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전국에 샛별 띄우는 컬리, 적자작전 '끝' 보인다 / 유통가, ‘잘파세대’ 마케팅 집중

오픈애즈

2024.03.06 06:00
  • 92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3월 6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캐릭터 마케팅

📣 편의점들 화이트데이 '캐릭터 마케팅' 개시


편의점 업계가 삼일절 연휴가 지나자마자 ‘화이트데이(3월 14일)’ 마케팅을 개시했습니다. GS25는 화이트데이를 맞아 100여종의 차별화 세트 상품을 선보인다고 4일 밝혔어요. 모남희 컬렉션, 냐한남자·마루는 강쥐 굿즈 세트 등이 대표 상품이라고 하네요.

젊은층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모남희 컬렉션은 얼굴인형 키링과 파우치 2종으로 내놓습니다. 지난달 밸런타인데이 때도 키링 컬렉션과 아이패드파우치 컬렉션이 출시돼 준비된 물량이 모두 팔리는 등 인기를 누렸다고 해요. GS25는 화이트데이에도 품귀 현상이 일 것으로 보고 밸런타인데이 때보다 10배 많은 11만개 물량을 확보했어요. CU는 일러스트레이터 그림비와 인기 캐릭터 조구만·티니핑, 감성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이야이야앤프렌즈 등과 협업한 상품 20여종을 내놓아요.


 


 

 

 

 

#비즈니스 #컬리

📣 전국에 샛별 띄우는 컬리, 적자작전 '끝' 보인다


쿠팡이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지난해 창립 13년 만에 6000억원대 이익을 거두면서 비슷한 콘셉트로 물류배송 경쟁력을 키워온 컬리(kurly)도 흑자 전환이 가시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지난해 12월 창립 9년 만에 처음으로 월간 영업전상각이익(EBITDA)이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월에도 전년동월 대비 약 100억원 증가한 EBITDA 흑자를 달성했다고 해요. 2월에도 흑자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어요. 회사 내부에선 이익 창출을 위한 구조 개선이 마무리됐다는 평가가 나온다고 하네요. 컬리 관계자는 "송파 물류센터를 정리하고 평택 물류센터에 집중해 비용을 크게 줄였고, 창원에 구축한 동남권 물류센터 가동이 본격화하면서 주문 1건당 처리 비용이 줄어 이익률이 개선됐다"고 설명했어요. 수도권을 넘어 전국 단위로 물류망을 확대한 전략도 완성 단계예요. 컬리는 2월 29일부터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경주와 포항 지역에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동남권 물류센터를 가동하면서 물류망이 약했던 남부 지방도 '컬세권'(컬리+역세권)에 속속 편입되고 있어요. 컬리는 그동안 수도권을 비롯해 충청권, 대구, 부산, 울산, 양산, 김해, 창원 등으로 배송 지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업종별 트렌드 #잘파세대

📣 유통가, ‘잘파세대’ 마케팅 집중


1020세대를 일컫는 '잘파(Zalpha) 세대'가 소비 주도층으로 떠오르면서 유통업계가 이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잘파세대 특성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짜고 있는데요. 매거진 코너를 통해 패션, 뷰티 트렌드를 소개하는 것은 물론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게재하며 잘파세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잘파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자 유통기업들은 SNS 공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해 체험형 매장을 늘려가고 있으며, 식품·외식기업들도 색다른 제품을 출시하는 등 이목을 끌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무신사는 서울 강남·홍대·성수 3곳과 대구 동성로와 부산 서면에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고 있으며 스타필드 수원점과 롯데몰 수원점, 현대백화점 부천 중동점 등에도 숍인숍 형태로 매장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월평균 사용자 수 694만명을 기록한 에이블리는 잘파세대 연령층의 스타일 취향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 지난해 12월 에이블리 월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고 해요. 이에 대해 에이블리는 패션과 뷰티, 라이프 카테고리별 교차 추천을 강화하며 사용자 유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 설명했는데요. 스타일 탐색 과정에서 즐거움을 더하는 다양한 기능을 도입해 앱 체류 시간 및 충성도도 높여 잘파세대 유입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어제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AI가 뉴스 문맥 분석" 새로운 광고 기술 등장

📣 유튜브에 꽂힌 한국인…"월 40시간 이용"

📣 MZ세대 새 패션 트렌드 '그랜파코어룩'

  • #오늘아침
  • #화이트데이
  • #컬리
  • #잘파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