데 요리가 된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조리 도구를 '밥솥'으로 제한한 게 오히려 재미를 주는 요인이 된 거죠.
3️⃣ 전에는 레시피가 궁금하면 유튜브에 검색했지만, 이제는 유튜브의 10분짜리 영상도 길다고 느끼는 시대가 된 것 같아요. 숏폼 시대에 맞는 더 쉽고 더 짧은 요리 콘텐츠를 개발해야 할 것 같아요.
👍 추천 릴스
🏋️♀️ 릴스로 찍는 다이어트 일지
▲ 출처: 헬퀸 인스타그램 @health_queen5
#헬스 #다이어트 #매일업로드 #브이로그 #국내크리에이터
💙 헬퀸 (6.1만)
다이어트하는 일상을 매일 릴스로 올리는 크리에이터.
상단의 '다이어트 N일차'가 박힌 썸네일이 시그니처.
🤔 벤치마킹 포인트
1️⃣ 헬퀸 릴스는 매일 업로드돼요. 그리고 썸네일에서 그걸 한눈에 알 수 있어요. 운동이나 다이어트는 경과를 지켜보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매일'에 방점을 찍은 게 효과적이었던 것 같아요.
2️⃣ 정보와 브이로그가 반반 섞인 느낌이에요. 핫하다는 다이어트 방법이나 제품을 대신 써보고 후기를 알려 주기도 하고, 다이어트하는 일상을 재미있게 보여 주기도 해요. 재미와 정보를 둘 다 잡은 콘텐츠가 된 거죠.
3️⃣ 자막과 보이스를 둘 다 활용해 화면이 빠르게 전환되는 와중에도 내용이 쉽게 이해되도록 했어요.
👍 추천 릴스
🧄 릴스로 보는 전단지
▲ 출처: ALDI USA 인스타그램 @aldiusa
#마트 #커머스 #세일정보 #간단레시피 #해외기업사례
💙 ALDI USA (93.6만)
해외 유통 브랜드 'ALDI'가 운영하는 계정.
이번 주에 세일하는 상품 정보를 릴스로 알려줌.
🤔 벤치마킹 포인트
1️⃣ '이번 주 쇼핑리스트에 추가할 상품 10가지'라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작해 혜택이 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했어요. 팔로우할 확실한 이유를 만들어 줬다고 볼 수 있어요(첫 번째 추천 릴스 참고!).
2️⃣ 스토리텔링이 있는 코미디 형식을 차용해서 ALDI를 재미있게 홍보하고 있어요(두 번째 추천 릴스 참고!).
3️⃣ 사람들이 ALDI 상품을 활용해 만든 레시피 영상을 공유해 PB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해요. 보는 사람들이 '나도 해볼 만하다'는 생각을 하며 브랜드와 연관성을 느낄 수도 있겠죠(세 번째 추천 릴스 참고!)?
👍 추천 릴스
☁️ 대신 사고 대신 만들어 주는 릴스
▲ 출처: 나연 인스타그램 @nayeon07211
#인테리어 #감성 #소품 #꾸미기 #국내크리에이터
💙 나연 (8.2만)
감성 인테리어 소품을 소개하는 크리에이터.
핫한 인테리어 소품을 언박싱하거나 DIY 소품을 직접 제작.
🤔 벤치마킹 포인트
1️⃣ 나연 님 콘텐츠를 보면 '이 계정은 내가 하고 싶은 걸 대신 해줘서 좋아'라는 댓글이 눈에 띄어요. '레진 아트'나 '푸어링 아트' 등 인테리어나 소품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서 소재로 활용한 덕분이죠.
2️⃣ 사람들이 '우와!' 할 만한 부분이 어디인지 알고 썸네일로 활용해요. 눌러보지 않을 수 없는 썸네일을 만드는 거죠.
3️⃣ 자막과 보이스를 둘 다 활용해 이해가 쉽도록 했어요.
👍 추천 릴스
🌉 릴스의 치트키, 튜토리얼과 비하인드
▲ 출처: satoshi 인스타그램 @____satoshee
#사진 #포토샵 #튜토리얼 #해외크리에이터
💙 satoshi (2.9만)
사진을 소재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촬영 효과나 보정 기법을 소개.
🤔 벤치마킹 포인트
1️⃣ satoshi 계정 팔로워 중에는 사진에 관심 있는 사람이 많을 거예요. 이들에게 촬영 혹은 보정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팔로워들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제공하고 있어요(첫 번째 추천 릴스 참고!).
