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유통가, 선택권 넓히는 ‘초이스’ 마케팅 확대 / 유튜브 섬네일 A/B테스트 옵션, 출시 임박

오픈애즈

2024.01.2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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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3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마케팅 트렌드 #데이터킷

📣 AI기반 통합 마케팅 인텔리전스 도구 <데이터킷> 공식 출시


나스미디어가 AI 기반 통합 마케팅 인텔리전스 툴 ‘데이터킷(Datakit)’을 공식 오픈했습니다.

데이터킷은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컴퍼니 나스미디어가 수년간 광고 캠페인 집행을 통해 누적한 데이터를 통합∙가공해 효과적인 캠페인 성과 관리에 필요한 핵심 솔루션으로 구성된 통합 마케팅 인텔리전스 도구인데요. ▲리포트 적재 관리 솔루션인 리포트 도구 ▲광고 캠페인 트렌드 확인을 위한 벤치마크 도구 ▲성과 분석을 위한 믹스모델 도구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데이터킷은 데이터의 효과적인 관리와 분석을 위해 마케팅 관점에서 기획∙설계된 것이 차별점인데요. 앞으로 전문적인 분석 조직과 광고 담당팀을 통해 광고주 맞춤형 데이터 기반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데이터킷 도구 활용에 실질적인 도움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나스미디어는 “AI를 기반으로 생산된 데이터의 활용이 중요해지고 있지만 데이터의 분산화가 가속화되어 마케터 관점의 데이터 통합 관리와 해석이 어려운 상황에서 데이터킷이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인 데이터 드라이븐 마케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밝혔습니다.










#마케팅 트렌드 #팝업스토어

📣 마케팅 필수된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가 브랜드 마케팅의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팝업스토어가 실제 브랜드를 알리고 관심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이 전국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 및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1.3%가 팝업스토어가 브랜드나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데 효과적이라고 답했다고 해요. 팝업스토어 같은 오프라인 공간이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팝업스토어 마케팅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요. 아울러 팝업스토어가 충성 고객이나 팬층을 확보하기 좋고(66.6%), 관심 없던 브랜드라도 팝업스토어 방문으로 관심이 생길 것 같다(63.1%)는 응답도 적지 않았는데요. 팝업스토어에서의 차별화된 경험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의 접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전체 응답자의 75.6%가 팝업스토어 방문 경험이 있을 정도로 최근 팝업스토어가 대중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유형별로는 쇼핑몰·상가 등 유휴공간을 활용한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경우가 53.5%로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이어서 제품 판매 위주의 임시 매장형 팝업(46.7%), 플리마켓형 팝업(42.3%), 체험 위주의 콘텐츠형 팝업(35.9%) 순으로 방문 경험률이 높게 나타났어요. 이 가운데 콘텐츠형 팝업스토어(63.1%)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초이스마케팅

📣 유통가, 선택권 넓히는 ‘초이스’ 마케팅 확대


최근 Z세대 소비자 사이에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가 더욱 강화됨에 따라 유통업계도 이를 반영한 제품 출시에 나섰습니다.

이는 각양각색의 취향을 SNS에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서로 존중하는 Z세대의 성향에 따른 것으로 풀이돼요. 실제로 개인의 취향이 너무 달라 파편화됨을 의미하는 ‘나노 취향’, 개인의 존재감과 캐릭터가 극대화되는 시대를 일컫는 ‘하이퍼 퍼스낼리티’ 등의 키워드가 최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이에 유통업계는 소비자가 직접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초이스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특히 세분화 된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기존 제품을 다양한 맛과 용량 등으로 즐길 수 있는 식음료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예로 기존 인기 제품에 새로운 맛을 더한 식음료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고 해요. 팔도는 ‘팔도 킹뚜껑 마라맛(이하 킹뚜껑 마라맛)’을 70만개 한정 출시했어요. 다양한 매운맛을 찾는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국내 컵라면 중 가장 매운 ‘킹뚜껑’에 마라맛을 입혔죠. 기존 제품의 용량이나 패키지 구성을 변경해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제품도 인기라고 해요. GS25는 작년 5월 말부터 차례로 선보인 공간춘, 팔도점보도시락 등 점보라면 시리즈 2종의 누적 판매량이 200만개를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미디어 트렌드 #유튜브

📣 유튜브 섬네일 A/B테스트 옵션, 출시 임박


수개 월 내 유튜브 섬네일 A/B테스트인 ‘Test&Compare’라는 옵션이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현지의 소셜미디어투데이는 18일, 지난 6월부터 진행한 A/B 섬네일 초기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늦어도 유튜브가 올 상반기 중 이 옵션을 선보일 것으로 내다봤어요. 유튜브는 A/B 섬네일 테스트를 위해 지난 몇 개월 동안 수백 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이 제작한 영상에 세 가지 형태의 섬네일을 업로드 후 2주 동안 테스트할 수 있어요. 여기서 가장 주목도가 높았던 섬네일을 선택 가능합니다. 섬네일이 중요한 이유는 영상 초기 주목도를 높여 접속자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데 있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A/B 섬네일 테스트 옵션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섬네일 전략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될 것으로 예상돼요. 유튜브 공식 채널에 따르면, 2023년말 기준으로 최대 5만여개 채널을 테스트했다고 해요. 이는 유튜브 측이 크리에이터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때까지 계속될 것이며, 그 다음 안정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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