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W: '00쇼핑몰은 …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를 중지해야 한다'
"피심인은 의결서를 받은 날부터 …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를 중지하여야 한다"
만약 이런 편지가 날아온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가슴이 철렁하네요. 이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임시중지명령 의결서’ 예시에요. 물론 지금까지 임시 중지 의결은 받은 쇼핑몰은 두 곳에 불과해요. 하지만 2023년 7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온라인 다크패턴 자율 관리 가이드라인’을 발표함으로써 체크해야 할 부분이 생겼어요.
다크패턴이란?
💡 이 글은 이렇게 흘러가요.
- ‘거짓 추천’ 더 이상은 NO!
- 소중한 자사몰 지키기! 다크패턴 체크리스트
유리한 이용 후기 거짓 작성

잊어버려서.. 대부분의 고객은 제품을 받고 나면 '샀다' 보다는 '쓰다'에 집중해요. 그러니 리뷰에 대한 생각은 쉽게 잊히는 거죠. |
귀찮아서.. 쇼핑몰 접속부터 구매 후기 버튼 클릭까지, 리뷰 쓰는 것도 귀찮은데 과정도 복잡하기 때문에 더욱 쓰지 않는 거죠. |

💌알림톡 발송
비회원과 Npay 회원까지 구분 없이, 마케팅 수신 동의 없이도 모든 고객에게 알림톡을 발송해서 잊지 않고 리뷰를 쓸 수 있게 알려드려요.
🚀 재방문 배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이 다시 쇼핑몰에 들어오면 재방문 배너로 알려드려요. 리뷰를 쓰고 적립금도 받아 다시 구매로 이어지도록 재구매 유도도 확실하게!
😎엑셀 리뷰 요청을 통한 알림톡 발송
타 플랫폼을 이용하는 쿠팡, 네이버, 오프라인 고객에게도 리뷰를 요청해서 알림톡을 보낼 수 있어요! 자사몰에 더욱 많은 리뷰를 모을 수 있겠죠?
🍀버튼 하나로 리뷰 작성
귀찮게 홈페이지 들어갈 필요 없이 버튼 하나로 리뷰 작성까지 가능하게 해줘요!
👨💻QR코드
택배에 동봉할 수 있는 QR코드도 제공해드려요! 코드를 휴대폰으로 찍어서 바로 리뷰창에 들어갈 수 있으니 택배 박스를 개봉하자마자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요.
어때요? 정말 쉽고 간단하죠! 알파리뷰와 함께하면 순식간에 고민들이 해결돼요!
불리한 이용 후기 삭제
다음으로는 ‘불리한 이용 후기 삭제’예요. 소중한 내 상품에 달린 불만 리뷰, ‘삭제해 버리고 싶은데 그러지도 못한다고?'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게 성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걸 아시나요? 불만 리뷰를 받았을 때, 저희가 쇼핑몰과 고객 모두 행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 방법은, ‘고객 관리’로 불만족한 고객을 만족시키는 거예요. 사실, 불만족한 고객은 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유용하고 좋은 방향의 피드백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소중한 고객이기도 하거든요. 고객 관리를 잘해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로는 ‘룰루레몬’이 있는데요. ‘룰루레몬’은 사이즈에 대한 고객의 불만을 듣고, 더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을 만듦으로서 더 성장했어요. 그때의 그 전략이 지금까지도 룰루레몬의 성공 열쇠로 회자되고 있는 만큼, 고객 관리의 중요성을 아시겠죠?
불만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바꾸고, 제품 향상으로 브랜드 성장까지 돕는 고객 관리!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키워드가 있어요. 바로 ‘빠른 대처’와 ‘정확한 피드백’인데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음식점을 가셨는데, 음식이 잘못 나온 상황을 상상해 보세요. 점원을 불러 설명하려 했는데, 못 들은 건지 한참 뒤에 온 거예요. 주문한 음식이 바뀐 것 같다고 부른 이유를 설명했더니 ‘음식이 너무 짜신가요?’ 같은 이상한 말을 한다면, 당연히 더 불만이 생길 거예요. 하지만 즉각 여러분께 다가와서 죄송하다는 말과 함께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면, 기분이 훨씬 나아지고, 만약 그 해결책이 마음에 들기까지 한다면 긍정적인 이미지가 생기겠죠?
하지만 쇼핑몰 운영만도 힘든데, 어떻게 빠르고 정확한 대처를 할 수 있을까요?
Pain point #1
🔔 키워드 알림은?


여러분의 소중한 쇼핑몰을 위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