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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모델 누구 쓰지? (feat. 이강인)

마공간

2024.02.19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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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인, 불매까지


요르단과의 준결승전에 참패를 당했던 한국이었는데요.
국민들의 대다수가 분노를 표출했던 경기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 아니었죠.

선수들간의 불화설
현재 한국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강인 선수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형성됐는데요.
일부는 불매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KT 유튜브 화면 갈무리

 

 

 

실제로 KT는 이강인 선수가 나온 광고를 철거했습니다.
막대한 광고료를 준 KT는 뼈아픈 손실을 입었습니다.

 


연예인 광고는 좋기만 할까?

기업은 마케팅 예산 규모가 거대합니다.
그렇기에 기업은 광고 모델에 셀럽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기업이 아니여도 셀럽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보편적인 설명으로 이해해주세요)

유명인을 광고 모델로 사용하면 독보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인지도와 이미지 측면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내 제품을 국민MC 유재석님이 광고를 한다면?
내 제품을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시키고 긍정적으로 생각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처럼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를 위해 유명인의 도움을 받습니다.

장점만 있을 것 같은 연예인 광고
이 광고도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광고 모델로 등장하는 "연예인"이 장점이자 리스크입니다.


광고의 주인공인 연예인이
사건에 휘말린다면?
범죄를 저지른다면? 


비싼 광고료를 주고 찍은 광고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 모델 선정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철저해야 합니다.

 

광고 모델도 관리가 필요해!

거금을 주고 찍은 광고가 무용지물이 되지 않으려면 광고 모델 선정부터 관리까지 필요합니다.
선정 단계부터 관리단계까지 주의할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광고 모델 선정

 

  • 신뢰할 수 있는 모델 선정
    과거 경력, 이미지, 소문 등을 철저하게 조사하여 신뢰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해야 합니다.
  • 계약서 작성
    모델과의 계약서에 범죄 및 사건 발생 시 책임 분담, 계약 해지 조항 등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 모델 교육
     모델에게 브랜드 가이드라인, 윤리 규범, 법적 준수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광고 모델 관리

  • 모델 활동 모니터링
    모델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문제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하고 방지해야 합니다.
  • 소셜 미디어 활동 관리
    모델의 소셜 미디어 활동을 관리하여 부적절한 게시물이나 행동을 방지해야 합니다.
  • 위기 대응 계획 수립
    범죄나 사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위기 대응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AI 광고 모델

사람은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실수 한번이 광고계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는데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AI 모델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교한 AI기술로 사람과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는데요.
광고 타깃이 선호하는 AI를 만들고 모델로 기용한다면
리스크없는 광고 모델이 탄생한 것이죠.

 

 

보험사 신한라이프 광고에 발탁된 가상 인간 로지. / 신한라이프 제공 

 


 

2021년 신한 라이프가 AI 가상 인간 모델 ‘로지’를 공개했는데요.
사람인줄 알았던 모델이 AI로 밝혀져 화제를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후 AI 쇼호스트, 패션 모델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모델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AI가 정교해진다고 해도 한계가 있긴 합니다.
높은 신뢰도와 인기는 연예인을 따라오기 힘든 현실입니다.
각각 장단점을 비교해 광고 모델을 선정하는 것도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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