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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OTT 이용률 77%... 유튜브·넷플릭스·티빙 순 / 디지털마케팅, 내년 핵심트렌드는 '없어진 돈'

오픈애즈

2024.01.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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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미디어 트렌드 #OTT

📣 올해 OTT 이용률 77%... 유튜브·넷플릭스·티빙 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이용률이 올해 77%로 파악돼 증가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내용의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8일 발표했어요. OTT 이용률은 77%로 전년(72%) 대비 5%포인트 증가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해요. OTT 이용 시 스마트폰(86.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TV 수상기 이용이 전년(16.2%) 대비 5.9%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으로 집계됐어요. 또 OTT를 유료로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43.9%로 전년(40.2%)에 비해 증가했으며, 유료 OTT 중에서는 넷플릭스(35.7%)의 이용률이 가장 높고 티빙(9.1%)과 유튜브 프리미엄(6.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OTT를 통해 주로 시청하는 방송 프로그램 유형은 드라마(54.4%)가 전년(49.6%) 대비 4.8%포인트 늘었으며, 드라마 외 장르 시청은 대체로 감소한 가운데 오락·연예가 60.9%로 가장 높았고 뉴스(27%), 스포츠(20.8%), 시사·교양(18%) 순이었다고 하네요.





 

 

 

 

#디지털마케팅 #2024트렌드

📣 디지털마케팅, 내년 핵심트렌드는 '없어진 돈'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로 '없어진 돈' 등이 꼽혔습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28일 MZ세대가 주목할 2024년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10개를 선정해 공개했어요. 2024년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관통할 핵심 트렌드로는 ▲없어진 돈 ▲재밌어지는 홈쇼핑 ▲똑똑한 시간 소비 ▲대화 소비 AI(인공지능) ▲나에게 딱 ▲끝까지 판다 ▲가짜 옥외광고 ▲소비하지 않기 ▲버추얼 아이돌 ▲나를 기록한다 등을 제시했습니다. '없어진 돈'은 은행권의 앱 카드 출시와 간편결제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금이 필요 없는 캐시리스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의미해요. 최근에는 은행 업무부터 전자 문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디지털 지갑이 보급되면서 캐시리스 추세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하네요. '재밌어지는 홈쇼핑'은 유통 플랫폼들이 소비자의 앱 체류 시간 증대를 위해 자체 OTT를 운영하거나 게임 요소를 가미한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를 도입하면서 최근 떠오른 트렌드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보편화와 인공지능(AI) 도입으로 인한 노동력 대체 등으로 시간의 가치를 따져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할 것이라고도 전망했어요. 이외에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AI기반 대화형 마케팅 트렌드와 나노 단위로 쪼개어진 맞춤형 커스텀 트렌드, 한 가지 주제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 하비, 온라인과 오프라인 광고가 만나 새롭게 탄생한 가짜 옥외광고,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비를 하지 않는' 소비 트렌드,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일상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록하는 레코딩 라이프 등이 2024년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업계의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아마존

📣 아마존, 내년부터 프라임 비디오에도 광고


아마존이 유료 멤버십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새해부터 광고가 들어갑니다.
26일(현지시간) 아마존은 가입자에게 이메일을 보내 내년 1월 29일부터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가 포함될 예정이라고 알렸다고 해요. 광고를 보고 싶지 않으면 월 2.99달러(약 3천800원)를 추가로 내면 됩니다. 그동안 아마존은 유료 멤버십 프라임 가입자에게 무료배송과 광고 없는 콘텐츠 프라임 비디오를 제공해 왔는데요. 회사는 "(광고를 통해) 매력적인 콘텐츠에 계속 투자하고, 이 투자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며 "다른 스트리밍TV 회사보다 적은 수의 광고를 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프라임 가입자들의 멤버십 가격은 변하지 않아요. 현재 아마존 프라임 가격은 월 14.99달러(약 1만9천400원), 연 139달러(약 18만원)이에요. 프라임 비디오만 보고 싶으면 월 8.99달러(약 1만1천600원)를 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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