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팝콘(POPCON)’에서 발송된 글입니다.
올해 팝콘은 25통의 뉴스레터를 통해 수많은 리테일 트렌드를 소개했는데요. 이 중 2024년까지 계속될 핫한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오늘 팝콘에서는 2023년 리테일 트렌드를 총정리하면서 다가올 2024년을 준비해볼게요!
올해 1월엔 전통시장이 주목받았어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함께한 예산 시장 프로젝트가 이슈가 되기도 했고, 스타벅스가 폐극장을 리모델링한 초대형 매장을 오픈하며 경동시장에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도 했죠. 또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디깅모멘텀'이 소개되며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한 덕업일치 리테일들이 떠오르기도 했고요. 코로나를 계기로 건강 관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는 색다른 운동시설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기도 했답니다!
그렇다면 다양한 리테일 트렌드를 담아 발송했던 올해의 뉴스레터 중 유독 높은 오픈율을 기록한 트렌드 키워드는 무엇이었을까요? 바로 살펴볼게요!
주말, 집에만 있기 아쉬워졌어요
2023년은 누가 뭐라 해도 오프라인 활동의 강세가 돋보였죠. 팬데믹 동안 억눌려 있던 여행 심리가 엔데믹과 함께 폭발하기도 했고, MZ 세대를 중심으로 색다른 경험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주말만 되면 새로운 공간을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늘어난 건데요. 지난 4월 통계청에서 조사한 결과, 2023년 4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이 2022년 대비 43.3%나 증가하며 역대 4월 기준 최고 거래액을 달성했을 정도라고 하더라고요! 특히 각 잡고 떠나는 장기간의 여행뿐만 아니라 짧게 떠나는 나들이까지 여행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서울 근교는 물론이고 수도권 이외 지역까지, '주말에 가기 좋은 곳'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나날이 커졌어요. 높아진 주말 여행에 관한 관심은 팝콘에서도 그대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지난 3월 발행한 주말에 가기 좋은 리테일 특집호가 올 한 해 발송된 팝콘 중 가장 높은 오픈율과 클릭률을 기록했을 정도랍니다!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주말에 가기 좋은 곳으로 선택받은 공간에서는 ① 초대형 ② 인스타그래머블한 포토스팟 ③ 디저트 카페라는 키워드가 공통으로 발견됐어요!
당에 중독된 대한민국? 디저트 인기가 여전해요
앙버터, 도넛, 베이글, 파이, 크로플, 마들렌, 소금빵, 약과, 츄러스, 탕후루, 개성주악에 푸딩까지! 세세하게 상품이 바뀌긴 하지만 디저트류 전반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어요. 디저트의 인기가 계속되는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경기 불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가격 대비 다채로운 디자인을 뽐내는 디저트가 가심비를 충족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데요. 한편, 팝콘이 만난 맛플루언서 맛타고라스는 일반적인 F&B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메뉴가 간단한 디저트 카페가 인기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필수 요건 삼박자를 고루 갖추기 쉽다는 의견을 주기도 했어요. 사진 찍고 싶게 만드는 이색 공간과 구미를 당기게 할만한 색다른 메뉴, 그리고 이들을 하나로 묶어줄 스토리까지, 탄탄한 브랜딩으로 무장한 디저트 카페들이 디저트 열풍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고 분석했답니다!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한국인의 디저트 사랑이 큰 만큼 디저트 시장 역시 포화상태에요. 2022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는 800개 이상의 카페 브랜드가 10만 개 이상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을 정도니까요. 이제 디저트 시장은 맛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 없이는 성공하기 힘든 구조가 되었답니다.
혼란했던 그 시절 응답하라, Y2K의 귀환이 주목할 만했죠
과감한 색 배합에 카고 바지, 어그 부츠에 시선을 압도하는 청청 패션까지, 2023년을 강타한 키워드는 뭐니 뭐니 해도 Y2K였어요! 레트로 열풍에서 시작된 복고 열풍이 패션부터 연예계, 극장가, 팝업스토어 등 사회 곳곳을 휩쓸더니 마침내 리테일 업계까지 손을 뻗친 건데요. Y2K의 유행이 시작된 지 상당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복고풍으로 꾸며진 공간들이 속속히 등장하는 한편, 하이앵글 포토 부스가 유행하는 등 리테일 업계 전반에서 Y2K발 트렌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아직도 Y2K가 패션, 연예계, 리테일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되고 있긴 하지만, 거의 끝물이라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아요. 시각적으로 강렬한 충격을 주는 만큼 싫증을 느끼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는 건데요. 기존과는 다른 신선한 Y2K 감성을 보여주지 못할 거라면 더 이상 소비자에게 어필하기 쉽지 않아 보이네요!
이외에도 2023년에 주목받은 트렌드는,
① 맡김차림 : 색다른 경험에 돈을 아끼지 않는 경험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식사 시간을 특별하게 만드는 맡김차림에 관한 관심 역시 증가했어요. 최근에는 사람을 넘어 반려동물을 위한 맡김차림 서비스가 등장했을 정도로, 맡김차림 리테일의 변화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에서 이색 맡김차림 리테일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 같아요.
② 하이볼 : 코로나 영향으로 술자리가 줄어들자 술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위스키와 같은 프리미엄 주류 역시 덩달아 인기를 끌었는데요. 여기서 더 나아가 자신의 입맛대로 술을 만들어 먹는 믹솔로지 문화가 퍼지며 위스키에 음료를 섞어 마시는 하이볼이 떠올랐답니다. 최근엔 캔 하이볼이 등장하는 등 유통업계 역시 이 트렌드에 탑승하고 있어 내년에도 그 인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③ 재생 공간 : 도시화·산업화 열풍과 함께 무분별하게 개발되었던 공간들이 그 쓰임을 다하고 노후화된 채 수십 년 동안 방치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부동산 업계에서는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 공간들을 어떻게 재활용할 것인가가 화두로 떠오르기도 했죠. 공간 재생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 동의하지만, 부동산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라 내년에도 활발한 공간 재생 프로젝트를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④ 수제버거 : 지난 여름엔 강남역 앞에 수많은 사람이 몰려들며 엄청난 화제가 되기도 했죠. 미국 3대 버거 브랜드인 파이브가이즈가 국내 처음으로 상륙했기 때문인데요. 쉐이크쉑, 슈퍼두퍼 등 외국 수제버거 브랜드들이 국내에 첫 진출을 할 때마다 주목받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이런 현상이 전체 버거 업계의 호황으로까지 이어지진 않을 것 같다는 의견이 대다수랍니다.
⑤ 셀프 : 한편, MBTI로 대표되던 셀프 분석 욕구는 유전자 검사를 지나 생활기록부 인증 문화까지 만들었어요. 생기부 인증 열기가 얼마나 뜨거웠으면 한때 생활기록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부24 사이트가 마비됐을 정도였죠. 트렌드를 좇기보단 진정으로 나다운 것에 집중하고자 하는 기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분위기가 우리에게 또 어떤 새로운 리테일을 보여줄지 기대되는 시점이에요.
놓치면 안 되는 2023 리테일 트렌드, 팝콘에서 한방에 정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