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니얼 트렌드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어요. 할매니얼은 할머니를 말하는 사투리,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친 신조어로, 이른바 할머니 입맛을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말해요. 특히 약과 등 디저트 분야에서 할매니얼 트렌드가 인기인데요. 최근 트렌드의 가장 선두에 서 있는 편의점 업계가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할매니얼 디저트 상품을 출시하고 있어요.
🚩 GS25의 '행운약과'
* 출처 : GS25 페이스북(@funGS25)
'약케팅'이라는 말이 있죠. 할매니얼 디저트의 대표 상품, '약과'와 공연 등의 티켓 구매, '티켓팅'을 합친 신조어로, 일부 약과 판매점의 약과가 엄청난 인기를 끌며 구매를 위해 인기 공연 티켓팅에 비견할 정도의 노력이 필요해 만들어진 말입니다. 이렇게 약과가 인기를 끌자 GS25는 '행운약과'라는 자체 브랜드까지 출시했어요. 펀슈머부터 콜라보까지, 트렌디한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GS25답게, 행운약과의 이름으로 출시된 상품은 단순하게 '약과' 상품이 아니라 버터바, 꿀바, 컵케이크 등 다양한 디저트를 조합한 상품이라는 점이 주목할 만하죠. 지난 6월부터 출시된 행운약과 시리즈 상품은 지난 7월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어요.
🚩 세븐일레븐의 '생크림 떡' 시리즈
세븐일레븐 역시 GS25와 마찬가지로 그동안 '약과호떡빵', '약과버터바' 등 다양한 약과 변주의 제품들을 출시했는데요. 최근에는 약과를 벗어나 또 다른 할매니얼 디저트, '떡'과 '모나카'를 새롭게 해석한 신상품을 선보였어요. 이번 8월 초 선보인 설목장 생크림 떡 시리즈 2종은 SPC그룹의 유기농 우유 브랜드 '설목장'. 그리고 떡 프랜차이즈 '빚은'과의 협업을 통해 출시한 제품으로, 찹쌀떡 안에 우유 생크림 또는 쇼콜라 크림을 풍부하게 넣은 제품이에요.
🚩 이마트24의 '라떼는쑥파르페'
이마트24에서는 지난 7월, 자체 브랜드 '아임e'를 통해 우유 아이스크림 '라떼는쑥파르페'를 출시했어요. 이름으로 알 수 있듯, '쑥'과 '라떼'를 활용한 파르페 타입의 아이스크림이었는데요. '쑥'이라는 재료를 통해 할매니얼 입맛을 저격했을 뿐만 아니라 '꼰대'말투를 재밌게 풀어낸 '라떼는(나때는)'을 네이밍에 사용하여 '라떼' 아이스크림이라는 제품의 정체성과 함께 펀슈머 요소까지 잡아낸 상품이죠!
편의점의 할매니얼 디저트 상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할매니얼 디저트 트렌드를 알아보며 한편으로는 급격히 많아졌다는 '젊은 당뇨', 즉 2030세대의 당뇨병 증가를 떠올리게 되었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40세 이상 당뇨병 방별률은 조금씩 줄고 있는 반면 같은 기간 2030대 젊은 연령층의 발병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그만큼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때문에 헬스케어, 특히 AI를 접목한 헬스케어 AI 시장이 빠르게 떠오르고 있는데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삼성전자부터 네이버, 카카오까지 공룡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헬스케어 AI 시장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