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아마존, 기업용 인공지능 챗봇 '큐' 출시 / 배민, 베트남서 4년 만에 철수

오픈애즈

2023.11.30 06:00
  • 58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11월 30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아마존

📣 아마존, 기업용 인공지능 챗봇 '큐' 출시


아마존이 28일(현지시간) 오픈AI의 챗GPT가 전세계를 강타한지 약 1년만에 기업용 인공지능(AI) 챗봇인 '큐'(Q)를 출시했습니다. 
이날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콘퍼런스를 열고 큐를 선보였다고 해요. AFP통신에 따르면 큐는 AWS 클라우드 컴퓨팅 고객에게만 제공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챗봇을 결합한 아마존 큐는 사용자당 월 20달러 비용으로 업로드된 문서를 요약하고 회사 서버에 있는 특정 데이터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게 돼요. 큐는 챗GPT는 물론 구글의 바드(Bard), 마이크로소프트의 챗봇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습니다.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아마존 큐가 AI 챗봇의 보다 안전한 버전이라고 소개했어요. 콘텐츠에 대한 접근이 엄격하게 제한되기 때문이라고 재시 CEO는 강조했다고 하네요.








#비즈니스 #배민

📣 배민, 베트남서 4년 만에 철수


배달의민족(배민)이 베트남 사업에서 4년 만에 철수합니다.

27일 VN익스프레스 등 베트남 현지 언론과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베트남은 다음 달 8일 운영을 중단한다고 해요. 배민이 2019년 베트남 현지 배달 플랫폼 비엣남엠엠을 인수하며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지 4년 만인데요. 베트남 언론들은 민트색 헬멧을 쓴 채 눈물을 흘리며 손을 흔드는 배민 캐릭터와 "안녕히 계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배민베트남의 공지를 전했습니다. 공지에는 12월 8일 베트남 사업을 중단한다는 설명도 붙었어요. 배민베트남은 우아한형제들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와 합작해서 설립한 우아DH아시아에 속해 있어요. 배민베트남 측은 베트남 음식배달 시장의 극심한 경쟁을 사업 중단 이유로 들었다고 해요. 딜리버리히어로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니클라스 외스트베르크는 지난 8월 인터뷰에서 아시아 시장에서 베트남만 유독 부진하다고 말한 바 있죠. 배민베트남은 앞서 지난 9월에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서비스 지역을 축소하고 인력을 줄였지만 결국 문을 닫게 됐습니다. 시장조사업체 모멘텀워크스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음식배달 시장은 지난해 기준으로 그랩과 쇼피푸드가 각각 45%와 41%를 점유하고 있다고 해요. 배민베트남의 점유율은 12%에 그쳤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GS25

📣 GS25 크리스마스 씰 부활 “X 세대부터 알파 세대까지 공략”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27일부터 2023 크리스마스 씰 ‘앤서니 브라운의 동화속으로’의 유통업계 독점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가격은 3,000원이며 GS25는 올해로 4년 연속 크리스마스 씰 모금 행사에 참여한다고 해요.

대한결핵협회가 창립 70주년을 맞아 발행하는 2023 크리스마스 씰은 동화작가 앤서니 브라운의 대표작 캐릭터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해요. 아이를 안고 있는 엄마, 웃고 있는 아빠, 꼬마곰 등 보기만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캐릭터들이 결핵 없는 내일에 대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GS25는 씰에 익숙지 않은 알파 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해 굿즈 소비 트렌드를 활용한 ‘씰&굿즈 세트’도 기획했다고 하는데요. 오는 12월 9일까지 우리동네 GS앱 내 사전예약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어요. 크리스마스 씰은 한때 전 국민 구매 열풍이 불 정도로 연말 대표 기부 모금 운동 중 하나였죠. 여전히 국내 결핵 환자 비중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손 편지가 급감하고 결핵을 과거 유행 질병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크리스마스 씰과 결핵 환자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다고 해요. GS25와 대한결핵협회는 결핵에 대한 전 국민적 관심을 독려하고자 GS25를 새로운 기부처로 선정했습니다. 그간 우체국, 학교 등에서만 판매했던 씰을 집 앞 편의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국민들의 구매 편의성 및 접근성을 높였어요. 궁극적으로는 X 세대부터 알파 세대까지 GS25를 찾는 전 연령대의 고객들에게 크리스마스 씰 문화가 다시금 전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네이버 웹브라우저 '웨일'로 해외 진출

📣 구글, 12월부터 휴면계정 삭제 시작

📣 서울 청년정책, 웹드라마부터 인플루언서까지…OTT도 진출

 

  • #오늘아침
  • #아마존
  • #배민
  • #GS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