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 구성요소 발표 / 한국에서 ICO 금지, 여전히 SNS는 ICO 광고판

오픈애즈

2018.06.04 18:11
  • 201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인스타그램 피드 알고리즘 구성요소 발표 

지난 1일(현지 시각), 인스타그램의 상품 책임자 줄리언 굿맨이 인스타그램 피드의 알고리즘을 밝혔습니다. 피드 알고리즘은 흥미, 성향, 관계 이 세가지 요소로 만들어졌습니다. 줄리언 굿맨은 사용자의 흥미나 성향이 인스타그램의 피드를 구성하는 최우선적 요소이며, 상호작용 관계 또한 피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피드의 게시물을 숨기지 않는 이상, 스크롤을 계속한다면 업데이트되는 모든 피드를 볼 수 있으며 사용자가 다량의 해시태그를 포함하거나 자주 게시물을 올린다고 해서 노출 순위가 낮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알렸습니다. 

 

# 밀크티, 인기 급상승 

밀크티는 한국인들에게 꾸준히 인기 있던 음료로 현재 밀크티 시장 규모는 약 13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편의점, 커피숍 등에서 여름 시즌을 맞아 딸기,초코,망고 등 친숙한 재료를 활용해 신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일부 매니아층에서만 인기 있었던 밀크티가 이제는 단순 음료를 넘어 빙수나 과자 등으로 까지 넓혀가며 국민 음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매크로 조작을 통한 인플루언서 되기 

최근 SNS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을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칭하는데요, 이들의 영향력의 기준은 팔로워, 조회수, 좋아요 수에 판단됩니다. 하지만 최근 SNS 관리 업체에서 자동 조작 프로그램, 매크로를 사용하여 팔로워 와 좋아요 수를 조작하는 가짜 인플루언서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타격이 크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속은 꼴이 되기 때문에 가짜 인플루언서에 대한 대책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ICO 금지, 여전히 SNS는 ICO 광고판 

한국에서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ICO(암호화폐공개) 광고를 금지하고 있지만, 한국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 밴드와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통한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ICO를 전면 금지했지만,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없어 ICO등 암호화폐 판촉과 연관된 금융상품 광고가 만연합니다. 네이버 측은 ‘ICO 광고가 성행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라고 말하며 ‘블로그나 밴드를 통해 개별적으로 유통되는 광고 글은 검열하지 못한다’라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 꾸준히 증가 

국내 콘텐츠 산업 매출액이 경기 둔화 영향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17년 콘텐츠 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도 대비 매출액이 5% 증가하여 105조 5107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또한, 출판, 게임, 영화 산업 종사자수는 소폭 줄었으나 광고, 캐릭터, 애니메이션 산업군의 종사자 수는 크게 증가되었다고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했습니다. 

 

#스마트테크코리아 2018 


6월 27일 부터 사흘간 코엑스에서 '스마트테크 코리아 2018'이 열립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통해 맞이하는 아름다운 미래'라는 주제 아래 ICT 기업 등의 전시 및 행사가 진행되며 전문가들의 신기술 트렌드에 대한 설명도 이어집니다. 또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스마트 디바이스'를 만들어보는 해커톤 대회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행사 참여하러가기> 



  • #인스타그램
  • # 매크로
  • # ICO
  • #밀크티
  • #콘텐츠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