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유튜브 채널 중 레퍼런스가 부족한 IT서비스를 위주로 채널 운영 팁을 정리했어요
콘텐츠 자체가 좋아서 구독하게 된 기업 유튜브 채널이 있나요? 유튜브를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나 브랜딩의 일환으로 운영 중인 기업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잘 운영되는 기업 유튜브 채널’의 공통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기업 유튜브, 잘 운영한다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브랜드 타겟에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거나 콘텐츠를 제작해 광고 목적임에도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기업 유튜브 채널이라면 구독자나 조회 수를 늘리는데에 목표를 두기보다 핵심 타겟에게 기억에 남는 채널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통점 1. 영상의 메시지와 방향성이 분명해요.
구독을 결심할 이유는 둘 중 하나에요. 유용하거나 재밌거나. 사용자의 70% 이상이 정보 탐색을 목적으로 유튜브에 접속한다고 응답했는데요. 채널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분명할 때 우리는 그 채널을 기억하게 되죠. 올리브영 채널에서는 좋은 화장품 추천을, 인테리어 티처 채널에서는 인테리어 팁을 얻을 수 있다고 바로 떠올릴 수 있는 것처럼요. 이런 브랜디드 콘텐츠 하나가 분명하게 자리를 잡으면 같은 분야에서 다양한 기획을 통해 채널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방향성 없이 유행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섭외하거나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어요.
거실 가구배치에 관련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는 인테리어 티쳐
SMB 브랜드 대표님들과 인터뷰/토크쇼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는 채널톡
공통점 2. 주1회 이상 영상을 올리고 구독자와 댓글로 소통해요.
기업 채널은 개인 크리에이터 채널에 비해 알고리즘을 통한 즉각적인 효과를 보는 것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킬러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고 숏츠 형태로 재가공 하는 등 바이럴 될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실제로 숏츠를 통해 롱폼 콘텐츠로 유입되는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편집을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재생목록을 따로 만드는 채널도 많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주기가 빠르고 꾸준한 경우, ‘담당자가 열일한다’ 는 댓글이 달리면서 기업 이미지가 훨씬 좋아지기도 해요.
기업 채널 담당자가 직접 답글을 남길 때 시청자는 브랜드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어요. 또한 의미 있는 피드백은 수용해서 개선할 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에 관한 콘텐츠를 1달에 1개 이상 업로드하고 있는 오늘의 집
특정 산업군의 매출 이야기를 1주일에 1번씩 꾸준히 업로드하고 있는 토스
공통점 3. 재생목록, 썸네일, 제목 등이 브랜드의 톤과 어울리며 정돈되어 있어요.
프로필과 재생목록은 채널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에요. 기업의 로고, 컬러, 설명 등이 포함될 때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으며 기업의 연락처와 SNS 계정 정보를 공개해 고객들이 쉽게 연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생목록을 통해 해당 채널이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 방향성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때 재생목록의 타이틀은 추상적이지 않고 콘텐츠의 내용을 잘 담아내야 하며, 썸네일 또한 브랜드의 이미지와 통일성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타이틀만 봐도 콘텐츠를 알 수 있도록 전체 재생목록을 정리한 올리브영
유튜브 마케팅, 아직 막막하신가요?
리소스가 부족하거나 제작이 막막해 유튜브 운영을 주저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거에요. 특히 B2B 기업이나 SaaS 솔루션의 경우, 이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가 확실히 있음에도 참고할 채널이 부족하실 텐데요. 기업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야 할 결정적인 이유는 핵심 페르소나의 목소리를 가장 빠르고 가까이서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기업 콘텐츠에 관심도가 깊고 확실한 타겟을 만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에요. 또한 그들끼리 자연스럽게 커뮤니티가 형성되면 고민, 취향을 알 수 있어 제품 개선부터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특정 분야의 콘텐츠를 제작할 시 신뢰도, SEO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어 스노우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채널, 아래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꼭 운영해보세요!
- 우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주제가 있어요
- 기획, 소통 등 채널을 전담할 담당자가 따로 있어요
- 우리 서비스/제품이 Z세대에게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 브랜딩, 인지도 향상 등 채널을 운영하는 목표가 분명해요
- 이야기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은 플랫폼 서비스예요 (넷플릭스, 오늘의집, 당근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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