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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초거대 AI 대중화 나선다…‘믿음’ 출시 / '대량주문' 나선 컬리…수익성 확장 묘수 될까

오픈애즈

2023.11.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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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AI

📣 KT, 초거대 AI 대중화 나선다…‘믿음’ 출시


KT가 자체 초거대 인공지능(AI) '믿음(Mi-dm)'을 공개하고, 이를 활용한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본격화합니다.
KT는 31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거대 AI 믿음을 공개했어요. 이날 KT가 공개한 AI모델은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엑스퍼트 등 총 4가지로 기업의 규모와 사용 목적에 맞게 '완전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KT는 초거대 AI를 활용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 믿음의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방합니다. 파운데이션 모델은 방대한 데이터셋으로 학습한 초거대 AI 핵심 기반 모델을 말하는데요. 오픈 AI사의 자연어 처리 모델 GPT가 대표적이에요. 더욱 복잡한 기술의 구현이나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기업에서 원하는 형태로 미세조정(파인 튜닝)을 거쳐 다양한 AI 응용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MZ세대 #콜포비아

📣 전화통화 꺼리는 MZ세대…알바 구직도 문자로 


전화 통화 시 긴장, 불안, 두려움 등을 느끼는 MZ세대가 늘면서 아르바이트 지원이나 면접 등 구직 관련 문의도 전화보다 문자 및 채팅 기능을 주로 활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MZ세대 14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콜 포비아 증상을 겪고 있다는 이들은 35.6%로 지난해 동일 조사(29.9%)보다 5.7%p 늘었다고 해요. 가장 선호하는 소통 방식 역시 '문자, 메시지 앱 등 텍스트 소통'이라 응답한 비율이 61.4%에서 70.7%로 상승했어요. MZ세대가 생각하는 전화 통화의 가장 큰 어려움은 '생각을 정리할 틈 없이 바로 대답해야 하는 점(60.0%, 복수응답)'으로 드러났다고 하는데요. 이와 함께 ▲생각한 바를 제대로 말하지 못할 것이 걱정돼서(55.9%) ▲문자, 메시지 등 비대면 소통이 훨씬 익숙해서(51.6%) ▲상대방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할 것이 걱정돼서(29.5%) ▲할 말이 떨어졌을 때 침묵이 불안해서(24.2%) 등도 전화 통화를 하기 어려운 이유로 꼽았습니다.


 


#비즈니스 #컬리

📣 '대량주문' 나선 컬리…수익성 확장 묘수 될까

 

컬리가 대량주문 서비스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올해 컬리는 흑자전환이 최대 과제인데요. 객단가가 높은 대량주문을 통해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모두 이루겠다는 복안이에요.
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최근 대량주문 구매 서비스를 본격화했다고 해요. 100만원 이상부터 주문이 가능한 시스템이에요. 배송은 택배배송으로 진행합니다. 컬리 자체 물류 이용한 샛별배송(익일배송)이 아닌 외부 택배사 통한 낮배송 방식이죠. 그러다보니 녹기 쉬운 아이스크림이나 파손 우려가 있는 달걀, 유리 제품, 변질 가능성이 높은 채소나 해산물 등은 대량주문이 어려워요. 그외에는 카테고리 구분 없이 배송이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컬리가 대량주문 카테고리를 키우는 것은 신규 수입 확보를 통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예요. 높은 객단가도 매력적인 요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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