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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뉴스에 광고가 노출될 경우 위험성과 대응 방안은?

파일러

2024.01.1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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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통합위원회가 개인 유튜버를 언론 중재 조정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제안해서 가짜 뉴스(Fake News)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가짜 뉴스라고 하면 어색하신 분들도 과거 ‘찌라시’나 ‘카더라 뉴스’라는 단어에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가짜 뉴스는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꾸민 뉴스를 뜻합니다. 

가짜 뉴스란?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꾸민 뉴스. 좁은 의미에서의 가짜 뉴스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실이 아닌 내용을 퍼뜨리기 위해 뉴스가 아닌데도 뉴스의 형식을 하여 퍼뜨리는 정보 또는 그 매개체 등을 의미하나, 넓은 의미에서는 오보나 날조, 거짓 정보, 루머·유언비어, 패러디·풍자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용어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이라고 주장하는 뉴스 전부를 의미하기도 한다. 전자는 언론계 및 학계 등의 정의인 반면, 후자는 정치인들부터 일반인들에 이르기까지 널리 받아들여지는 추세이다.

출처 : 위키백과

국민통합위원회가 언론 중재 조정 대상에 콕 집어 개인 유튜버를 지정한 이유

포브스코리아에 따르면 2021년, 2022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으로 '유튜브'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인의 80% 이상이 사용하는 앱이라고 하니, 유튜브의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유튜브의 입지가 커져가는 만큼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영향력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개인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한 크리에이터는 누구일까요? ‘MrBeast’입니다. 미스터비스트는 2023년 4월 12일 기준 1.44억 명에 달하는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 시청수가 무려 245억 회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미스터비스트는 지난해에만 무려 707억을 유튜브를 통해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유튜버가 만약 가짜 뉴스를 퍼뜨린다면 그 영향력은 어떻게 될까요?
개인 유튜버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 및 해당 영상들이 퍼지고, 재생산되는 것까지도 고려하면 가짜 뉴스는 사회 전체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감안해 언론 중재 조정 대상에 포함이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단은 Chat GPT와 함께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유튜브 내 가짜 뉴스의 문제점
그렇다면 가짜 뉴스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요?
Chat GPT에 가짜 뉴스로 생기는 문제점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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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짜 뉴스는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때로는 거짓 정보를 포함하거나 편향적인 관점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짜 뉴스가 일반적으로 널리 퍼지면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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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짜 뉴스는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잘못된 결정을 내리거나 잘못된 정보를 믿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짜 뉴스를 믿고 거짓 정보를 전파하는 사람들은 종종 선입견을 가지거나 비판적 사고를 감퇴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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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짜 뉴스는 또한 사회적인 분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종, 종교, 정치적 이념 등과 관련된 문제에서 가짜 뉴스가 유포될 경우, 갈등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열은 사회적인 융합을 방해하고 불안과 불신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가짜 뉴스는 경제적 영향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를 믿고 잘못된 정보를 토대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경우, 재정적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짜 뉴스는 광고주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광고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가짜 뉴스는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에서 가짜 뉴스가 어떻게 퍼지는지 살펴보면, 알고리즘의 역할이 큽니다.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시청한 비디오와 관련된 다른 비디오를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 알고리즘이 가짜 뉴스와 관련된 비디오를 추천하면, 사용자들은 그것을 클릭하여 더 많은 가짜 뉴스를 볼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는 가짜 뉴스의 확산을 가속화합니다.

 


※ 가짜 뉴스 사례

코로나19로 전 세계인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모두의 관심이 집중된 만큼 전 세계적으로 많은 가짜 뉴스들이 생성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백신에 대한 거짓 정보가 널리 퍼지면서 백신 예방 접종률이 낮아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으며, 치료법과 관련한 허위 정보로 인해 일부 의료 기기나 약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며 가격 폭등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정부나 전문가의 방역 조치에 대한 신뢰도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혼란과 불안감 심화를 시키며 결국 감염자 수 증가와 같은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딥페이크(Deepfacke) 기술이 발전하면서 유명 인사, 정치인 등의 얼굴을 합성하여 가짜 뉴스를 만드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튜버들이 가짜 뉴스로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

Chat GPT에 유튜버들이 왜 가짜 뉴스를 만들어내는지 물어봤습니다.

