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스마트폰
📣 지난해 스마트폰 판매 1~7위는 '아이폰'
2023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애플의 아이폰14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판매량 1위부터 7위까지 모두 아이폰 시리즈라고 해요.
21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은 전체 판매량의 3.9%를 차지한 아이폰14였습니다. 이 중 절반이 미국과 중국에서 팔렸어요. 1위부터 3위까지가 2022년 9월 출시된 아이폰14 시리즈였는데요. 2위는 아이폰14 프로맥스(2.8%), 3위는 아이폰14 프로(2.4%)다. 4위는 아이폰13(2.2%)입니다. 10위권 내 모델 중 출시한 지 2년 반이 지나 가장 오래됐지만, 일본과 인도 프로모션 영향으로 연간 판매량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5위부터 7위까지는 지난해 9월 출시한 아이폰15 시리즈예요.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 제품이 전 세계 스마트폰 베스트셀러 상위 10개 중 7개나 차지한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8위부터 10위까지는 삼성전자의 갤럭시A 시리즈라고 합니다. 8위는 지난해 1월 출시된 갤럭시 A14 5G(1.4%), 9위는 2022년 말 출시된 갤럭시 A04e(1.3%), 10위는 갤럭시 A14 4G(LTE)(1.3%)예요. 갤럭시S 시리즈는 순위권에 없었어요. 갤럭시 A14 시리즈는 20만~30만원대에서 판매되며 미국·인도 등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 추억 선물하는 ‘경험 마케팅’
브랜드들이 ‘경험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습니다. 특별한 체험으로 고객들에게 좋은 기억을 선사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전략이에요.
bhc치킨은 오는 4월부터 고객 참여 프로그램인 ‘뿌링뿌링 쿠킹클래스’를 정식 운영한다고 21일 밝혔어요. 고객들이 대표 메뉴인 뿌링클과 치즈볼을 직접 만들어보고, 브랜드의 역사와 메뉴의 탄생 비화 등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bhc그룹의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지난해부터 쿠킹클래스를 시작했는데요. 이 역시 성인 혹은 어린이들이 직접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체험이에요. 러쉬코리아는 지난 1월 세 번째 스파 매장인 스타필드 수원점을 오픈했죠. 러쉬의 마사지바를 활용한 스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매장이라고 해요. 현재는 전세계에서 스페인·프랑스·영국·일본·한국 5개국에서만 운영중입니다. 러쉬는 올해 스파 매장 확대를 글로벌 전략으로 삼을 만큼 소비자 경험 확대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요. 물론 이런 활동들이 곧바로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오히려 단기적으로는 비용과 품이 많이 드는 ‘적자 사업’에 가까운데요. 그럼에도 점차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경험 마케팅의 종류는 다양해질 것으로 보여요.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최근 소비자들은 상품의 질만큼이나 브랜드를 중요하게 고려한다”며 “체험 활동을 통해 브랜드들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보다 잘 설명하고 좋은 이미지를 쌓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노하우 태국에 수출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스타벅스 '돼지고기 라떼' 등장 파격
📣 비전 프로 2 빨라야 내년 8월 출시
📣 이마트24 X 예스24, 책 모양의 이색 도시락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