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메일 과 커뮤니티 중심의 인터넷마케팅
기업들이 검색엔진 상위 등록을 위하여 무분별하게 웹사이트를 조작하거나 스팸성 키워드를 난발하는 어뷰징(Abusing) 활동이 늘어나면서 점차 검색엔진최적화의 효과가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더불어 포털들이 기존 검색서비스 중심에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무료이메일(E-mail)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메일이 인터넷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초기 이메일마케팅은 자신이 구독하고자 하는 정보를 받아보기 위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메일그룹에 가입하여 메일링 서비스를 받아보는 뉴스레터(Newsletter) 구독형태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다 점차 이메일사용자가 늘어나고 인터넷 마케팅에서 타겟마케팅이 중요해 지면서 회원DB와 연계한 e-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전략에 이메일이 활용되었다. 그러나 이메일 수집기를 활용하여 대량의 이메일을 수집하여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광고나 홍보성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에게 보내 마케팅 효과를 노리는 스팸메일(Spam Mail)이 남발되면서 점차 이메일마케팅 효과도 감소하였다.
이메일과 동시에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인 ‘까페’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인터넷기반의 브랜드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였다. 기업들이 타겟고객을 확보하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형성을 위하여 기업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포탈에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를 개설하여 브랜드 마케팅과 연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 Web 2.0 으로 진화하는 인터넷마케팅
2004년 10월 오라일리미디어(O’reilly Media)의 대표인 팀 오라일리(Tim O’reilly)가 닷컴버블이후 생존한 기업들의 공통점을 표현하는 개념으로 웹2.0(Web2.0)을 제시한 후 전세계에 급속도로 웹2.0개념이 확산되었다. 웹2.0이 등장하면서 기존 인터넷서비스가 폐쇄형 게시판 및 검색중심의 포탈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고 유통할 수 있는 블로그(Blog) 및 관계형 기반의 미니홈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Social Media Service)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웹2.0 변화의 흐름을 주도한 서비스가 싸이월드(Cyworld)의 미니홈피 이다. 1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기업들이 마케팅목적으로 젊은층 타겟고객을 확보하고 그들과의 브랜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미니홈피에 브랜드커뮤니티인 브랜드미니홈피를 구축하기 시작하였다. 초기고객확보를 위하여 1촌맺기 이벤트를 진행하여 가입한 고객에게 싸이월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인 도토리를 지급하거나 제품 및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성 있는 브랜드스킨(Skin) 및 아이템(Item)을 배포하는 등의 브랜드마케팅을 진행하였다.
개인의 일상을 기록(Log) 하고 정리하는 블로그는 초기 프로그래머 및 IT전문가들의 전유물로 자신들의 작업물을 기록하는 용도로 미비하게 활용되었다. 웹2.0 기반으로 인터넷서비스가 재편되고 포탈에 일반인들도 손쉽게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사용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기업들 또한 웹2.0 전략에 부합하는 인터넷마케팅 활동을 위하여 포탈 블로그 서비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홍보목적으로 활용하였다. 초기 기업블로그는 회사소식 및 보도자료를 배포(Announcement)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블로그 사용자가 점차 늘어나면서 막강한 구독자를 확보한 파워블로거(Power Blogger)가 등장하였으며 네이버가 블로그 활성화 및 양질의 콘텐츠 확보를 위하여 파워블로거를 공식적으로 양산하기 시작하였다. 점차 파워블로거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 전개방향 또한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에서 파워블로그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인지도를 강화하고 매출을 증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마케팅 트렌드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최신 전략 및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