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SEO 트렌드 4가지
(참조 자료: SEO Trends for 2024: SGE, People-First Content, and More!)
SEO는 가장 역동적이고 젊은 마케팅 분야 중 하나이며,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SEO는 웹사이트를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는 기본 원칙은 예전과 동일하지만, 관련된 전술은 15년 전, 5년 전, 심지어 1년 전과 매우 달라졌습니다.
특히 2023년 말, 생성형 AI가 마케팅 현장에 등장하면서 업계는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4년에 가장 중요한 SEO 트렌드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2024년에 알아야 할 사항과 이러한 트렌드와 전술을 구현하기 위한 주요 단계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SEO 트렌드 #1: 검색 생성 경험(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
SGE(검색 생성 경험)는 검색어에 대한 응답으로 AI가 생성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한 구글의 실험입니다.
구글은 2023년 5월에 SGE 실험을 발표했으며, 2024년 중 어느 시점에 대중에게 공개할지 의심할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AI 게임에서 뒤처지고 싶지 않은 구글은 AI 답변의 레이아웃을 파인튜닝하는 속도가 인상적입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하면 SGE가 검색의 미래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AI 스냅샷이 대중에게 공개되면 오가닉한 가시성은 어떻게 될까요?
- 검색 결과가 페이지 아래로 밀려나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오는 트래픽이 줄어듭니다.
- 검색 여정은 더욱 역동적이고 예측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AI 스냅샷은 처음부터 생성되며 사용자마다 다르게 보이므로 각 검색자가 페이지에 방문하기 전에 무엇을 보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SGE 준비
AI 스냅샷은 지금까지 구글에 의해 여러 차례 변경되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은 변경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는 퍼블리셔가 클릭을 생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클릭 가능한 링크를 제공합니다.
Michael King은 AI 스냅샷의 작동 방식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여 AI 답변에 인용되는 것과 아래의 오가닉 순위 사이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SGE는 구글의 색인 및 지식 그래프 등 구글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가닉 순위가 여전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기본적인 최적화 전략은 변하지 않습니다:
- 타겟 고객이 구매 여정에서 겪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문제를 해결하는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품 페이지 및 카테고리 최적화
- 잠재 고객의 요구에 따라 페이지가 노출되도록 사이트를 구성하세요.
- 페이지 연결하기(특히 알려진 개체 옆에 사이트를 배치하고 이러한 연결을 통해 점차 하나가 되는 공동 인용 링크에 집중하는 경우, 검색 및 지식 그래프가 더욱 활성화됩니다.)
SEO 트렌드 #2: 사람 우선의 콘텐츠 전략(People-First Content Strategies)
구글은 올해 9월에 “도움이 되지 않는 콘텐츠 업데이트“를 출시하면서 전체 SEO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지 않는 콘텐츠가 정확히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구글과 그 담당자가 제공한 모호한 정의가 많지만 요점은 항상 동일합니다,
유용한 콘텐츠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입니다. 도움이 되지 않는 콘텐츠는 단순히 검색 엔진을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입니다.
이제 SEO 기반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습니다: 키워드에 최적화하는 것보다 고객 여정에 최적화해야 합니다.
구글은 수년 전에 정확히 일치하는 키워드 최적화에서 벗어났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따라잡는 속도가 다소 느립니다. 최근 구글은 검색창에 입력되는 실제 단어 문자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문맥 쿼리를 살펴보고 가능한 검색 의도를 분석하여 결과를 제공합니다.
구글은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데 매우 능숙해졌기 때문에 단일 키워드 문자열에 집중하는 예전 콘텐츠 제작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추구하는 목표이며 잠재 고객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 우선의 콘텐츠 전략 시작 방법
구글 검색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이 사용자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하는 여러 방법들을 찾아보세요.
어떤 쿼리는 101개의 정보(예: 정의, FAQ 등)를 필요로 하는 반면, 어떤 쿼리는 명확한 단계나 한 가지 특정 문제에 대한 도움말(예: 비교표 또는 시각화)과 같은 보다 구체적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연구의 목표는 상위권 경쟁업체가 하는 모든 것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각 특정 검색어에 대해 구글이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또한 웨이백 머신을 사용하여 페이지의 예전 모습을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유용한 콘텐츠 필터를 트리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제거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구글은 검색자가 만족할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와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원합니다. 따라서 페이지의 UX를 평가하고 경쟁사의 UX 트릭을 익혀보세요.
