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축구·배구를 중심으로 살펴본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트렌드
지난 11월 13일, KBO리그 한국시리즈에서 LG트윈스가 29년 만에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이를 단순 야구 경기를 넘어 하나의 문화 이슈로 여겼는데요. LG그룹의 할인 프로모션 소식을 기대하거나, 故 구본무 회장의 롤렉스 시계에 대한 스토리에 주목하는 등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프로축구 K리그1은 올해 역대 최다 유료 관중을 기록했죠.
이처럼 최근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데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이에 주목해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오늘은 본 보고서를 바탕으로 세대별로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를 어떻게 즐기는지 살펴보려고 해요.
3명 중 1명꼴로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가장 팬덤이 탄탄한 리그는?
주변에 프로스포츠 리그를 챙겨보는 사람이 있으신가요?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전국 15~53세 남녀 1,200명에게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관람 여부를 물어봤을 때, 38.3%가 1년 내 국내 프로스포츠를 생중계로 시청하거나 관람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3명 가운데 1명은 프로스포츠를 본 셈이죠.
리그별로 자세히 살펴보자면, 그들 중 프로 야구를 관람한 이는 65.8%, 프로 축구는 47.5%, 프로 배구는 15.3%였습니다. 프로 야구의 경우 경기장에서 직관(*직접 방문해 관람)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2.5%로 세 리그 중 가장 높았는데요. 또한,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리그에 대한 질문에도 프로 야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죠.
프로스포츠 리그에 관심 두게 된 계기, 리그별로 달라
그렇다면 이들은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에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었을까요? 가장 선호하는 리그에 관심을 두게 된 결정적 이유가 리그별로 상이하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먼저 프로 야구의 경우 ‘특정 구단의 연고지라서’라는 응답이 43.9%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프로 축구에서는 올림픽, 월드컵 등 종합 스포츠 대회의 경기를 보고 프로 리그까지 관심을 보이게 되었다는 대답이 36.3%를 기록, 제일 높게 나타났습니다. 프로 배구에서는 31.4%의 응답률로 예능이나 인터뷰처럼 ‘특정 선수가 나오는 콘텐츠를 보고’ 리그에 입문하게 됐다는 응답이 1위였어요. 정리하자면 프로 야구는 팀에 대한 애정이, 프로 축구는 종목 그 자체가, 프로 배구는 선수에 대한 관심이 주요 관람 요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리그별 데이터를 비교해 봤는데요. 세대에 따른 국내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는 어떨까요? 관련 인포그래픽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선호하는 리그를 직관하는 이유부터 국내 프로스포츠 굿즈 소비 행태까지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가 궁금하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인포그래픽으로 이동합니다
이외에도 <세대별 프로스포츠 관람 및 응원 행태> 보고서에는 경기 직관 시 준비하는 것,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경험 등 성별과 세대에 따른 프로스포츠 관람 행태를 자세하게 분석해 담았습니다. 리그별로 연관 키워드 변화, 관람 행태의 변화 등을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도 병행하였으니 구체적인 내용은 보고서에서 확인해 보세요!
[ 📝 보고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어요 ]
- [빅데이터] 리그별 상위 연관어
- 리그별 이미지
- 성별·세대별 최선호 리그 관심 정도 및 계기
- 성별·세대별 경기장 방문 관람 이유
- 국내 프로스포츠 리그 굿즈 구매 행태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고서로 이동합니다.
위 보고서에 포함된 조사 결과의 상세 데이터는 [데이터베이직] 여가(2023년 8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데이터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