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마케팅동향

옥외광고 시장규모 첫 4조 돌파!

드림인사이트 D.TREND

2024.03.08 14:18
  • 162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 D.TREND와 함께하세요! 👈

 

드림인사이트의 D.TREND를 구독하시고

매주 월요일, 금요일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

🔥 금주의 핫 마케팅 이슈 🔥
1. 스트리밍 플랫폼 전쟁, 네이버 치치직의 승리?
2. 2022년 옥외광고 시장규모 사상 첫 4조대 돌파

---------------------------

🙌스트리밍 플랫폼 전쟁, 트위치 스트리머는 치지직으로?

치지직 최고 방송 채널 521개 증가…최고 시청자 수 1위는 아프리카TV

 

 

출처 : 소프트콘 뷰어쉽 캡처

   

네이버가 작년 12월 출시한 스트리밍 플랫폼치지직’이 이용자 수에서 아프리카TV를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베타서비스 출시 3개월 만입니다. 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일 치지직의 DAU(일간활성이용자수)는 91만 1733만명으로 아프리카TV 90만6018명을 넘겼습니다.


다음 날인 2일 바로 1위를 다시 내줬지만 4월 공식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는 평가입니다. 치지직은 작년 12월 19일 클로즈베타 형태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첫날 DAU는 56만 6166명이었습니다. 같은 날 트위치와 아프리카 TV DAU의 절반을 넘는 수치였죠. 

 

또 치지직의 방송 채널 수 증가 폭이 아프리카TV[067160]의 3배에 달해 스트리머들은 치지직을 선호하는 것으로 관측됩니다. 트위치에서 빠져나간 시청자들이 아프리카TV와 치지직으로 엇비슷하게 분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치지직이 아프리카TV의 일간 이용자 수(DAU)를 따라잡았지만, 애플리케이션(앱)·웹에 접속한 이용자가 실제 콘텐츠 시청으로 전환되는 데는 다소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인 치지직이 향후 정식 서비스로 전환하며 버추얼·토크·라디오 등 게임 외 콘텐츠 다양성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목 포인트

 치지직 최고 방송 채널 521개 증가…최고 시청자 수 1위는 아프리카TV
✅ 네이버 치지직, 약관에 중범죄자 등 스트리머 계약 거부 조항 신설
 단순 앱 접속보다 시청자 머무르게 할 '콘텐츠' 확보 숙제로

 

 

🎊 2022년 옥외광고 시장규모 사상 첫 4조대 돌파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2023 옥외광고통계" 결과 발표



출처 : 한국지방재정공제회



2022년 기준 옥외광고산업의 시장규모(매출액)는 4조 226억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전년도 2021년(3조 5,666억 원) 대비 12.8% 성장한 수준입니다.  옥외광고는 최근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에 따라2017년 이래 연평균 7.3%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체 옥외광고 규모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22년 국내 옥외광고 산업의 전체 규모는 4조 226억 원이며, 2021년(3조 5,666억) 대비 약 12.7%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한거죠.

2023년 예상 매출액 4조 2,487억 원, 2024년 예상 매출액 4조 2,939억 원으로 옥외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6년 이후 성장 추세를 보이던 옥외광고 시장 규모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 전넌 대비 12.5% 감소하였으나, 2021년부터 반등하여 2024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업 분야별 옥외광고 시장규모는 2022년 기준 매체(대행) 분야 1조 3,854억 원, 제작/설치 분야 2조 6,158억 원으로 확인됩니다. 매체(대행) 및 제작/설치 분야 모두 코로나19 시기에 크게 위축되었던 시장 상황이 2021년에 반등하여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특히, 매체(대행)의 경우 2022년에 제작/설치 분야 대비 높은 성장폭을 기록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OOH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신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과 결합한 옥외광고들이 속속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디지털 옥외광고의 성장도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디지털 광고는 전년도에 이어 전체 매출액 내 비중이 증가하였으며, 2024년까지 그 비중이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목 포인트

✅2022년, 처음으로 옥외광고 시장규모 4억원 돌파
✅전세계 옥외광고 트렌드를 따라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한 옥외광고 선보여
✅코로나19 이후 침체되어 있던 옥외광고 시장, 높은 성장폭 보여
  • #마케팅
  • #네이버
  • #아프리카
  • #옥외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