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0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초현실적
📣 '초현실적' 디지털 광고 인기
숏폼과 온라인 콘텐츠가 쏟아지는 시대 기업들이 소비자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이색적이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끊임없이 선보이고 있어요. 특히 컴퓨터그래픽이미지를 활용한 옥외광고가 인기입니다.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실감 나는 초현실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FOOH(Faux Out Of Home, 가짜 옥외광고)’로, 디지털이 보편화된 시대 새로운 마케팅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최근 국내에서도 가짜 옥외광고를 시도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 브랜드가 있는데요. 오비맥주 한맥은 지난 16일 공식 인스타그램에 ‘[속보] 한강에 초대형 거품 오리 출몰’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흥미로운 영상을 공개했어요. 영상에서는 한맥의 부드러운 거품을 연상시키는 초대형 오리가 한맥 캔을 등에 업고 석촌호수 위를 둥둥 떠다녀요. 거품 오리는 손쉽게 대교를 지나가기도 합니다. 물 위를 유유히 떠다니는 환상적인 거품 오리는 그래픽 기술로 제작한 가상 영상이에요. 한맥은 ‘한맥 환상거품이 살아있다!’는 코멘트와 함께 옥외광고로 보이는 영상도 선보였다고 해요. 해당 광고도 진짜가 아니라 가짜 옥외광고입니다. 시원하게 채워지는 맥주잔 위로 거품이 넘쳐흐르는 것을 3D 동영상으로 제작해 한맥의 부드러운 거품을 실감 나게 표현했어요.
#미디어 트렌드 #생활기록부
📣 학교생활기록부도 네이버앱·카톡서 발급받는다
정부가 운영하는 인증서 발급 서비스인 ‘정부24′로만 발급 신청이 가능했던 학교생활기록부를 이제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로 빠르게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행정안전부는 “학교생활기록부·화재증명원·여권정보증명서·소득확인증명서를 카카오톡과 네이버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간편히 신청할 수 있게 됐다”고 8일 밝혔어요. 학교생활기록부(2003년 이후 졸업자만 발급 가능)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이른바 ‘생기부 인증’이라고 불리며 일종의 ‘놀이 문화’가 됐는데요. 담임 교사의 ‘종합 의견’ 항목을 읽으며 자신의 성격을 공유하고, 과거의 추억을 곱씹을 수 있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생활기록부를 발급받는 정부24의 이용자가 지난 8월 기준 전년 대비(260만명) 75% 증가한 455만명을 기록했다고 해요.
📣 구글 포털, 생성형 AI 검색 한국어판 출시
구글이 9일 한국어로 이용가능한 미래형 검색 경험인 '서치랩스'(Search Labs)와 '생성형 인공지능(AI) 검색'(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을 출시했습니다.
기존의 영어, 일본어, 힌디어에 더해 한국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인도네시아어가 추가됐어요. 이용 가능 국가도 한국을 포함해,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 총 120개국으로 확대됐다고 해요. 서치랩스는 공개 초기 단계의 구글 서비스를 체험하고 이용 후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데스크톱에서는 크롬 브라우저로 이용할 수 있어요. 구글은 지난 5월 개발자 연례 행사에서 생성형 AI 검색을 공개한 이후 이용자가 이를 활용해 더 쉽고 빠른 방식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새로운 검색 기능을 지속적으로 실험해 왔는데요. 구글 측은 "한국 이용자가 자신이 검색한 내용과 가장 연관성 높고 유용한 정보를 종합해서 보여주는 AI 검색 결과를 한국어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삼성전자, 자체 개발 생성형 AI '삼성 가우스' 공개
📣 인스타그램, 지올팍과 '디엠 미(DM Me) 캠페인' 진행
📣 뷰티업계, 다시 '명동'…재오픈·마케팅 '심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