SEO 트렌드 #3: E-E-A-T
E-E-A-T는 웹사이트 및 콘텐츠 제작자의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그리고 신뢰성(Trustworthiness)”을 의미합니다(예, 둘 다 중요);
이 개념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8년 전에 처음 다룬 적이 있습니다;
올해 들어 구글이 콘텐츠를 제작할 때 고유한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자는 개념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SEO 업계에 또 다른 문제를 제기합니다: 고유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는 점입니다. ChatGPT를 사용하는 데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으며, 구글은 곧 검색 결과가 이 기술로 넘쳐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문제점은 진정으로 고유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AI 도구는 기존 콘텐츠를 사용하여 새로운 기사를 생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은 독창적인 출처, 고유한 전문 지식, 직접적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E-E-A-T를 사용하여 콘텐츠 전략을 추진하는 방법
앞으로는 브랜드와 관련 저자를 주제별 권위자로 설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더 이상 ‘가짜’ 저작자는 없습니다. 구글이 알고 있는 인식된 목소리가 있어야 합니다.
- 구축된 기존 니치 마켓의 출판물을 위한 글쓰기
- 독창적인 조사 및 연구 생성
-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팔로잉과 참여를 늘리기
- Linktree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여러 칼럼과 소셜 미디어 프로필을 통합하기
- 니치 마켓의 컨퍼런스 또는 이벤트에서 스피치 신청하기
- 웨비나 개최하기
- 기업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상세하고 인상적인 ‘회사 소개’ 페이지를 만드세요(다음은 몇 가지 템플릿입니다. 탬플릿).
- 틈새 시장의 ‘최고 전문가’ 목록에 포함하세요. 이 목록은 잘 알려진 전문가/기관 옆에 표시되므로 공동 인용에도 유용합니다.
- 인터뷰 신청하기
- 링크를 유도하고 권위를 구축하기 위해 대체 콘텐츠 배포 채널을 설정하세요. 이메일 뉴스레터, 동영상 강좌, 견고한 신디케이션 채널(예: Medium),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Quora 프로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SEO 트렌드 #4: SERP 마케팅과 콘텐츠 다각화
수년 전부터 구글은 단순한 검색 플랫폼이 아닌 목적지가 되기 위한 조치를 취해 왔습니다. 지식 그래프, 빠른 답변, 대화형 및 시각적 결과를 통해 구글은 어떤 검색어에 대해서도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궁극의 리소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다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oogle.com/여행 추천
- 지식 그래프(지도, 사용자 리뷰, 기본 사실 등 포함)
- 관련 동영상(이 검색 요소는 캐러셀을 스크롤하여 더 많은 동영상을 볼 수 있으므로 대화형입니다)
- ‘사람들이 묻는 질문(People Also Ask)’ 결과(이 상자도 대화형입니다: 아무 질문이나 클릭하여 답변을 읽고 후속 질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클릭한 질문에 따라 표시되는 추가 질문의 주제가 결정됩니다.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 시각적 결과에는 더 많은 유사한 목적지, 관련 검색 등이 포함됩니다.
- 중간에서 어떻게든 손실되는 오가닉 ‘텍스트’ 결과
바로 여기에 ‘SERP 마케팅’의 개념이 있습니다: 오가닉 검색 목록에만 집중하지 말고 동영상, 이미지, ‘빠른 답변’ 섹션(‘사람들이 묻는 질문’ 및 추천 스니펫) 등 다른 모든 검색 요소에 대한 최적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각 검색 결과 페이지를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검색 결과 상에서의 브랜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SERP 마케팅으로 구글 검색 결과를 지배하는 방법
전체 콘셉트와 검색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모든 관련 질문 및 콘텐츠 유형을 살펴보는 것이므로 ‘여정에 최적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시각 자료, 동영상 등을 더 많이 추가하는 콘텐츠 다각화의 요소도 추가됩니다.
콘텐츠 협업 전략 수립하기
콘텐츠 다각화는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가져옵니다. 한편으로는 다양한 형식의 양질의 콘텐츠 에셋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는 확장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반면에 더 많은 매체를 활용하고 더 많은 도구와 전략을 시도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멋진 일입니다.
콘텐츠 협업은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연스러운 백링크, 신뢰, 공유 등 더 많은 혜택을 통해 마케팅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좋은 소식은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확장할 수 있는 연락처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프로젝트가 있다는 것입니다.
편집 캘린더를 사용하여 전략 구성하기
콘텐츠 협업 및 공동 마케팅 기회를 얻으려면 캠페인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편집가능한 캘린더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콘텐츠 계획을 팀 전체가 볼 수 있는 중앙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일관되고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의 핵심입니다;
결국 콘텐츠 다각화는 여러 디바이스 간 호환성, 원활한 쇼핑 경험, 더 많은 마케팅 채널 생성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옴니채널 마케팅의 근간이 됩니다. 따라서 검색 가시성에 대한 걱정 여부와 상관없이 콘텐츠 다각화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2024년을 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