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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따라 잡자"…IBM·메타 등 50개사 AI 오픈소스 동맹 / 롯데 ‘온라인 쇼핑’ 반격

오픈애즈

2023.12.0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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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7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비즈니스 #AI

📣 "챗GPT 따라 잡자"…IBM·메타 등 50개사 AI 오픈소스 동맹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IBM을 비롯해 50개 이상 인공지능(AI) 관련 기업과 기관이 'AI 동맹'을 결성했습니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가 출시 1년 만에 생성형 AI 개발 열풍을 불러일으키면서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오픈 소스로 제공해 이를 따라잡겠다는 계획이에요.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메타와 IBM은 개방형 AI 모델을 추진하는 AI 기업과 연구기관 등 50개 사와 함께 'AI 동맹'(AI Alliance)을 결성해 출범하기로 했습니다. 'AI 동맹'에는 미국 반도체기업 인텔, AMD, 오라클 등 기업과 스타트업 사일로 AI, 스태빌리티 AI 등도 이름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예일대, 코넬대 등 대학과 항공우주국(NASA), 국립과학재단(NSF) 등 미국 정부 기관도 참여했어요. 이 동맹은 AI 분야의 '개방형 혁신과 개방형 과학'을 지지하는 자원을 모으고 있으며, 빅테크와 학계 등이 기술을 무료로 공유하는 오픈 소스를 지원합니다. WSJ은 'AI 동맹'에 참여한 기업 등이 자체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이라고 분석했다고 해요. 다리오 길 IBM 수석 부사장은 "메타와 함께 올해 8월부터 오픈AI처럼 주목받지 못한 기업을 모으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지난 1년간 AI에 대한 논의가 생태계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AI 동맹 구축 이유를 설명했어요.






#업종별 트렌드 #롯데

📣 롯데 ‘온라인 쇼핑’ 반격


롯데쇼핑이 5일 부산 미음동 국제산업물류도시에서 영국의 리테일 테크 기업 오카도(Ocado)의 기술을 적용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CFC)의 첫 삽을 떴습니다.

2000년 설립된 오카도는 고객 데이터와 인공지능(AI), 로봇을 활용해 신선 식품을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정확히 배송하고, 재고를 대폭 줄이는 것으로 유명해 ‘영국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기업이에요.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네이버·쓱닷컴(신세계) 등에 밀려 존재감이 미미한 롯데가 오카도의 기술을 활용해 신선 식품을 중심으로 뒤늦게나마 반격에 나서는 것이죠. 롯데는 지난해 11월 오카도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오카도의 기술을 활용한 첨단 물류센터를 전국에 6개 짓기로 했다고 해요. 신동빈 회장은 이날 기공식에서 “오카도와 손잡고 선보이는 물류센터는 국내 유통 업계에 혁신을 일으킬 자동화 물류센터”라며 “전국 6개 첨단 물류센터를 구축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온라인 식료품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는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서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요. 2025년 말 완공 예정인 부산 첨단 물류센터는 4만2000㎡ 넓이로, 1000여 대의 물류 로봇이 투입돼 제품 픽업과 분류, 이동을 담당한다고 하네요. 이 로봇들이 실시간 주문 상황을 파악하고, 배송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 제품을 미리 옮겨 배송 시간을 줄여요. 신선 식품 배송에 강점을 가지는 것이죠. 부산·창원·김해 등 경남 지역 230만여 가구가 잠재적 고객이에요. 





 

 

 


#미디어 트렌드 #네이버

📣 네이버 '게임 라방' 켠다


네이버가 게임 방송 서비스를 출시합니다. 기존 e스포츠 중계와 게임 커뮤니티에 게임 방송 서비스를 추가해 플랫폼을 강화하려는 전략이에요.

4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 중순께 게임 스트리밍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해요. 정식 서비스는 내년 상반기인데요. 서비스 이름은 ‘치지직(chzzk)’이 유력합니다. 지난 9월 이 이름으로 특허를 출원했고 이용 약관 등을 소개하는 웹페이지도 구축했습니다. 네이버는 직접 게임 사업을 하지 않고 게이머가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해 이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하네요. 2021년 네이버 게임 라운지와 e스포츠 페이지를 통합해 네이버 게임 페이지를 개설했어요. 지난달 열린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롤드컵) 결승전을 네이버에서 시청한 사람이 2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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