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d something

건강기능식품광고는 올드하다? NO.1은 달라요!

something

2023.10.20 08:00
  • 494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10

많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들이 유재석, 조정석, 이동욱과 같이 이름만 들어도 모두가 아는 빅 모델을 통해 성분을 이야기하는 정형화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기식 카테고리의 큰 손인 5060세대의 구매력이 증가함에 따라 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트로트 스타들을 기용하여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누구도 예상치 못한 새로운 모델(?)과 콜라보를 통해 파격적인 타겟 확장을 감행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No.1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이 MZ세대에게 다가가는 방법

 

“핏핏핏핏~ 우리 가족 락토핏~♪”

 

에디터도 너무 잘 아는 이 노래, 귀에 쏙쏙 들어오는 중독성 있는 CM송과 눈에 확 들어오는 샛노란 패키지의 유산균 카테고리 넘버 원! 국민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혹시, 락토핏 모르는 사람 있나?

탕! 

또 있나?

이제 락토핏 모르는 사람… 없겠죠?

이렇게 전 국민이 다 아는 락토핏이 새로운 모델과 함께 찾아왔습니다. 

 

 

(출처 : 락토핏 인스타그램 (@lactofit_official))

 

 

바로, 최고의 인기 캐릭터 망그러진 곰 인데요.

1등 유산균 X 1등 캐릭터의 맛있는 조합이 이뤄졌습니다.

 

사실 이 조합만으로 MZ는 물론 에디터까지 끌어들이기 충분했는데요. 

(이유는 귀여우니까…!!!!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

 

여기서 모두가 아는 브랜드 락토핏은 왜 MZ세대에게 주목했을까,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유산균 시장의 지각 변화, 그리고 1등 브랜드의 고민

 

2010년대 중반 이후 건기식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탄생했다가, 다시 저물기를 반복했습니다. 특히 유산균의 경우, 면역력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었죠. 

 

락토핏은 유산균 시장 성장 초기, 맞춤형 생유산균이라는 컨셉과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전문성을 기반으로 시장에 안착하여 현재까지 대한민국 1등 유산균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러나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기능성 유산균 시장이 성장하며 락토핏과 같은 일반 유산균 시장이 잠시 주춤하고 있습니다. 이에 락토핏도 역시 프리미엄 라인인 락토핏 솔루션 출시를 통해 기능성 유산균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죠.

 

그럼 락토핏은 연 2천억 이상의 매출을 일으키는 일반 유산균 시장을 가만히 두고, 프리미엄 기능성 유산균 시장 대응에만 힘을 쏟아야 할까요?

 

 

포화된 건강기능식품 시장 내 미래고객자산을 잡다

 

락토핏은 고객자산확대라는 전략을 선택을 합니다.

기존 고객이 3050 맘키즈였다면, 이제는 MZ타겟까지 확장하기로 한 것이죠.

락토핏의 타 광고 사례를 봤을 때 고객 층을 아예 스위칭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기존 고객은 잡되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제품으로 차별점을 두기 어려운 유산균 시장에서 1등 브랜드라는 익숙함을 무기로, 새로운(귀여운)컨셉을 입혀 MZ타겟의 신규 수요를 창출한 것이죠. 사실 망그러진 곰은 누구나 좋아하는 캐릭터라 기존 고객들도 많이 구매했을 것 같습니다. (하하)

 

이번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이 꾸준히 락토핏을 구매하는 고정 고객으로 유지되느냐가 가장 관건일 것 같습니다. 혹여나 그 비중이 적더라도, 이런 시도를 지속하며 잠재고객을 계속 쌓아가는 활동은 매우 유의미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쯤에서 에디터도 푹~ 빠진 락토핏 X 망그러진 곰의 조합이 어떨지 너무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한번 살펴볼까요?

