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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A-T, 검색 품질을 높이는 4가지 기준

TBWA 데이터랩

2023.12.14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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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A-T라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전에 SEO 인사이트 총정리 6가지 (2023)에서 간략하게 설명 드린 바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E-E-A-T가 무엇인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 기준에 부합하는 검색 품질 높은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E-E-A-T란 무엇인가?

2. 가장 낮은 수준의 E-E-A-T

3. 부족한 수준의 E-E-A-T

4. 경험 최적화 하기

5. 전문성 최적화 하기

6. 권위성 최적화 하기

7. 신뢰성 최적화 하기

 

 

1. E-E-A-T란 무엇인가? 

출처: seo.inc

 

E-E-A-T라는 단어는 각각 다음을 의미합니다.

- 경험(Experience), 

- 전문성(Expertise), 

- 권위성(Authoritativeness), 

- 신뢰성(Trustworthiness)

 

E-E-A-T는 구글 검색 알고리즘에서 랭크를 정해주는 요소는 아니지만, 구글의 검색 품질 평가 지침의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품질평가자(Quality Raters)로 불리는 써드 파티가 구글과 계약을 맺고 매년 수동으로 랜딩 페이지와 검색 결과와의 연관성을 수동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소 모호할 수 있는 경험과 신뢰, 두 가지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험

본래는 E-A-T의 3개의 기준이 존재했으나 최근에 구글이 경험 기준을 붙여 E-E-A-T가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험은 웹페이지의 경험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개인적 경험이 풍부한 사용자들이 활동함으로써 더 풍부하고 가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구매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있다면 아이폰을 구매한 경험이 있어야만 합니다.

 

신뢰

신뢰는 4가지의 기준 중에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앞서 말한 경험, 전문성, 권위의 모든 영역은 신뢰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다음과 같은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신뢰가 가장 중요한 가치임을 품질 평가자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google’s 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그렇다면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 라인에서는 E-E-A-T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2. 가장 낮은 수준의 E-E-A-T

 

출처: google’s 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가장 낮은 정도의 점수를 주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이 페이지의 MC(Main Content)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만약에 다음 달에 있을 BTS 콘서트 예매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BTS 콘서트 애매’ 등의 검색을 통해 유입되었지만 사이트에서 실제 구매를 할 수 없었을 경우 (혹은 그에 상응하는 정보를 얻지 못했을 경우), 검색 품질이 가장 낮다고 평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메인 콘텐츠는 적절히 운영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되는 것이 페이지의 SEO에 중요합니다.

 

2) YMYL 페이지에서 매우 비전문적인 부분이 확인된 경우

YMYL은 ‘your money or your life’의 약자입니다. YMYL 페이지는 전자상거래, 건강, 재정 안정성 등 실제 사용자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제를 가진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페이지인만큼 전문성 측면에서 더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3) 매우 나쁜 평판을 가진 콘텐츠 제작자가 있는 경우

구글의 품질 관리자들은 수동으로 검색 품질을 평가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평가도 가능합니다. 나쁜 평판을 가진 사용자가 확인되면 검색 품질 점수가 내려가기 때문에 콘탠츠 제작자에 대한 평판 관리도 중요합니다.

 

 

3. 부족한 수준의 E-E-A-T

품질이 낮은 페이지에서는 앞서 말한 4가지 기준에서 부족한 부분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예를 알아보겠습니다.

1) 경험(Experience) : 식당을 가지 않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식당 리뷰를 작성함

2) 전문성(Expertise) : 스카이 다이빙에 관련한 자료를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 작성함

3) 권위성(Authoritativeness) : 요리 레시피 사이트에서 세금 양식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음

4) 신뢰성(Trustworthiness) : 쇼핑 페이지에 제품 상세 페이지가 없음

 

구글에서는 웹페이지에 대한 긍정적인 평판이 E-E-A-T의 부족을 극복할 수 없다고 가이드에서 언급합니다. 따라서 웹 운영자는 E-E-A-T에 따른 웹 운영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4. 경험 최적화 하기

-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세요

경험을 웹사이트에서 최적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직접 경험한 증거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에 사용자가 사진, 리뷰 등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만일 소비자가 경험을 공유하길 꺼려한다면 여러분들의 경험을 먼저 꺼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의 공유는 투명하게 이뤄져야합니다. 제품과 경험이 어떻게 상호작용 했는지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마존 등의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서 대부분 구매자의 리뷰를 공유하도록 하는 것은 경험 최적화의 좋은 예시입니다. 

 

<아마존의 리뷰 페이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리뷰 기능이 더욱 중요합니다.

 

- 전문가의 경험을 통해 권위성, 신뢰성과 연계하세요

업계 전문가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경험을 권위성이 있고 믿을 만한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대부분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험 단계를 개선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권위 있는 전문가에게 그들의 의견과 관점을 알아보는 것은 어렵지만 웹페이지 경험을 증진하는 가치 있는 일입니다.

 

 

5. 전문성 최적화 하기

- 콘텐츠 품질 및 정확성을 유지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게시되는 콘텐츠는 정확하고 높은 품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공식적으로 게시되는 콘텐츠에 대하여 언제나 정확도를 체크하고 절대 거짓된 정도가 콘텐츠로 발행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콘텐츠 작성자의 전문성을 드러내세요

학위, 전문 자격증, 경험 등을 최대한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글 작성자에 대한 권위는 그들이 작성한 글에 전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은 대부분 그 지식에 대해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를 찾습니다. 따라서 작성자의 권위로 전문성을 최적화해보세요. 

 

 

6. 권위성 최적화 하기

- 링크 빌딩을 통해 웹사이트의 권위성을 보여주세요

백링크는 앵커 택스트를 통해 한 웹 사이트에서 다른 웹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백링크는 온라인 보증과 같습니다. 권위 있는 사이트로부터 고품질 백링크를 많이 모을 수록 더 많은 권위를 얻게 됩니다. 백링크를 만들 때도 통일된 분야의 백링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식품을 파는 페이지라면 건강식품에 관련된 페이지의 백링크를 획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링크와 링크 빌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링크 빌딩 (Link Building) 파헤치기>를 확인하세요.

 

- 웹 상에서 더 많은 언급을 만들어 내세요

더 많은 언급을 받는 것은 해당 분야의 인정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대부분 권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 언급이 되는 것이 좋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이 대부분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여러 프로젝트와 행사에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여러분들의 비즈니스가 전문가 집단에서 언급되도록 유도하세요. 여러분들의 비즈니스가 작은 경우에는 틈새 분야를 공략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7. 신뢰성 최적화 하기

- 웹사이트의 디자인 퀄리티를 유지하세요

신뢰성 최적화에 웹사이트의 디자인이 무슨 상관인지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깔끔하고 체계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은 사용자의 신뢰성을 얻는데 중요합니다. 복잡하고 사용하기 어려운 디자인은 사용자가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기 힘들게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이탈률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출처: google’s 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예시 사이트

 

출처: 쿠팡 판매페이지 스크린샷

 

두 유사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 중에 어떤 페이지를 이용하고 싶으신가요?

 

-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투명하게 운영하세요

웹페이지의 투명성은 신뢰의 기초입니다. 고객은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일이 어떤 것들인지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며, 데이터가 웹페이지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보호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또한 개인 정보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대해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 입니다. About 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업데이트하여 고객에게 신뢰도를 얻으세요.

 

이러한 E-E-A-T 기준을 웹사이트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TBWA DATA LAB의 SEO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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