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토스뱅크, 금융권 최초 '평생 무료 환전' / 넷플릭스·디즈니에선 '영화', 티빙·웨이브에선 '예능' 많이 본다

오픈애즈

2024.01.22 06:00
  • 117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4

1월 22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비즈니스 #토스뱅크

📣 토스뱅크, 금융권 최초 '평생 무료 환전'


인터넷전문은행인 토스뱅크가 금융권 최초로 외화를 살 때와 팔 때 모두 수수료를 받지 않는 외환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올 들어 거래 고객 수가 900만 명을 넘어서면서 2021년 출범 이후 첫 연간 흑자 달성을 눈앞에 둔 토스뱅크가 공격적인 영업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와요.

토스뱅크는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평생 무료 환전’ 외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어요. 기존 토스뱅크 통장에서 클릭 한 번으로 가입할 수 있는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세계 17개 통화를 24시간 실시간으로 환전할 수 있다고 해요. 환전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시중은행이 거래액의 1.5~1.75%를 환전 수수료로 부과하는 점을 감안하면 파격적이죠. 24시간 365일 제공되는 환율 정보를 통해 달러·엔·유로를 비롯해 전 세계 통화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도 있어요. 해외에서의 결제와 입출금도 외화통장과 연계된 ‘토스뱅크 체크카드’ 한 장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세계 각국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입출금은 물론 결제도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도 무료예요. 토스뱅크는 앱에서 해외 결제와 ATM 출금 수수료 면제 서비스를 오는 7월 31일까지 한다고 합니다. 김승환 토스뱅크 외환서비스 프로덕트오너(PO)는 “환전 수수료는 평생 무료로 할 계획”이라며 “해외 결제 수수료 무료 서비스도 기간을 연장해 해외여행 시 수수료 없이 결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어요. 단 해외 일부 ATM에서 별도로 부과하는 수수료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OTT

📣 넷플릭스·디즈니에선 '영화', 티빙·웨이브에선 '예능' 많이 본다


넷플릭스에서는 드라마·영화 장르가, 웨이브 등 국내 OTT의 경우 예능 콘텐츠 시청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2022년 12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4개월간 OTT 서비스 시청 시간과 콘텐츠 이용행태 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와 같은 해외 OTT 서비스에서는 드라마와 영화 콘텐츠가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반면 티빙과 웨이브 등 국내 OTT에서는 예능 장르의 시청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어요. 글로벌 OTT에서 영화 콘텐츠 비중이 높게 나타난 이유는 팬데믹 당시 영화관 대신, 넷플릭스를 창구로 개봉하는 트렌드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OTT 업계 한 관계자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는 국가별 문화에 따른 예능 수용 편차가 있어, 예능보다 드라마·영화 콘텐츠 투자를 늘리거나 제작에 힘을 준다”며 “국내 OTT는 예능 고정 팬층이 두터워 이용률이 두드러지는 것”이라고 말했어요. 다른 관계자는 “넷플릭스에서 흥행한 예능이 ‘솔로지옥’ 하나로 꼽히는만큼 성적이 저조한데, 이는 사전 제작 후 주마다 공개되는 제작 방식이 국내 예능 시청자들의 소비 행태와 들어맞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고 하네요.







#업종별 트렌드 #애플

📣 젊은이 '핫플' 홍대 간 애플, MZ공략 더 힘준다


애플이 국내 가장 1020세대 유동인구가 많은 홍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MZ세대 공략에 나섭니다.
애플은 18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애플홍대를 언론에 사전 공개했어요. 정식 오픈은 20일 오전 10시부터예요. 그간 애플스토어 개장 날 방문을 위해선 사전 예약을 해야 했으나, 애플홍대는 선착순 방문제로 변경했다고 해요. 애플 홍대는 애플의 국내 일곱 번째 매장이자, 아시아·태평양 지역 통산 100번째 매장이에요. 애플홍대 개장에 따라 서울은 중국 상하이(7곳) 다음으로 아시아 내에서 애플 스토어가 가장 많은 도시가 됐습니다. 애플 홍대에는 전문 교육을 받은 직원 91명이 상주해 제품 판매와 안내를 진행한다고 해요. 특히 홍대점에 걸맞은 이 지역 출신 직원들도 채용했습니다. 청룡의 해를 기념한 설맞이 스페셜 에디션 '에어팟 프로'도 전시한다고 하네요. 업계에서는 애플이 이번 애플홍대 오픈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MZ세대 공략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어요. 국내 최대 수준인 1020 유동 인구를 잡는다는 계획이죠. 일각에서는 삼성전자 AI 스마트폰 '갤럭시S24시리즈' 공개 시점이 비슷해, AI 폰 견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세계 최초의 AI 스마트폰 '갤럭시 S24'

📣 항공 비즈니스석 예매 3배↑

📣 IFC몰, MZ 취향 저격 리뉴얼 통했다

 

  • #오늘아침
  • #토스뱅크
  • #OTT
  • #애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