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편의점의 매거진

[콘.스.프] 2024 트렌드라는 '디토(Ditto) 소비'

문화편의점

2023.11.23 09:00
  • 1049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4
  • 5

 

이주의 기획 상품

 

2024 소비트렌드 핵심은 '디토(Ditto)'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제시한 2024년 10가지 소비트렌드(출처=트렌드코리아2024) 

 

나왔다 하면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2024>가 지난달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2024년 소비트렌드로 '분초사회, 호모 프롬프트, 육각형인간,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도파밍, 요즘남편 없던아빠, 스핀오프 프로젝트, 디토소비, 리퀴드폴리탄, 돌봄경제' 10가지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오늘 [🌽콘.스.프]는 그 중 '디토소비'에 주목하여, 디토소비가 문화예술 혹은 콘텐츠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이끌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디토(Ditto) 소비, 뜻부터 알고가요

'디토소비'는 '이하동문, 나도(me too)'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디토(Ditto)에서 착안된 용어입니다. 어떤 분야든 소비에 있어 갈수록 선택지가 많아지고, 의사결정에도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는 빠르고 효율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 따라할 수 있는 대상을 찾고 이를 추종하기 시작했는데요. 이것이 디토소비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디토소비?

특정 대상의 선택이나 제안을 따르는 일종의 추종소비. 그러나 단순히 누군가를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가치관에 맞는 대상을 찾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함.

 

 

디토소비는 맹목적 추종을 넘어, 소비자 개인의 주체적 선택을 포함한 개념입니다. 본인 가치관에 맞는 인플루언서, 콘텐츠, 플랫폼 등을 지속적으로 팔로우하고, 이를 소비자 개인의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죠. 가령 소비자가 좋아하는 쇼핑몰에 지속적으로 접속하고, 그들의 추천상품을 그대로 구매하는 경우도 디토소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시성비'입니다. 조금 가격이 비싸더라도 가치관에 맞는 채널을 추종하고, 시간을 아껴 효율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죠.

 

 

 

✨공식 굿즈를 넘어, 스타의 일상을 디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