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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네이버 생성형 AI 광고 'CLOVA for AD' 등장 2. 다가오는 명절 설, 받고 싶은 선물 1위는?! --------------------------- 🔎네이버 생성형 AI 광고 'CLOWA for AD' 등장 |
- "생성형 AI가 원하는 제품 찾아드려요"…진화하는 광고 시장
출처 : 네이버 / '브랜드챗'을 보여주는 화면
어떤 신발을 고를지 네이버에게 맡겨보세요!
네이버와 나이키가 만나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클로바X'를 기반으로한 'CLOVA for AD' 입니다. 해당 광고는 브랜드가 원하는 경험을 사용자의 초개인화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형태의 광고입니다.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나이키를 검색하면 브랜드검색이나 브랜딩DA(배너광고) 하단에 질문을 시작하기 위한 새로운 버튼(확장 버블)이 생기고, 이를 클릭하면 챗봇 형태의 검색서비스인 ‘브랜드챗’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이 나타나고 연쇄적인 질의를 통해 다양한 형식의 대화가 이어지면서 최종적으로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지는 방식으로 광고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특정 운동화 굽 높이에 대해 질의할 경우 제품 관련 정보를 답변으로 제공하고 구매링크도 함께 제공하는 식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경험을 온라인으로 확장한 형태로, 브랜드 매니저 역할을 대신하는 초대규모 AI를 통해 사용자는 효율적인 정보 취득이 가능하며 사업주는 낮은 이탈율과 높은 구매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클로바 포 AD의 진입지점이 노출된 광고는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약 20% 상승했다고 합니다. 클로바 포 AD를 통해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해 제품 탐색을 나누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아가 브랜드 챗을 통한 대화를 경험한 사용자가 향후 실제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 주목 포인트
✅ 나이키와 함께 선보인 네이버의 AI기반 새로운 광고, CLOVA for AD
✅ 특정 브랜드 검색 시 '브랜드챗'과 '확장 버블'로 특화된 답변
✅ 연쇄 질의 통해 생성형 AI로 상품 추천
🛒 다가오는 명절 설, 받고 싶은 선물 1위는?!
- "선물 예산 5만∼10만원…가성비 따져" vs ‘300만원 / 9만원’… 설선물 양극화
출처 : 롯데백화점
"선물 예산 5만∼10만원…가성비 따져", 합리적인 가격대 선물 선보여
⭐ 주목 포인트
✅ "받고 싶은 설선물 1위는 현금…주는 선물은 가성비로"
✅ 식품, 고물가 시대 '가성비' 완전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