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브런치
📣 카카오 '브런치' 창작자, 응원 댓글로 수익 창출 가능해진다
카카오는 다음CIC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창작자 수익을 위한 ‘응원하기’ 모델을 9일 신규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응원하기’는 브런치스토리 작가의 정기 연재 글에 독자들이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전하는 방식의 창작자 수익 모델입니다. 독자가 창작자를 직접 응원하고 작품의 완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응원금은 최소 1000원부터 최대 20만원까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응원한 독자의 댓글은 댓글 영역에 고정돼 강조됩니다. 창작자는 ‘창작자 정산센터’에서 응원 현황 및 수익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는 서비스를 대표하는 50여명의 작가에게 ‘응원하기’ 모델을 선 공개하고, 해당 작가들의 정기 연재 작품에서 독자들이 ‘응원하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즈니스 #마케팅 대시보드
📣 아드리엘, ‘마케팅 대시보드 공모전’ 개최
아드리엘은 ‘마케팅 대시보드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기존 마케터들이 마케팅 데이터 수집을 위해 관습적으로 해오던 엑셀 수작업에서 벗어나 마케팅 대시보드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대시보드 솔루션에 대한 객관적인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참가자는 ‘아드리엘 BI’를 통해 마케팅 대시보드를 구축해 보고, 아드리엘 BI 개선 및 활용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됩니다. 공모 분야는 △마케팅 성과 관리 대시보드 제작 △대시보드 서비스 개선안 제안 등입니다. 만 18세 이상, 마케팅 성과 관리 및 대시보드 제작에 관심이 있으며, 디지털 광고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개인 및 팀(최대 3명) 단위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 #쇼핑
📣 LTK, 올해 쇼핑 트렌드 제시
LTK가 살펴본 소비자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Z세대의 92%는 그들과 같은 성향의 가치관을 지니고 진정성이 느껴지는 크리에이터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Z세대의 75%는 크리에이터의 추천이 계기가 되어 제품을 구매하고, 79%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쇼핑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유통업계를 비롯해 산업 전반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는 모양새입니다. 단시간 빠르게 확산되는 파급 효과로 매출을 발생시키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기록을 남길 수 있는 반영구적인 컨텐츠까지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산업은 그 역할과 영향력이 늘어나 산업 추정 가치가 164억 달러(한화 21조 원)에 도달했다. 또한, 올해 미국 내 인플루언서 마케팅 예산만 6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이처럼 ‘크리에이터’가 마케팅의 중심에 선 가운데, LTK가 글로벌 크리에이터들이 제시하는 쇼핑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가 제시한 올해 소비자 쇼핑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네이버, '숏폼·피드' 첫 화면에 등장
📣 취향·테마여행 통했다
📣 항공업계, 휴가철 이색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