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3.11.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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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 누가 이용자의 시간을 장악하는가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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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가 이용자의 시간을 장악하는가아~

- 불붙은 체류 시간 경쟁...소셜·숏폼·AI에 힘주는 네이버

 

 

출처 :  와이즈앱 · 리테일· 굿즈

 

지난주 D.REVIEW 미디어 이슈로 내용에 이어 네이버 업데이트 소식 함께 전달드립니다.☺️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①위는? .... 유튜브!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① 유튜브 > ② 카카오톡 > ③ 네이버 ④ 인스타그램 순을 기록하였다고 전달드렸었는데요. 국내 토종 플랫폼인 카카오와 네이버는 유튜브(1,044억분) 와 비교하면 큰 격차가 느껴지는 319억분, 222억분을 각각 기록하였습니다. 

 

유튜브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방면, 카카오와 네이버는 감소하는 역성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3년 전과 비교하면 12%, 7% 상승에 그쳤으며, 1년전과 비교시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사용시간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이런 하락세의 큰 원인으로 이용자들이 느끼기에 네이버, 카카오톡에서 이용할만한 콘텐츠 없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나스 미디어, 한국경제 

 

 

네이버, AI·숏폼으로 광고 사업 성장가도 올리기

 

■ 네이버 생성 AI 서비스 '클로바 X' , '큐'쇼핑 ·여행 등 자사 서비스 연계

네이버는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 , 광고주향 AI 서비스 ‘클로바 포 애드(CLVOA for AD)’ , 숏폼 광고 상품 등을 상용화하며 수익화를 노리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대화형 검색 환경에서 이용자 질문 의도와 접목된 초개인화 된 광고가 노출되는 새로운 광고 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클로바 x 큐 

최근 초거대 AI 하이퍼 클로바X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의 서비스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업로드한 문서 파일의 내용을 기반으로 클로바X와 다양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넥터'기능이 도입 되었습니다. 또한, 클로바X는 네이버쇼핑, 네이버 여행과의 연계를 통해 상품이나 장소를 추천하는 능력을 고도화하며, 향후 내·외부의 다양한 서비스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연결하는 시스템 ‘스킬’을 확장하였습니다. 현재는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가 ‘스킬’을 통해 클로바X에서 카셰어링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큐: , 클로바 포 애드 

큐:는 쇼핑, 페이, 플레이스 등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 생태계와의 연계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있게 도와  여행 계획 수립, 상품 비교, 쇼핑·로컬 정보 검색 등에서 우수한 사용성을 보입니다.  광고주향 AI 서비스인 ‘클로바 포 애드(CLOVA for AD)’도 내년 3월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클로바 포 애드는 생성형 AI 광고 플랫폼으로, 소재 등록 및 시나리오 작성만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클로바X·클로바노트·큐 고도화…AI '다 계획이 있는' 네이버

✅ 숏폼 서비스 ‘클립’, 네이버앱 전면 배치…새로운 광고 지면 성과 기대

✅ 생성 AI 서비스 ‘클로바X’·‘큐:’, 쇼핑·여행 등 자사·제3자 서비스 연계


  •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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