 

🔔 첫 번째 만남! 락토핏-크닉 망글곰 에디션

 

 

(출처 : 락토핏 인스타그램 (@lactofit_official) , 종근당건강 제공)

 

 

야외 활동이 많은 6월부터 판매하기 시작한 락토핏-크닉 망글곰 에디션입니다.

락토핏을 먹으며 피크닉을 즐기는 망곰이 제품 패키지에 그려져 있습니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피크닉을 즐기는 망그러진 곰이라니, 보자마자 소장 욕구가 뿜뿜하죠! 

구매 후기들도 역시 너무 HOT한 반응이었습니다.

(역시 귀여운 건 무적)

 

 

📢 락토핏-크닉 망글곰 에디션 카카오선물하기 후기


  

 (출처 : 카카오톡 선물하기 락토핏X망그러진곰 에디션 후기)

 

 

한정판 피크닉 매트는 보자마자 락토핏이 떠오르는 노오~란색 배경에 너무 잘 어울리는 망그러진 곰이 다양한 표정으로 그려져 있어요. 부피가 가벼워서 어디든 간단하게 들고 나갈 수 있고, 한정 생산으로 너무 갖고 싶었던 거 있죠. 물론 매트에 그려진 망글곰 위에 앉을 생각에 마음이 저리긴 했지만 당장 눕고 싶은 충동이 들어서... 미안하다 망곰...! 

 

락토-핏크닉 에디션은 귀엽기만 한 게 아닙니다. 락토핏-크닉 망글곰 에디션은 MZ세대를 새롭게 공략하기 위해서 오직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만 해당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유통 채널을 설정했어요. 그리고 요즘 세대들이 좋아하는 부적 4종(건강/행복/행운/사랑)을 랜덤으로 한 장씩 포함하여 더 즐거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죠.

 

망그러진 곰이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도 워낙 유명하기도 하지만, 카톡으로 선물 주고받기가 일상화된 MZ세대를 완벽히 공략한 마케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렇게나 귀여운 망그러진 곰을 한 번으로 끝내긴 아쉽죠.

 

 

🔔 두 번째 만남! 락토핏 골드 망글곰 에디션

     

 (출처 : 종근당건강 제공) 

 

8월 31일부터 올리브영에서 단독 판매를 시작한 락토핏 골드 망글곰 에디션 입니다.

두 번째 콜라보 역시 MZ세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드럭스토어 올리브영 단독 판매를 진행하여,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했죠.

 

올리브영 단독 판매 상품은 락토핏 골드 + 에코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에디터가 이 에코백을 실물로 봤는데 에코백을 사면 락토핏을 덤으로 주는 느낌…! (그만큼 갖고 싶었습니다.) 


망그러진 곰이 엄청 크게 그려져 있어서 에코백에서 물건을 꺼낼 때마다 망글곰과 아이컨택 가능하며, 스틱포 하나하나 모두 망그러진 곰이 그려져 있는 영혼을 갈아 넣은 패키지까지! 포장지를 개봉하는 것도 아까울 정도였어요.


  

제품은 기본, 다양한 광고 캠페인으로 MZ세대를 공략하다! 

 

락토핏 x 망그러진 곰 콜라보 에디션. 제품의 퀄리티도 중요합니다만, 

과연 패키지와 굿즈 그리고 한정 판매라는 이유만으로 큰 호응을 얻었을까요?


출시 이후 집행하였던 마케팅 사례들을 면밀히 살펴봤습니다.

 

🔎 첫 번째 - 콜라보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할 수 있는 티징 콘텐츠 발행! 

티징 콘텐츠 역시 일반적인 티징 콘텐츠와 캐릭터를 최대한 활용하였어요.

수줍은 망그러진 곰이 제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망그러진 곰 팬들에게 기대감을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어요. 티징 마케팅을 통해 기대감을 전달한 후 실제 출시된 제품의 퀄리티가 좋지 않을 시 큰 역효과가 날 수도 있지만, 1등 브랜드 락토핏의 제품력을 의심할 필요는 없었겠죠?

