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지에이웍스 마클(마케팅클라우드) 입니다.
오늘은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 기반의 [마클차트]를 통해 대한민국 OTT 트렌드를 '순위'로 알아보겠습니다. Full ver 리포트는 아래 '다운로드'를 통해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어떤 OTT 보세요?
OTT 플랫폼 시장은 최근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 중 하나인데요.
넷플릭스가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콘텐츠에 따라 플랫폼을 선택하는 OTT 시장의 특성 상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는 누구도 쉽게 예상할 수 없습니다.
2023년 8월 데이터로 살펴보면 대한민국의 OTT 시장은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모두 1강-2중-2약 체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OTT 플랫폼 특성상 단순히 사용자 수만으로 플랫폼의 성과를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프리시즌 축구 경기와 같은 스포츠 경기와 SNL 이라는 인기 예능을 앞세운 쿠팡플레이가 사용자 수 랭킹에서는 2위로 자리잡았습니다.
사용자 수만 보면 쿠팡플레이가 기존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Game Changer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얼마나 플랫폼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지를 나타내는 앱 사용 시간 랭킹에서는 쿠팡플레이가 4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8월 9일 '무빙' 공개 이후 뜨거운 반응 속에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디즈니+와 비교해보면, 더욱 흥미로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주요 콘텐츠인 스포츠인 '맨시티 VS AT마드리드'의 프리시즌 축구 경기로 많은 사용자 수를 확보했습니다. 주간 '사용자 수'로만 보자면 디즈니+와 쿠팡플레이의 차이는 (줄어들고는 있지만) 여전히 큽니다. 반면 '주간 사용 시간'을 보면 디즈니+와 쿠팡플레이의 차이가 얼마나 급격하게 줄어들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OTT 플랫폼 시장은 단순히 하나의 데이터로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관점의 데이터를 확인하며, 시장을 예측하고 전략을 짜야합니다.
OTT편 리포트의 Full Ver을 다운 받으시면, 디즈니+를 포함해 각 OTT 플랫폼이 오리지널&독점 콘텐츠 공개 이후 성과가 얼마나 좋았는지, 해당 기간 동안 플랫폼을 사용한 사용자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티빙과 웨이브 합병과 관련해 데이터로 진짜 넷플릭스를 이길 수 있을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에, 평일보다 주말에 어떤 OTT 플랫폼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OTT 찐 팬 (= 사용시간 상위 10%)들은 어떤 플랫폼을 많이 보고, 많은 시간을 보내는지 등 오직 마클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데이터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를 읽으시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하기를 통해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