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 한일 관광객 서로 가장 많이 방문

오픈애즈

2024.02.02 06:00
  • 74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2월 2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카카오맵

📣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 오픈


카카오는 위치 기반 라이프플랫폼 카카오맵이 백화점 및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 국내 주요 복합상업시설 100여곳에 대한 실내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는 넓고 복잡한 쇼핑몰에서 길을 헤매거나 원하는 매장 정보를 찾기 어려웠던 이용자들을 위해 공간정보 AI 기술기업 다비오와 협업해 개발했다고 해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이용자들은 각 점포의 웹 사이트나 앱, 전용 키오스크로 파악해야했던 실내 정보를 카카오맵 앱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 앱 업데이트 후 백화점,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을 검색하면 입점 매장 정보와 위치를 층별로 상세하게 볼 수 있어요. 특히 화장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 편의시설 정보를 모아서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높였다고 하네요. 카카오는 매장의 신규 개업 및 폐업정보도 실시간으로 반영해 이용자들이 최신 매장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에요. 또한 실내지도 서비스 적용 시설을 확대하고 실내 길찾기 기능, 주차장 정보 등을 추가 제공해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업종별 트렌드 #관광객

📣 한일 관광객 서로 가장 많이 방문


지난해 한국과 일본 양국의 관광객이 서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선 확대와 엔저 효과, 양국 관계 개선과 한류 열풍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해석돼요.

31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 관광객은 232만 명을 기록했다고 해요. 이는 방한 외국인 관광객 1103만 명 중 21%로, 국적별 1위에 해당합니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 중 일본인 관광객이 1위를 차지한 것은 2012년 이후 11년 만이에요. 2013년부터 2020년까지는 중국인 관광객이 1위를 차지했으며, 2021년부터 2022년까지는 미국인 관광객이 1위를 차지했어요. 지난해 일본을 가장 많이 찾은 관광객 역시 한국인 관광객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일본정부관광국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2507만 명 중 한국인 관광객은 696만 명으로 27.8%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 수는 한국을 찾은 일본인 관광객의 3배에 이릅니다. 이처럼 양국 간 관광 교류가 활발한 것은 코로나19 이후 입국 규제가 풀리면서 양국 간 항공 노선이 늘어난 것이 주요한 이유로 꼽혀요. 특히 일본을 방문한 한국 관광객이 급증한 데는 엔화 약세가 큰 몫을 차지했어요.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이 증가한 데는 한류가 인기를 끈 것도 배경이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업종별 트렌드 #편의점

📣 "올해는 캐릭터다"...편의점, 발렌타인 마케팅 시작


유통업계 대목인 발렌타인데이 마케팅이 시작됐어요. 1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4사는 이달부터 발렌타인데이 프로모션을 펼칩니다.
올해는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이 두드러지는데요. CU는 MZ세대에게 인기인 캐릭터ㆍ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손잡았다고 해요. 실제 캐릭터와 협업한 상품은 매출이 증가했어요. CU에 따르면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8% 신장했습니다. 그중 미피와 꽃카 등 캐릭터와 함께 한 차별화 상품은 46.6% 증가했어요. 올해 CU는 조구만ㆍ토대리ㆍ혀땳은앙꼬ㆍ버터패밀리 등 캐릭터와 이야이야앤프렌즈ㆍ키티버니포니ㆍ올리베 등 브랜드와 협업 상품 40여종을 판매한다고 하네요. 이마트24는 캐릭터 춘식이를 내세웁니다. 밸런타인데이를 위해 틴거울 세트, 아크릴키링 세트, 파우치키링 세트 등 9종을 준비했는데요. 굿즈 외에 초콜릿ㆍ과자로 구성돼 있어요. 이마트24는 춘식이 캐릭터를 활용해 온ㆍ오프라인에서 마케팅을 펼칠 계획입니다. 세븐일레븐은 캐릭터에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와 백꾸(가방 꾸미기) 트렌드를 접목했어요. 빵빵이와 양파쿵야, 디즈니 등 인기 캐릭터와 함께 130여종의 발렌타인데이 기획 상품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애플페이 '찻잔속 돌풍'...이용률 0.6% 그쳐

📣 GS25, 네이버웹툰과 손잡고 문화 콘텐츠 확장

📣 네이버 치지직, 앞으로 누구나 방송 가능케 한다

  • #오늘아침
  • #카카오맵
  • #관광객
  • #편의점
  •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