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국내 Z세대, 인스타그램서 '스토리' 가장 먼저·많이 쓴다 / 옥스퍼드 사전 꼽은 올해의 단어

오픈애즈

2023.12.06 06:00
  • 136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12월 6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인스타그램

📣 국내 Z세대, 인스타그램서 '스토리' 가장 먼저·많이 쓴다


메타가 운영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서 국내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출생)가 가장 많이, 먼저 사용하는 기능은 스토리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5일 인스타그램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센터필드에서 ‘올해의 Z세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트렌드’를 주제로 연말결산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어요. 인스타그램이 소비자 데이터 조사 플랫폼 오픈서베이와 함께 국내 Z세대(16~24세) 인스타그램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인스타그램 기능으로는 스토리(26.8%), 릴스(23.2%), DM(22.8%) 등이 꼽혔습니다. 특히 스토리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하는데요. 응답자 중 50.7%가 하루 평균 1~3개의 스토리 게시물을 공유하며, 69.9%는 인스타그램을 켜서 가장 먼저 상단 스토리 게시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정다정 총괄은 “올해는 트렌드가 없었던 것이 트렌드”라며 “획일화된 하나의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각자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에 집중하며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더욱 강하게 연결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고 해요. 실제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콘텐츠 유형은 유머(22.5%), 일상(16.8%), 반려동물(12.1%), 크리에이터 및 셀럽(11.2%), 패션(9.5%) 등으로 다각화됐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올해의단어

📣 옥스퍼드 사전 꼽은 올해의 단어 


올 한 해 미국 10~20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속어 ‘리즈(rizz)’가 옥스퍼드 사전이 발표하는 올해의 단어로 뽑혔습니다.

4일 옥스퍼드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3년 올해의 단어로 ‘리즈’가 선정됐다고 해요. 젊은이들 사이에서 올해 유독 인기를 끌었던 ‘리즈’ 는 ‘이성을 끌어당기는 매력’이라는 뜻이에요. 단순히 잘생기거나 예쁘다는 뜻보다는 숨겨진 매력이란 의미에 가깝습니다. 예컨대 “그 사람은 ‘리즈’가 있어”라고 말한다면, 반드시 외모가 뛰어나지 않더라도 이성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는 뜻이에요. “묘한 매력이 있다(have rizz)”라든지, “(이성을) 유혹하다(rizz up)” 등 명사나 동사의 형태로 사용합니다. 카리스마(charisma)의 중간 부분을 떼 낸 것이란 해석이 많죠. 리즈는 개인 인터넷 방송 ‘트위치’의 인기 스트리머(인터넷 방송인) 카이 세나트(Cenat)가 2021년 실시간 인터넷 방송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올해 21세인 세나트는 유튜브 400만명, 인스타그램 500만명, 트위치 650만명 이상 팔로어를 가져 젊은 층에서 영향력이 상당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다이소

📣 다이소, 온라인몰 전면 개편


균일가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가 이달 중순부터 전국 익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다이소 매장을 운영하는 ㈜아성다이소는 "오는 15일 구매부터 배송까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다이소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어요. 이에 따라 기존 다이소몰과 샵다이소의 주문은 이달 11일에 마감되며 13일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돼요. 새 다이소몰에서는 평일 오후 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되는 익일 배송 시스템이 도입된다고 하는데요. 또 대량 주문이나 매장 픽업, 정기 배송도 가능해집니다. 앱에서 매월 출시되는 다이소 신상품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구매 리뷰로 인증된 카테고리·연령대·가격대별 인기 상품을 살펴볼 수 있어요. 또 앞으로는 오프라인 멤버십을 온라인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 포인트와 등급 혜택 등을 동일하게 적용받게 된다고 하네요. 한편 아성다이소는 2015년 처음으로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뒤 2019년 2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4년 만인 올해는 매출이 3조 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돼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메타, 한국에도 '인증 배지' 유료 구독 서비스 도입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급성장

📣 OTT 새 생존 전략…애플TV·파라마운트도 묶는다

 

  • #오늘아침
  • #인스타그램
  • #옥스퍼드
  • #올해의단어
  • #다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