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유튜브 사용시간, 카카오톡 3.3배 많다 / 고물가 속 유통업계 "가성비 먹거리로 고객 잡자"

오픈애즈

2023.11.16 06:00
  • 459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11월 16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사용시간, 카카오톡 3.3배 많다


한국인의 유튜브 사용 시간이 월간 기준 1천억 분을 넘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1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 사용 시간은 1천44억 분에 달했다고 해요. 10월 기준으로 유튜브 사용 시간은 2018년 395억 분에서 매년 증가해 5년 새 2.6 배로 늘었어요. 특히 올해 처음으로 유튜브 사용 시간이 1천억 분을 넘는 달이 속출했는데요. 유튜브 사용 시간이 1천억 분을 넘은 것은 지난달을 비롯해 1월(1천15억 분), 5월(1천22억 분), 7월(1천33억 분), 8월(1천68억 분) 등 총 다섯 차례입니다. 지난달 기준 유튜브 사용 시간(1천44억 분)은 카카오톡(319억 분)의 3.3 배, 네이버(222억 분)의 4.7 배 수준이죠. 인스타그램(172억 분)과 틱톡(79억 분)과 비교해서도 사용 시간이 훨씬 길어요. 와이즈앱은 "유튜브는 코로나 팬데믹(대유행) 기간 사용자와 사용 시간이 급증했고,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이후에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며 "숏폼(짧은 영상) 콘텐츠가 체류 시간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가성비

📣 고물가 속 유통업계 "가성비 먹거리로 고객 잡자"


먹거리를 중심으로 한 고물가 여파가 지속되면서 유통업계가 가성비를 앞세운 상품으로 고객 모시기에 나섰습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전날부터 20개 주요 계열사가 참여하는 연중 최대 할인 행사 ‘쓱데이’를 진행 중이에요. 올해 쓱데이는 고물가로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소비자들을 공략한 ‘가성비 먹거리’ 위주 행사라는 게 특징입니다. 계열사별로는 이마트가 5000원대 치킨을, 노브랜드버거가 2000원대 버거를, 이마트24가 3000원대 도시락을 선보인다고 해요. 앞선 2일부터 12일까지 롯데그룹 11개 계열사가 참여한 ‘롯데레드페스티벌’에서도 고물가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한 먹거리 할인 혜택이 소비자 발걸음을 붙잡는 데 성공했어요. 특히 롯데마트가 이번 레드페스티벌에서 선보인 ‘반값 삼겹살’과 ‘반값 킹크랩’은 일부 매장의 경우 조기 완판된 데 이어 추가물량 확보분까지 모두 다 팔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가성비 상품을 앞세운 할인 경쟁이 지속되는 것은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이 저가나 생활 필수 제품에만 지갑을 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37(2020년=100)을 기록했어요. 2020년과 동일한 품질의 상품을 소비한다고 가정할 때 예상되는 비용이 13.37% 올랐다는 의미입니다.


 

 

 


#비즈니스 #쿠팡

📣 쿠팡이츠, 와우 멤버십 할인 전국 확대

 

쿠팡 와우회원들이 전국에서 쿠팡이츠 와우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할인 프로그램인 쿠팡이츠 와우할인을 전국으로 확대, 광역시에 이어 충청, 강원, 전라도 주요 지역과 제주시에도 적용한다고 15일 밝혔어요. 쿠팡이츠 와우할인은 쿠팡이 100% 부담하는 할인 정책인데요. 와우회원은 쿠팡이츠에서 배달 음식을 주문하면, 음식 가격 최대 10%를 즉시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해요. 주문 횟수와 할인 금액에 한도와 최소 결제 금액 제한이 없고, 다른 쿠폰과 중복 사용도 가능합니다. 쿠팡이츠 와우 멤버십 할인 프로그램 출시 이후 프로그램을 시작한 지역 75% 이상 가게에서 거래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실제 부산 동래구 수안인정시장 30년 전통 희망통닭은 도입 3개월간 꾸준히 주문이 늘면서 매출이 456% 늘었고, 부산 고고돈까스는 적용 1개월만에 224%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배민, 퀵커머스 더 힘준다

📣 앰버서더 마케팅 공들이는 패션업계

📣 스타벅스, 중국에 AI 회사 설립

  • #오늘아침
  • #유튜브
  • #고물가
  • #쿠팡이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