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컴퍼니빌더(Company Builder) 바름입니다.
2024년 새해가 밝아오면서 개인적으로도 많은 새해계획을 세우시듯이, 기업에서도 지난해에 대한 결산 및 신년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실 것 같습니다.
이 계획 중에 포함이 되면 좋은 부분이 바로 보유하신 자본금 및 매출 외 투자금등의 예산 확보일 것 같습니다.
시작하시는 스타트업부터 어느정도 시장 내 포지셔닝이 구축되어 자리를 잡으신 중견 등 어느 기업에서나 투자유치, 국가지원금 등을 통해 매출 증진을 이루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출바우처는 정부에서 1:1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기업을 다수 육성하기 위해 만든 정부지원제도 중 하나인데요, 이를 활용하여 비용은 아끼면서 해외로 마케팅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국가지원금 중 글로벌마케팅을 위해 공식수행기관 바름과 함께 수출바우처를 활용하시어 원하시는 성과 달성을 이루어내신 사례에 대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저희가 신규 채팅 앱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쪽으로 마케팅이 필요하지만 경험이 부족하여 도움을 받고자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해당 보이스기반 채팅 어플리케이션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도 진출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유사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신 상황이었습니다.
다만 국내 마케팅만 진행해보셨다보니 해외마케팅 진행 시 경험이 부족하여 디지털마케팅 관련하여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하실지조차 결정이 어려웠고, 내부적으로 해외 마케팅 담당자를 채용하기에 앞서 바름을 먼저 찾아주시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수출바우처 수요기업 조건 등이 가능한지 조차 확인해보시지 못하셨던 L업체는 수출바우처 공식수행기관인 바름의 조언과 가이드에 따라 마침 2023 수출바우처 참여(수요)기업으로 신청 후 선정되어 바우처 금액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되셨습니다.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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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바름 내부 data 발췌
바름이 마케팅을 시작하게 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이 "PLAN" 계획 단계인데요.
마찬가지로 본격적인 글로벌마케팅 실행 전 바름은 홍보하시고자 하시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자입장에서 직접 실행하고 진행해보며 서비스의 특성과 개선점 등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어플을 이용할만한 타겟 페르소나를 설정, 대략적인 마케팅 진행 타겟의 연령대와 특성 등을 정하여 광고 진행 매체 미디어 믹스안을 구상하여 전달드리게 되었습니다.
L업체의 어플 특성상 비교적 젋은 연령층으로, 구글 UAC 외 틱톡을 집행매체로 제안드리게 되었습니다. 국가 선정에 있어서도 경쟁사 조사 및 시장현황 리서치 등을 통해 동남아 / 중동 등으로 먼저 선정하여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이중에서도 기존 바름 내부 레퍼런스 등을 살펴보며 동남아 및 중동 내 주요 국가의 수도권 및 비수도권이라도 비교적 경제력이 있어 유입 등의 효율이 좋았던 지역들을 선정하여 집행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타겟으로는 해외 기준으로 주 관심사 등이 한국 K-POP 및 아이돌 등에 관심사가 있는 사용자 및 대화 및 커뮤니케이션 관심사 타겟 등을 선정하게 되었고,
소재도 그에 맞추어 영상 & 이미지 모두 한국실사 모델형, 실제 어플리케이션 활용 관련 소재로 기획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바름은 타 경쟁업체 소재등을 조사 후 참고안으로 제시, 자사만의 컨셉을 살려 제작하실 수 있도록 가이드 드리게 되었습니다.
DO&S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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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세워둔 단계별 플랜에 따라 각 영역별로 세팅을 완료하여 진행, 대략 2주간의 광고집행을 통해 실제 어떤 매체,캠페인,국가,소재별로 목표하는 설치 효율 등이 좋은지 판단하여 개선점을 파악, 빠르게 반영하게 되었는데요.
구글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맞춤타겟을 틱톡에서 활용, 최근 앱 설치자 등을 노출 제외시켜 같은 비용이더라도 신규 사용자쪽으
로 더 노출을 유도, 목표하는 전환값을 확보하도록 활용하였습니다.
파이어베이스 이외에도 사용하시는 내부 분석 툴 등을 잘 알고 있었던 바름은 해당 분석 툴 등을 통해 여러가지 전환값 또한 세부적인 기준으로 분류 후 단순 설치 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의 주요한 행동값까지 목표로 잡아 인앱액션 캠페인 등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광고 자체뿐만 아니라 광고 외적으로 해외 시장 상황 및 매체별 이슈 등을 파악 후 빠르게 대응하여 어플 내부 기능 등에 반영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설치당 단가 최소 131원까지 달성하며 실제 국내보다 훨씬 더 낮은 설치당단가 결과값 얻어가셨고, IOS 설치당 비용이 매우 높았던 국내에서도 해외 마케팅을 참고, 매체와 소재 등을 변경하여 목표하시는 KPI 달성하셨습니다.
안내드린 L업체 외에도 해외 B2B 바이어 수집이 목표셨던 B업체는 바름의 가이드에 따라 기존 자사 자체적으로 소액으로 집행하셨던 광고 등을 모두 정리, 바름의 SEO(검색엔진최적화) 및 광고집행 가이드라인 제공(문의용 랜딩페이지 제작) 등의 수출바우처 서비스를 함께 진행하시고 기존 문의당 단가 50,000원대 에서 12,000대까지 감소하게 되며 비용을 절감하시게 되었습니다.
글로벌(해외) 마케팅의 경우 국내 마케팅보다 더욱 접근하기 까다롭고 힘든게 사실이고, 비용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사용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름은 이러한 애로사항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이 수출바우처 수행기관으로서 여러가지 글로벌마케팅 분야에서 활동하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 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전반적인 인사이트 제공 등 컨설팅적인 개념으로 접근하여 실제 자사 내부 마케터의 역할을 수행하며 비용은 절감,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컴퍼니빌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출바우처 외에도 많은 바우처 등에서 수행기관등으로 활동하고 있고, 타 국가지원사업금도 마찬가지로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원하시는 KPI달성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마케팅 관련 도움을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바름으로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