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카카오뷰, 출시 2년만에 종료 / 현대카드 효과에 신한·롯데카드도 치열한 '아트 마케팅 경쟁'

오픈애즈

2023.09.05 06:00
  • 11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9월 5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소셜미디어

📣 소셜미디어, 비공개 공간으로 향하는 이용자들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방식에서 소수의 지인들과 비공개로 소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도 “이용자들이 다이렉트 메시지(DM), 비공개 커뮤니티, 그룹 채팅으로 옮겨갔다”고 인정했는데요. 비즈니스인사이더는 31일(현지시간) ‘소셜 미디어는 죽었다’는 제목의 칼럼에서 이 같은 현상을 인스타그램 피드(콘텐츠를 게시하는 공간)로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의 장벽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풀이했어요. 피드에 사진을 올리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이용자들이 많아지면서 스토리를 통해 소수의 지인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죠. 인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소셜 미디어 시대 대신 다른 의미의 온라인 공유 시대가 도래하게 된다는 것이 비즈니스인사이더의 관측이에요. 다만, 공통점을 가진 소수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소통이 강화할 경우 이용자가 편향된 정보만을 공유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카카오

📣 카카오뷰, 출시 2년만에 종료


카카오톡의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가 출시한 지 2년 만인 오는 11월 종료됩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는 29일 공지사항을 통해 "콘텐츠 큐레이션 오픈 플랫폼, 카카오 뷰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밝혔어요. 2021년 8월 출시한 카카오 뷰는 '큐레이션 보드'라는 콘텐츠 형식과 함께 누구나 뷰 에디터로 참여해 자신만의 보드를 쉽게 창작하고 카카오톡 이용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했어요. 하지만 일부 채널이 인위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 조회수를 조작하는 '어뷰징'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주식투자 상담 등을 빌미로 한 유사수신행위에 대한 민원도 종종 나왔다고 해요. 무엇보다 소비자들이 큐레이션 서비스보다는, 실시간 뉴스에 대한 선호를 보이는 경향까지 발견됐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 뷰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더욱 정제된 관련 정책의 마련과 다양한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는 포맷의 확장 등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이를 위해 서비스가 가야 할 방향을 다각도로 고민한 결과 무거운 마음으로 서비스 종료를 결정하게 됐다"고 공지했어요.



#마케팅 트렌드 #아트마케팅

📣 현대카드 효과에 신한·롯데카드도 치열한 '아트 마케팅 경쟁'

 

기업들이 적극적인 아트 마케팅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다고 해요. 특히 카드사들의 이색 경쟁이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가 국내 아트 마케팅의 선두주자로 꼽히고 있어요. 현대카드는 미술뿐 아니라 음악 등 문화마케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죠. 신한카드와 롯데카드도 아트 마케팅을 활발히 벌이고 있는데요. 신한카드는 젊은 아티스트 미술 작품을 선정해 고객이 원하는 작품으로 카드를 디자인 해주는 갤러리S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아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어요. 롯데카드도 대표 카드 상품인 로카(LOCA) 시리즈 출시 3주년을 기념해 인사동 갤러리에서 특별한 사진전을 열고 있다고 해요. 최초의 신용카드가 탄생한 지역이자 로카 시리즈 카드 디자인의 모티브가 된 미국 뉴욕을 담은 사진 작품 145점이 전시됐고, 오는 10일까지 진행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사나 카드사들이 VIP 고객을 겨냥한 아트 마케팅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며 “현대카드가 성공 사례를 보여줬듯이 기존 마케팅과 다른 신선함과 새로움을 선사하면 프리미엄이 붙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AI 생성 이미지 '워터마크' 붙인다

📣 알파 세대, 시중은행 선호 높아

📣 인스타그램, '릴스' 최대 10분으로 늘린다

 

  • #오늘아침
  • #소셜미디어
  • #카카오뷰
  • #아트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