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코카콜라 ‘한류맛’ 출시됐습니다 / Z세대 취준생이 바라본 AI

오픈애즈

2024.02.26 06:00
  • 115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2월 26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포털서비스

📣 다음, 실시간 이슈 한눈에… 네이버는 ‘AI녹색창’으로 진화


국내 양대 포털 서비스를 운영 중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PC 메인 화면을 전면 개편하고 유입자 확보에 나섰습니다.

카카오 다음은 조만간 PC 첫 화면에 '이 시각 이슈'·'오늘의 숏'을 추가하는 등 콘텐츠 중심의 PC 첫 화면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해요. 네이버는 앞서 지난해 말부터 PC 검색창에 인공지능(AI) 기능을 도입하며 검색 경험을 향상시키고, 신규 서비스 접근성을 확대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의 포털 사이트 다음 사내독립기업(CIC)은 오는 27일 전면 개편된 PC 첫 화면을 공개한다고 해요. 다음 PC용 화면이 전면 개편되는 것은 2017년 4월 6일 이후 약 7년 만입니다.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전면에 배치된다고 하네요. 네이버도 지난해 5월 PC 메인 검색창 디자인을 모바일과 비슷하게 변경하는 등 대대적으로 개편했어요. 지난해 11월에는 PC 첫 화면 상단에 있는 통합 검색창에 생성형 AI 검색 '큐:(CUE:)'를 도입했죠. 이처럼 포털 서비스가 PC 첫 화면을 개편하는 이유는 이용자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입니다.  




 

 

 

 

#업종별 트렌드 #AI

📣 Z세대 취준생이 바라본 AI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Z세대 취준생 71%가 AI기술 활용 경험이 있는 한편, 38%가 AI 도입으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천381명을 대상으로 'AI기술 활용 경험'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그 결과 10명 중 7명은 AI기술을 이용해 본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Z세대가 AI를 활용하는 주요 목적(복수응답)으로는 '간단한 정보 검색'이 65%로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이어서 '글쓰기 보조'가 32%, '번역'이 26%로 나타났으며, 이외에 ▲아이디어 발굴(18%) ▲데이터 분석(17%) ▲문서 검수 피드백(12%) 등의 의견도 있었어요. AI의 도입으로 채용 규모가 어떻게 변화할 것 같은지도 물어봤다고 해요. 그 결과 '줄어들 것 같다'가 38%로 가장 높았고, '늘어날 것 같다' 역시 36%로 많은 비중이 선택했어요. '변화 없을 것이다'라고 답한 경우도 26%를 차지했습니다.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 이유는 'AI의 업무 속도가 빨라서(48%)'인 것으로 나타났어요. 이어 '비용 대비 효율적이어서'가 35%, '업무 정확도가 높아서'가 11%로 뒤를 이었죠. 이외에 '근무시간이 유연해서(5%)', '감정적 영향이 적어서(2%)'라는 응답도 있었어요.



 






#업종별 트렌드 #코카콜라

📣 코카콜라 ‘한류맛’ 출시됐습니다


K팝과 팬덤 문화에서 영감을 받은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K-Wave)’가 출시됐습니다.
20일(한국시간) 여러 소셜미디어(SNS)에는 한류맛 콜라 후기 영상 등이 올라오며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오아나 블라드 코카콜라 글로벌 전략 시니어 디렉터는 이날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음식, 패션, 드라마, 음악까지 한국의 문화적 영향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코카콜라와 함께 할 순간이라고 생각했다”고 했습니다. 이어 “액체라는 형태로 시작하지만 한국의 맛, 향, 역동성을 함께 담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고 강조했어요. 코카콜라에 따르면 코카콜라 한류는 ‘상큼한 최애 맛’이라고 해요. 코카콜라 고유의 맛과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K팝 아티스트에게 처음으로 빠져들었을 때 느꼈던 감동과 특별함을 담았다는 게 코카콜라 측 설명이에요. 코카콜라는 이번 한류 한정판 제품 출시와 함께 JYP엔터테인먼트 식구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인데요. 한류의 맛을 코카콜라로 재탄생시켰다는 점도 놀랍지만, 실제 K팝의 선두주자인 JYP엔터와 문화적으로 협업하는 것도 흥미로워요. 협업은 JYP엔터의 대표 아티스트 ITZY(있지), 스트레이키즈, 엔믹스, 박진영 등 3개 그룹, 18명이 함께 한다고 하네요.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지난해 스마트폰 판매 1~7위는 '아이폰'

📣 추억 선물하는 ‘경험 마케팅’

📣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노하우 태국에 수출

  • #오늘아침
  • #다음
  • #네이버
  • #AI
  • #코카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