2️⃣ 배경음악과 화면 전환을 활용해서 몰입도를 높이고 있어요. 음악 비트에 맞게 화면을 전환하거나 빠르게 사진을 넘기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릴스를 편집해요.
3️⃣ 사진 작업물을 보여주기 전에 3~5초 정도 이 결과물이 나온 과정, 준비 방법을 보여줘요. 결과물만 보여줄 때보다 비하인드를 함께 보여줄 때 훨씬 흥미로운 릴스가 된답니다(세 번째 추천 릴스 참고!).
👍 추천 릴스
👗 코디 정보는 릴스에서!
▲ 출처: 행자씨 인스타그램 @haengzassi
#패션 #룩북 #상황별코디 #국내크리에이터
💙 행자씨 (17.5만)
체형별, 상황별, 시즌별 코디를 추천해 주는 크리에이터.
자신의 쇼핑몰 옷을 활용해 룩북 콘텐츠를 제작.
🤔 벤치마킹 포인트
1️⃣ 썸네일에 모델 키와 몸무게를 표시해 줘요. 보는 사람이 '나랑 비슷한 체형이네'라고 생각하면 자연스럽게 릴스를 클릭하겠죠? 연관성을 느낄 만한 포인트를 썸네일에 넣어주면 좋아요.
2️⃣ 스토리에서 패션 관련된 질문을 받고, 여기에 대한 답변을 릴스로 제작하고 있어요. 사람들이 실제로 궁금해하는 내용을 콘텐츠 소재로 다뤄보세요!
3️⃣ 코디 소개뿐 아니라, 유행하는 챌린지 콘텐츠도 만들어서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계정이 노출되게 했어요.
👍 추천 릴스
● 장마철 코디
📖 MZ 세대가 정보를 얻는 방법
▲ 출처: Ppt Hunter 인스타그램 @ppt_hunter
#정보 #ppt #꿀팁 #국내크리에이터
💙 Ppt Hunter (17.3만)
ppt 제작 노하우를 속도감 있는 릴스로 만드는 크리에이터
ppt 예쁘게 만드는 방법, 시간 단축 방법, 도움 되는 사이트 등 다양한 정보 제공
🤔 벤치마킹 포인트
1️⃣ 이제 MZ세대는 숏폼 콘텐츠를 통해서 정보를 얻어요. 엑셀 노하우(@excel_creator), 일러스트 노하우(@lora._.van), 노션 노하우(@notion_nammae) 등 툴마다 노하우를 알려주는 계정이 있을 정도예요. 더 쉽고, 더 빠른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은 계속되고 있어요.
2️⃣ 이 릴스에서 뭘 알려주는지 썸네일에 큼직하게 써놓았어요. 클릭하기 전에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죠. '딱 한 번만 바꾸면', '3초 만에' 같은 워딩을 써서 좀 더 눌러보고 싶게끔 만든 것도 포인트예요.
3️⃣ 정보성 콘텐츠라도 단조로우면 사람들이 잘 보지 않아요. 매번 다른 배경 음악과 화면 전환 효과로 몰입감을 주고 있어요. 자막을 넣어 이해도도 높이고 있고요.
👍 추천 릴스
🎨 내 자랑보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포인트 강조하기
▲ 출처: James Lewis 인스타그램 @jamesllewis
#페인팅 #그림작가 #캐릭터드로잉 #해외크리에이터
💙 James Lewis (150.1만)
캔버스에 그림 그리는 과정을 릴스로 만드는 크리에이터.
깔끔하게 색을 칠하고 선을 그리는 것이 특기.
주로 유명 캐릭터를 그린다.
🤔 벤치마킹 포인트
1️⃣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부분만 편집해 릴스로 만들어요. 삐져나옴 없이 선을 긋거나, 네온 및 도트 효과를 주거나, 작업 후 테이프를 뜯는 등 포인트가 되는 장면으로 임팩트 있는 릴스를 만들어요.
2️⃣ 피카츄, 푸우, 미키마우스 등 친숙한 캐릭터를 주로 그려요. 사람들은 어렵고 낯선 소재보다, 내가 알고 있는 소재에 더 눈이 가요. '이거 그 캐릭터잖아?'하고요. 그래서 인지도 높은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해요.
3️⃣ 이 계정에서 가장 벤치마킹할 부분은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게 아니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보여준다는 거예요. '나 이렇게 어려운 그림도 그려'라고 자랑하지 않죠.
👍 추천 릴스
● 도트 효과 주기
👀크리에이터를 위한 뉴스레터 👉 링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