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POPCON)

대팝업시대, 2023 소비자 선택을 받은 팝업의 비밀은?

스위트스팟

2024.01.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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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은 ‘팝콘(POPCON)’에서 발송된 글입니다.

지금 뜨는 공간과, 공간 속에 숨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팝콘을 확인하세요:D [팝콘 보러가기]

 

올해 팝콘은 25통의 뉴스레터를 통해 수많은 리테일 트렌드를 소개했는데요. 이 중 2024년까지 계속될 핫한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오늘 팝콘에서는 2023년 리테일 트렌드를 총정리하면서 다가올 2024년을 준비해볼게요!

 

 


2023년은 팝업스토어의 해라고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아요. 성수에서만 매주 수십 개의 팝업스토어가 오픈하며 대팝업시대의 문을 열었는데요. 물론 그중에는 엄청난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된 팝업스토어도 있지만, 소리소문없이 문을 닫은 팝업스토어도 있죠. 그렇다면 잘 된 팝업스토어에는 어떤 비결이 있었던 걸까요? 팝업스토어가자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팝업스토어와 그 인기 요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보트타고 들어가는 팝업, 선양소주가 핫했어요

 

 

11월 인스타그램에는 부쩍 파란 보트를 타고 노를 젓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는데요. 늦가을에 단체로 물놀이라도 간 건가 싶은 이곳의 정체는 성수동에 오픈한 선양소주의 팝업스토어, 플롭선양이었어요! 약 3주간 진행된 이번 팝업은 평일 하루 평균 600명, 주말엔 1,000명이나 되는 방문객이 찾을 정도로 대박 성공을 거뒀는데요. 플롭선양은;

 

✅제품 광고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단 브랜드의 심볼인 고래를 메인으로 활용한 스토리라인을 설계해 방문객에게 보트타기 체험, 미디어 아트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어요.

 

✅모래 하트샷처럼 팝업스토어 타깃인 MZ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현장에 적용한 센스가 돋보이기도 했고요.

 

계절을 영리하게 활용한 기획도 눈에 띄었는데요. 쌀쌀해진 날씨에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따뜻한 어묵 꼬치와 함께 선양소주 한 잔을 제공하며 거부감 없는 홍보를 진행했거든요.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선양소주 팝업스토어는 오픈 초반 보트와 같은 후킹 요소들이 자발적으로 바이럴 되며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입소문이 났어요. 판매에 집중하기보단 고객 경험에 집중한 기획에 오히려 더 좋은 광고 효과를 만들어 낸거죠.

 

 

전국을 돌아다닌 짱구! 지역 특색을 담은 구성이 팬들을 불렀어요

 

 

판교, 대구, 부산, 서울, 총 4개 도시를 투어 형태로 진행한 2023 짱구는 못말려 시네마 퍼레이드 투어! 특히 그 화려한 서막을 올렸던 판교 팝업스토어의 경우, 오픈 첫날 오전에만 입장 대기 인원이 500명이 넘어가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누적 방문객만 20만 명에 달한다는 짱구 팝업스토어의 성공 요인은요;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지역의 특징을 담은 한정판 디오라마가 인기였어요! 매일 선착순으로 판매되는 디오라마를 사려고 수많은 팬이 오픈런을 불사했죠. 심지어 디오라마 네 종류를 다 모으려고 네 번의 팝업스토어를 모두 찾은 팬까지 있을 정도래요🫢

 

✅팝업스토어 장소에 맞춰 구성을 조금씩 바꾼 것도 신의 한 수였는데요. 밀락더마켓에서 진행한 부산 팝업스토어에서는 F&B존 짱구 식당을 운영하기도 했고요. 현대백화점에서 진행한 신촌 팝업스토어는 짱구 밀키트 제품을 편의점 콘셉트로 판매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죠.

 

✅팝업스토어간 연계성을 강화한 것도 인상 깊어요. 굿즈존에는 '대구 팝업 최고 인기 상품' 처럼 이전 팝업스토어를 엿볼 수 있는 카피들이 추가되며 구경하는 재미를 높였거든요.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연초 한국을 농구 열풍에 빠뜨린 슬램덩크부터, 100주년을 기념해 1년 내내 대대적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디즈니, 오픈하자마자 수많은 사람의 향수를 자극한 쥬라기 공원과 얼마 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먼작귀 팝업스토어까지, 올 한해 IP 캐릭터 팝업스토어의 꾸준한 강세가 돋보였어요. 하지만 캐릭터 팝업스토어라고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니겠죠. 팬들은 상품 판매에만 집중하는 팝업스토어보단 공감할 수 있는 원작의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팝업스토어에 유독 높은 반응을 보였어요.

 

 

이외에도 2023년에 주목받은 트렌드는,

 

 

① 김가네 슈퍼 : 분식 브랜드 김가네에서는 슈퍼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우엉, 배추, 단무지, 오이 등 매대 위에 진열된 인형을 내 맘대로 골라 담으면 고른 그대로 나만의 김밥을 만들어주는 귀여운 구성이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② 캡슐 토이 : 키덜트 열풍이 불면서 아기자기한 캐릭터 상품을 뽑을 수 있는 가챠샵 역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에버랜드에서는 이런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캡슐토이 뽑기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관심을 받고 있죠.

 

③ 우주붕어 :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표 간식 붕어빵이잖아요. 하지만 최근엔 그 몸값이 귀해지며 쉽게 보지 못해 '붕세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이런 붕어빵을 메인으로 한 우주붕어 팝업스토어에서는 6가지 맛의 붕어빵과 다양한 붕어 굿즈를 선보이며 주목받았어요.

 

④ 푸바오 : 연예인 보다 더 연예인 같은, 귀여운 판다 패밀리 푸바오 가족! 에버랜드는 푸바오를 사랑해 준 팬들에게 뜻깊은 마지막 인사를 하고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푸바오를 비롯한 바오 패밀리의 귀여움을 극대화한 공간 덕분에 엄청난 관심을 받았어요.

 

⑤ 위자드몰 : 판교 현대백화점은 올 한 해 짱구, 디즈니 100주년 기념 팝업 등 다양한 팝업을 진행하며 더현대 서울 못지않게 팝업의 성지가 되고 있어요. 최근엔 연말을 맞이해 해리포터 콘셉트 팝업을 열었는데, 진짜 해리포터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 것 같은 과몰입을 할 수 있어 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하네요

 

 

놓치면 안 되는 2023 리테일 트렌드, 팝콘에서 한방에 정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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