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아래 글은 2023년 12월 20일에 발행된 뉴스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뉴스레터 보러 가기]
연말이 다가오면서 올해의 트렌드를 돌아보는 시기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 소비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모바일 앱 시장의 트렌드와 주요 이슈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소비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그리고 온라인 안에서도 PC에서 모바일로, 웹에서 앱으로 이동하면서 이제 앱은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앱, 자주 이용하고 있는 앱을 통해 개인의 삶을 읽어낼 수 있고요. 아예 국내 전체의 앱 순위를 본다면, 전체 시장의 흐름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모바일 앱 순위를 어떤 식으로 해석해야 할까요? 우선은 특정 트렌드를 수치적으로 정량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앱 데이터는 가치를 지닙니다. 콘텐츠 업계에서 올해 최고의 히트작 중 하나가 무빙이라는 걸 부인하는 이들은 없을 겁니다. 다만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는 아무래도 모호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디즈니 플러스 신규 설치 수를 통해 우리는 무빙 효과를 조금 더 손에 잡히도록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앱 순위 데이터를 통해 사회적 현상을 정량화하거나, 역으로 시장의 트렌드를 도출해 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앱 순위 변동의 흐름을 통해, 공통된 트렌드 키워드를 도출할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올웨이즈는 상반기 최고의 앱 중 하나였고요, 하반기에는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성장세가 특히나 눈에 띕니다. 그러면 이를 통해 우리는 고금리, 고물가 시대를 맞이하여 초저가 커머스의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데요. 다시 앱 밖으로 나와, 이를 최근의 다이소 열풍과도 연결시키면서 사고를 확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순위 데이터를 해석할 때 내외부 환경 변화가 연결시키면 더욱 깊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 내외부 환경의 변화와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인기 급상승 앱 순위에서 무신사는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무신사는 사용자 풀 전체가 등장한 2위 알리익스프레스나 3위 올웨이즈와는 상황이 약간 다릅니다. 11월에는 무신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있었거든요. 따라서 무신사의 순위 급상승은 플랫폼 성장보다는 할인 행사의 성공에 초점을 맞춰야 제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앱 순위 데이터는 그 자체로도 의미 있지만, 다양한 소스와 결합될 때 더 강력해질 수 있답니다.
만약 오늘 글을 보고 모바일 앱 순위에 대해 알아볼 생각이 드셨다면 추천드리는 콘텐츠가 바로,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서 발행한 '2023 대한민국 모바일 앱 명예의 전당'입니다. Full ver 리포트를 다운로드하면, 명예의 전당 100위까지의 전체 순위와 54개 업종별 순위, 성별/연령별 인기 앱 및 급상승 앱 전체 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이 자료는 무료로 제공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아이지에이웍스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고 작성되었습니다.
트렌드라이트는 국내 최대 규모의 커머스 버티컬 뉴스레터로, '사고파는 모든 것'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매주 수요일 아침, 가장 신선한 트렌드를 선별하여, 업계 전문가의 실질적인 인사이트와 함께 메일함으로 전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