 

(출처 : 유랑작가 인스타그램 (@yurang_official))

 

 

🔎 두 번째 –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스타툰을 활용, 콜라보 제품의 스토리를 입혔다!

락토핏의 상징적인 지관 통을 캐릭터로 제작하여, 망그러진 곰과 함께 콜라보 제품을 만들고, 고민하는 과정을 인스타툰으로 제작했는데요. 단순히 제품과의 만남이나 독특하고 이색적인 모습만을 비추는 것이 아닌, 콜라보의 과정과 스토리가 락토핏과 망그러진 곰을 더욱 돈독히 만들어 망그러진 곰 팬들은 물론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구매 욕구를 전달하였답니다. 

 

(출처 : 유랑작가 인스타그램 (@yurang_official)) 

 

 

🔎 세 번째 - MZ세대가 좋아하는 다양한 놀 거리 제공!

10대 절반이 연필이 아닌 터치펜으로 필기한다고 하는데요. 변화하는 디지털 흐름에 맞춰 

락토핏 역시 스마트폰 배경화면 등 제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굿즈들을 배포하였답니다. MZ에게 익숙한 링크트리를 활용하여, 구매 유도까지 챙기는 센스까지

     

(출처 : 유랑작가 인스타그램 (@yurang_official))

 

 

🔎 네번째 – 구매자들과 확실한 소통!

 망그러진 곰을 탄생시킨 유랑 작가의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구매후기를 업로드 한 소비자들과 작은 소통을 진행하였어요. 단순히 제품에 구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와의 소통을 통해, 제품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만들어 제품의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는 물론 자발적인 바이럴까지 생성할 수 있었죠.

 

   

(출처 : 유랑작가 인스타그램 (@yurang_official))

 

 

락토핏 x 망그러진 곰 효과는 그 이상!


귀여운 콜라보는 물론, 판매채널의 단일화, MZ세대에게 맞는 다양한 마케팅까지,

락토핏은 파격적인 타겟 확장을 위해 체계적이고 치밀한 마케팅을 준비하였는데요.


그 결과! 

올리브영 실시간 랭킹 1위 / 카카오톡 선물하기 랭킹 2위를 기록하였고, 풍문에 따르면 매출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해요.

 

 

(출처 : 올리브영 )

 

 

더불어,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한 익숙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구매고객들의 자발적인 “내돈내산” 후기 컨텐츠들이 다수 생성되어 자랑하고 싶은 제품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출처 : 네이버 블로거 Somi’s)

 

 

(출처 : 네이버 검색 결과)

 

 

기존 영양제 마케팅의 문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타겟(MZ)에 진심!

 

유산균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고 있는 브랜드이지만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MZ세대라는 새로운 타겟을 공략하려는 시도가 아주 신선하였기에 마케팅 사례를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유산균이라고 하면 전문적, 딱딱함과 같은 브랜드 이미지가 연상되기 마련인데,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망그러진 곰’이라는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냈죠. 그 비결은 캐릭터와 제품을 더하는 단순한 콜라보가 아닌 MZ의 소비패턴을 활용한 판매전략은 물론 MZ세대가 좋아하는 다양한 마케팅까지 꼼꼼히 기획되어 소비자들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았다고 생각해요. 락토핏의 새로운 도전에 박수를 보내며 에디터는 물러가겠습니다!

 

다음에 더 좋은 소식으로 만나요~!

 

🚩오늘의 요약

  • 포화된 시장에서 1등 브랜드가 다시 재도약 하는 방법
  • 캐릭터 콜라보를 통한 새로운 타겟 확보
  • 타겟 소비습관을 고려한 판매 채널 공략은 물론 리미티드 에디션으로서 소장 가치까지 UP!
  • 치밀하게 설계된 마케팅을 통한 제품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제고
  •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로 인정

 

  • #마케팅 사례
  • #락토핏
  • #건기식
  • #콜라보레이션
  • #MZ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