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매거진

야구·축구·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23.11.28 08:00
  • 103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지난 11월 13일, KBO리그 한국시리즈에서 LG트윈스가 29년 만에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단순 야구 경기를 넘어 하나의 문화 이슈로 여겼는데요. LG그룹의 할인 프로모션 소식을 기대하거나, 故 구본무 회장의 롤렉스 시계에 대한 스토리에 주목하는 등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프로축구 K리그1은 올해 역대 최다 유료 관중을 기록했죠. 

 

이처럼 최근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이에 주목해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본 보고서를 바탕으로 세대별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어떻게 즐기는지 살펴보려고 해요.

 

3명 중 1명꼴로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가장 팬덤이 탄탄한 리그는?


 

 

주변에 프로스포츠 리그를 챙겨보는 사람이 있으신가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전국 15~53세 남녀 1,200명에게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여부를 물어봤을 때, 38.3%가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를 생중계로 시청하거나 관람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3명 가운데 1명은 프로스포츠를 본 셈이죠. 

 

리그별로 자세히 살펴보자면, 그들 중 프로 야구를 관람한 이는 65.8%, 프로 축구47.5%, 프로 배구15.3%였습니다. 프로 야구의 경우 경기장에서 직관(*직접 방문해 관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2.5%로 세 리그 중 가장 높았는데요. 또한,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리그에 대한 질문에도 프로 야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죠.

 

 

프로스포츠 리그에 관심 두게 된 계기, 리그별로 달라


 

 

그렇다면 이들은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에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요? 가장 선호하는 리그에 관심을 두게 된 결정적 이유가 리그별로 상이하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먼저 프로 야구의 경우 ‘특정 구단의 연고지라서’라는 응답이 43.9%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프로 축구에서는 올림픽, 월드컵 등 종합 스포츠 대회의 경기를 보고 프로 리그까지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는 대답이 36.3%를 기록, 제일 높게 나타났습니다. 프로 배구에서는 31.4%의 응답률로 예능이나 인터뷰처럼 ‘특정 선수가 나오는 콘텐츠를 보고’ 리그에 입문하게 됐다는 응답이 1위였어요. 정리하자면 프로 야구는 팀에 대한 애정이, 프로 축구는 종목 그 자체가, 프로 배구는 선수에 대한 관심이 주요 관람 요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리그별 데이터를 비교해 봤는데요. 세대에 따른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는 어떨까요? 관련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리그를 직관하는 이유부터 국내 프로스포츠 굿즈 소비 행태까지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가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이외에도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에는 경기 직관 시 준비하는 것,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경험 등 성별과 세대에 따른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를 자세하게 분석해 담았습니다. 리그별로 연관 키워드 변화, 관람 행태의 변화 등을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도 병행하였으니 구체적인 내용은 보고서에서 확인해 보세요!

 

[ 📝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빅데이터] 리그별 상위 연관어

- 리그별 이미지

- 성별·세대별 최선호 리그 관심 정도 및 계기

- 성별·세대별 경기장 방문 관람 이유

-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행태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위 보고서에 포함된 조사 결과의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직] 여가(2023년 8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데이터로 이동합니다.

 

 

  • #스포츠
  • #MZ세대
  • #대학내일
  • #응원
  • #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