 

유튜버들이 가짜 뉴스로 콘텐츠를 만드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목적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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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릭과 시청자 수를 높이기 위해: 유튜버들은 보통 많은 시청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볼수록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청자들이 끌리는 클릭베이트 나 쉽게 공유되는 쇼츠 콘텐츠를 만듭니다. 이러한 콘텐츠에는 가짜 뉴스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클릭베이트라는 ‘클릭(Click)’과 ‘미끼(Bait)’의 합성어다. 말하자면 ‘클릭을 위한 미끼’다. -출처 : Naver 지식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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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렬한 주제로 관심을 끌기 위해: 유튜버들은 종종 강렬한 주제로 관심을 끌기 위해 가짜 뉴스나 부분적으로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신의 채널에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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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향적인 견해나 특정한 정치적, 경제적 이념을 홍보하기 위해: 일부 유튜버들은 편향적인 견해나 특정한 정치적, 경제적 이념을 홍보하기 위해 가짜 뉴스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콘텐츠는 자신의 입장을 강화하고 지지자를 모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조작된 정보를 이용해 돈을 벌기 위해: 일부 유튜버들은 조작된 정보를 이용해 돈을 벌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허위 기사를 작성하고 광고 수익을 얻거나, 사기꾼들이 제작한 제품을 홍보하는 광고를 만들어 수익을 얻습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가짜 뉴스를 사용하는 것은 신뢰성을 상실하고, 시청자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버들은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가짜 뉴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짜 뉴스 앞에 브랜드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의 위험성

가짜 뉴스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만큼, 가짜 뉴스에 광고가 붙을 경우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Chat GPT에 질문했니다.

유튜브 가짜 뉴스 앞에 pre-roll 광고가 노출되면 광고주에게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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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효과의 하락: 유튜브 가짜 뉴스에 광고가 노출되면, 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 뉴스와 연관되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됩니다. 이는 광고효과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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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이미지 손상: 유튜브 가짜 뉴스와 연관된 광고는 광고주의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가짜 뉴스는 대개 허위 정보나 불쾌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광고주의 브랜드 이미지와 연결되면 그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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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적 문제: 가짜 뉴스에 광고가 노출되면, 광고주는 그 내용의 출처나 진실성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법적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광고주는 광고 내용이 부적절한 내용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위 내용은 Chat GPT의 작성 내용으로 파일러의 사견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광고주에게 손실과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주는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유튜브 채널의 내용을 검토하고, 신뢰성 있는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버들이 가짜 뉴스를 올릴 때 쓰는 형식

가짜 뉴스가 무분별하게 재생산되는 요즘, 이를 걸러낼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는 필수입니다. 더불어 Chat GPT가 생각하는 가짜 뉴스의 보편적인 형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유튜버들이 가짜 뉴스를 만들어서 올릴 때 많이 쓰는 형식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썰"이나 "이야기"로 감싸서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형식은 정보의 출처나 검증과 같은 과정이 없이, 단순히 유튜버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경험에 기반하여 이야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가짜 뉴스를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가짜 뉴스를 만들 때에는 제목과 썸네일 등의 요소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영상을 추천할 때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짜 뉴스를 만들 때에는 더욱 눈길을 끄는 제목과 썸네일을 만들어서 유저들의 주목을 끌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짜 뉴스에 광고가 올라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파일러의 노력


파일러는 브랜드 세이프티 솔루션 AiD를 설계하면서 '가짜 뉴스'를 어떻게 필터링할 수 있을까 오랜 시간 고민했습니다. Chat GPT가 대답했듯 가짜 뉴스는 일반적으로 "썰" 혹은 "이야기"등의 형식을 띄며, 실제 일어난 사건 혹은 일어나지 않은 사건을 재해석하여 사람들에게 거짓 정보를 전달합니다.

 

유튜브에서는 '가짜 뉴스'와 같은 맥락으로 '사이버 렉카' 문제가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사가 '가짜 뉴스', '사이버 렉카' 콘텐츠 등에 광고를 송출하여 얻을 수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방지하기 위브랜드 세이프티 솔루션 AiD"이슈" 카테고리에서 유관 영상들을 광고 노출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짜 뉴스뿐만 아니라 증가하는 사회적 이슈만큼 더 많은 민감 영상을 규정하고 필터링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AI 모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 알고리즘이 만든 늪에 빠져 일부 중장년층에게 '극단적인 정치 성향'이 나타나는 것이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녀들은 부모님의 유튜브 계정으로 여행º육아º음식º동물 등의 채널을 구독하고, 연속적으로 이러한 영상을 재생하여 유튜브 알고리즘을 바꾸는 방법을 사용한다는데요, 가짜 뉴스에 힘을 실어주고 더 많은 사람에게 가짜 뉴스가 퍼지게 만드는 이 유튜브 알고리즘, 편리함만큼 이면의 부작용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유튜브 내 가짜 뉴스를 근절하기 위해서 개인은 분별력을 가지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고, 유튜버는 사회를 어지럽히는 가짜 뉴스 생산을 중단해야 하며, 광고주는 이러한 유튜버 콘텐츠에 광고를 실어 수익을 올려주는 행태를 끊어내야 합니다. AiD는 광고주의 광고비가 이러한 곳에 쓰이지 않도록 막는 브랜드 세이프티 솔루션입니다. 모든 브랜드사의 광고가 민감한 콘텐츠가 주는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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