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은 ‘팝콘(POPCON)’에서 발송된 글입니다.
지금 뜨는 공간과, 공간 속에 숨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팝콘을 확인하세요:D [팝콘 보러가기]
올해 팝콘은 25통의 뉴스레터를 통해 수많은 리테일 트렌드를 소개했는데요. 이 중 2024년까지 계속될 핫한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오늘 팝콘에서는 2023년 리테일 트렌드를 총정리하면서 다가올 2024년을 준비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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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은 팝업스토어의 해라고 표현해도 부족하지 않아요. 성수에서만 매주 수십 개의 팝업스토어가 오픈하며 대팝업시대의 문을 열었는데요. 물론 그중에는 엄청난 관심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된 팝업스토어도 있지만, 소리소문없이 문을 닫은 팝업스토어도 있죠. 그렇다면 잘 된 팝업스토어에는 어떤 비결이 있었던 걸까요? 팝업스토어가자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팝업스토어와 그 인기 요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보트타고 들어가는 팝업, 선양소주가 핫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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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인스타그램에는 부쩍 파란 보트를 타고 노를 젓는 사람들이 많이 보였는데요. 늦가을에 단체로 물놀이라도 간 건가 싶은 이곳의 정체는 성수동에 오픈한 선양소주의 팝업스토어, 플롭선양이었어요! 약 3주간 진행된 이번 팝업은 평일 하루 평균 600명, 주말엔 1,000명이나 되는 방문객이 찾을 정도로 대박 성공을 거뒀는데요. 플롭선양은;
✅제품 광고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단 브랜드의 심볼인 고래를 메인으로 활용한 스토리라인을 설계해 방문객에게 보트타기 체험, 미디어 아트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어요.
✅모래 하트샷처럼 팝업스토어 타깃인 MZ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현장에 적용한 센스가 돋보이기도 했고요.
✅계절을 영리하게 활용한 기획도 눈에 띄었는데요. 쌀쌀해진 날씨에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따뜻한 어묵 꼬치와 함께 선양소주 한 잔을 제공하며 거부감 없는 홍보를 진행했거든요.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선양소주 팝업스토어는 오픈 초반 보트와 같은 후킹 요소들이 자발적으로 바이럴 되며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입소문이 났어요. 판매에 집중하기보단 고객 경험에 집중한 기획에 오히려 더 좋은 광고 효과를 만들어 낸거죠.
전국을 돌아다닌 짱구! 지역 특색을 담은 구성이 팬들을 불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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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 대구, 부산, 서울, 총 4개 도시를 투어 형태로 진행한 2023 짱구는 못말려 시네마 퍼레이드 투어! 특히 그 화려한 서막을 올렸던 판교 팝업스토어의 경우, 오픈 첫날 오전에만 입장 대기 인원이 500명이 넘어가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누적 방문객만 20만 명에 달한다는 짱구 팝업스토어의 성공 요인은요;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지역의 특징을 담은 한정판 디오라마가 인기였어요! 매일 선착순으로 판매되는 디오라마를 사려고 수많은 팬이 오픈런을 불사했죠. 심지어 디오라마 네 종류를 다 모으려고 네 번의 팝업스토어를 모두 찾은 팬까지 있을 정도래요🫢
✅팝업스토어 장소에 맞춰 구성을 조금씩 바꾼 것도 신의 한 수였는데요. 밀락더마켓에서 진행한 부산 팝업스토어에서는 F&B존 짱구 식당을 운영하기도 했고요. 현대백화점에서 진행한 신촌 팝업스토어는 짱구 밀키트 제품을 편의점 콘셉트로 판매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했죠.
✅팝업스토어간 연계성을 강화한 것도 인상 깊어요. 굿즈존에는 '대구 팝업 최고 인기 상품' 처럼 이전 팝업스토어를 엿볼 수 있는 카피들이 추가되며 구경하는 재미를 높였거든요.
💡놓치면 안 되는 리테일 INSIGHT
연초 한국을 농구 열풍에 빠뜨린 슬램덩크부터, 100주년을 기념해 1년 내내 대대적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디즈니, 오픈하자마자 수많은 사람의 향수를 자극한 쥬라기 공원과 얼마 전 성황리에 막을 내린 먼작귀 팝업스토어까지, 올 한해 IP 캐릭터 팝업스토어의 꾸준한 강세가 돋보였어요. 하지만 캐릭터 팝업스토어라고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니겠죠. 팬들은 상품 판매에만 집중하는 팝업스토어보단 공감할 수 있는 원작의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팝업스토어에 유독 높은 반응을 보였어요.
이외에도 2023년에 주목받은 트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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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김가네 슈퍼 : 분식 브랜드 김가네에서는 슈퍼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우엉, 배추, 단무지, 오이 등 매대 위에 진열된 인형을 내 맘대로 골라 담으면 고른 그대로 나만의 김밥을 만들어주는 귀여운 구성이 큰 인기를 끌었답니다.
② 캡슐 토이 : 키덜트 열풍이 불면서 아기자기한 캐릭터 상품을 뽑을 수 있는 가챠샵 역시 인기를 끌고 있어요. 에버랜드에서는 이런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캡슐토이 뽑기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관심을 받고 있죠.
③ 우주붕어 : 겨울이면 생각나는 대표 간식 붕어빵이잖아요. 하지만 최근엔 그 몸값이 귀해지며 쉽게 보지 못해 '붕세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이런 붕어빵을 메인으로 한 우주붕어 팝업스토어에서는 6가지 맛의 붕어빵과 다양한 붕어 굿즈를 선보이며 주목받았어요.
④ 푸바오 : 연예인 보다 더 연예인 같은, 귀여운 판다 패밀리 푸바오 가족! 에버랜드는 푸바오를 사랑해 준 팬들에게 뜻깊은 마지막 인사를 하고자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는데요. 푸바오를 비롯한 바오 패밀리의 귀여움을 극대화한 공간 덕분에 엄청난 관심을 받았어요.
⑤ 위자드몰 : 판교 현대백화점은 올 한 해 짱구, 디즈니 100주년 기념 팝업 등 다양한 팝업을 진행하며 더현대 서울 못지않게 팝업의 성지가 되고 있어요. 최근엔 연말을 맞이해 해리포터 콘셉트 팝업을 열었는데, 진짜 해리포터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 것 같은 과몰입을 할 수 있어 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고 하네요
놓치면 안 되는 2023 리테일 트렌드, 팝콘에서 한방에 정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