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1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비즈니스 #카카오톡
📣 ‘위기론’ 카카오톡, 전면 개편
카카오톡 위기론이 나오는 이유는 유튜브의 성장세가 가파르기 때문.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했습니다. 일상의 모든 것을 담는 종합 커뮤니케이션 앱으로 거듭나 모든 국민이 매일 이용하도록 한다는 계획인데요.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전면 개편에 나섭니다. 앱 메뉴 하단에 있는 탭 5종 모두에서 하루 1000만 명 이상의 활성 이용자를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잡았다고 합니다. 단순 계산으로 5000만명의 국민이 매일 카카오톡의 서비스를 찾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톡은 메신저 본연의 기능인 ‘소통’을 강화합니다. 지난 5월 기존 채팅탭에서 함께 노출됐던 '오픈채팅'을 별도 탭으로 떼어냈습니다. 해당 탭은 단기간에 매일 1000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한 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반기에는 이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채팅방 추천 기능을 도입해 한층 개인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네요.
#미디어 트렌드 #생성 AI
📣 구글, 생성 AI 기반 검색 업데이트
구글이 생성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의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어려운 단어의 정의를 쉽게 보고, 길고 복잡한 기사나 논문을 핵심만 요약해 보여줍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현재 제공중이거나 곧 나올 새로운 기능 3가지를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첫번째로 생성 AI 기반 검색 결과 요약에서 단어의 정의를 바로 보여주는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웹 검색 결과에 생소하거나 전문적인 단어나 용어를 포함할 수 있는데 마우스 커서를 해당 단어 위로 가져가면 관련 정의와 이미지를 요약해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검색중 SGE'란 기능이 소개되었습니다. 특정 주제를 검색하면 너무 길거나 복잡한 웹페이지와 기사를 보게 되는데, 생성 AI가 해당 문서의 핵심 정보를 목록화해 보여줍니다. 찾는 정보와 관련기사의 특정 지점으로 이동하는 링크도 사용 가능합니다. 탐색 섹션은 검색한 관련 기사에 질문을 생성해줍니다. 마지막으로 SGE는 코딩 학습을 돕기 위해 AI로 생성한 코드를 이해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AI 생성 요약에 나타나는 특정 코드 문자열이 색상으로 구분되고, 구문이 강조 표시된다. 개발자는 키워드, 주석, 문자열 등의 요소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됩니다.
📣 틱톡,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돕는다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들의 해외 마케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사는 '틱톡 X IBK 중소기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20개의 기업을 선정,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중소기업 제품의 숏폼 광고 영상 제작과 광고 활동 등 해외 마케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틱톡 마케팅 교육 워크숍, 틱톡 크리에이터 활용 기업별 맞춤형 숏폼 광고영상 제작 지원, 전문 광고 에이전시 연계 해외 마케팅 활동 지원 등이 있습니다. 지원을 통해 전혀 틱톡을 사용해 본 적 없는 중소기업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처음부터 함께 설계하는 컨설팅을 받고, 쉽게 브랜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제공받는다고 하네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게임 캐릭터'와 손잡는 유통업계
📣 네이버 제페토X, 1300만 달러 투자 유치
📣 카카오뱅크, '매일 용돈 받기' 서비스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