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이슈 리포트] 2023년 10월의 미디어 이슈
인크로스의 펭귄 사원 마인이의 마케팅 인사이트
이 아티클은 마인이의 블로그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마인이의 마케팅로그 보러가기)
| 미디어 트렌드
🚀 생성형 AI 기반 마케팅 도구 늘어난다

올해 가장 큰 반향을 일으켰던 키워드라면 역시 생성형 AI일텐데요.🖥 마케팅 업계에서도 생성형 AI 기반 마케팅 도구가 늘어나고 있어요. 지난 5일 메타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내 광고 집행시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제작해주는 AI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어요. 가격 비교 사이트인 다나와, 에누리를 운영하는 커넥트웨이브는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협업하여 프라이빗 LLM(Large Language Model, 거대 언어모델) 구축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는데요. 이를 통해 블로그 및 사용 후기를 애써 찾지 않고도 최적의 제품을 추천 받을 수 있다고 해요. 향후 생성형 AI를 도입한 마케팅 협업과 활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여요.
💸 경제불황 장기전에 계속되는 짠테크 문화

생활물가 인상 등 생활 속에서도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는 요즘인데요.😥 그래서인지 허리띠를 졸라매는 짠테크 문화도 지속되고 있어요. 인크로스 자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3개월 내 짠테크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무려 82.2%에 달했어요. 이용률 1위를 차지한 토스는 게임 같은 요소를 더해 짠테크 리워드 지급을 하고 있어 플랫폼 주목도를 높인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지난 4일 카카오페이는 한시적으로 진행했던 카드 절약 챌린지를 상시 이벤트로 변경했고요. 지난 이벤트와는 달리 또래와의 지출을 비교해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짠테크족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토스, 카카오페이 같은 짠테크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죠?
| 주요 매체 소식
[ 네이버 ]
네이버페이 증권, 종목 토론방에 '주주' 표시 도입…마이데이터 기반 투자자 서비스 강화
생성형 AI 검색 ‘Cue(큐):’ 베타서비스 시작
네이버웹툰 ‘쿠키’, 기프트 카드로 선물 가능
네이버 GFA 네이티브 이미지 피드형 1:1 이미지 지원

[ 카카오 ]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
카카오톡 채널홈 개편
카카오톡에 ‘전화번호로 친구 추가 허용’ 옵션 도입
카카오 브랜드검색, 키워드광고, 카카오모먼트의 총 통합 월렛인 비즈월렛 오픈

| 이 달에 주목할 미디어
[ 트랭글 ]

-한줄 요약: 등산/걷기 등의 운동을 GPS 기반으로 기록 및 랭킹화하여 게임처럼 즐기는 어플
-강점: 휴면 제외 가입자 60만/ MAU 30만의 등산 어플로, 구매력이 높은 4050이 주 이용자
-어떤 상품?
스플래시 및 메인 팝업 등 일반 배너 상품
기업 주체 미션 집행 캠페인 관련 광고 운영으로 효과적인 브랜딩
[ 스토리플레이 ]

-한줄 요약: 선택지형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플
-강점
: MAU 160만 이상으로, 특히 모바일 콘텐츠 구매에 적극적인 MZ세대 여성 사용자가 약 78%
-어떤 상품?
독점형DA 상품: 각 회차별 댓글 하단, 다음화 보기 상단 영역에 노출
PPL 스토리형 상품: 작품의 스토리 흐름에 맞게 PPL 상품 노출

해당 포스트는 인크로스 2023년 10월 미디어 이슈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