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주차, 세상의 트렌드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전합니다.
#업종별 트렌드 #쿠팡
📣 쿠팡, 유튜브 콘텐츠 사업 ‘첨벙’
이커머스 업체 쿠팡이 유튜브 예능 채널을 개설하며 콘텐츠 사업을 강화합니다. 신사업으로 꼽히는 OTT서비스 쿠팡플레이의 수익이 기대만큼 빠르게 올라오지 않자 내놓은 사업 전략으로 풀이돼요. 유튜브 영상 수익에 더해 잠재 고객 창출로 인한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쿠팡은 유튜브에 웹 예능 콘텐츠 채널 ‘팡앗간’을 개설했다고 해요. 쿠팡은 팡앗간 채널을 통해 ‘니집니산(니집에서 니가 산 물건)’ 콘텐츠를 올리고 있어요. 니집니산은 MC 신규진과 지예은이 게스트 연예인의 집을 방문해 연예인이 산 물건을 소개하는 토크쇼입니다. 콘텐츠 제작은 미디어 업체 에이앤이 코리아의 자회사인 달라 스튜디오가 맡는다고 해요. 달라 스튜디오는 유튜브 콘텐츠 네고왕을 제작한 업체예요. 물건 소개, 구매 이유 등을 이야기하며 쿠팡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하겠다는 게 쿠팡의 신규 콘텐츠 전략인데요. 유튜브 채널 소개란에도 쿠팡을 드러내지 않는 것도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쿠팡은 유튜브 채널 개설 직전 특허청에 팡앗간과 니집니산 상표를 출원하는 등 사업을 준비해왔어요.
📣 술 파는 올영·KFC...입소문 탄 新마케팅
유통가에 ‘술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술을 파는 화장품 가게부터 술을 들고 입장할 수 있는 햄버거 가게까지 등장했는데요. 사업 분야를 막론하고 주류 사업을 활용한 색다른 마케팅 전략이 입소문을 타고 있어요.
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CJ올리브영은 최근 주류 판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고 해요. 올리브영은 지난 2022년 10월부터 주류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 매장에서 주류를 판매 중이에요. 치킨·버거 프랜차이즈 KFC는 지난달 KFC 메뉴와 다양한 주류를 즐길 수 있는 버거펍 콘셉트의 압구정로데오점을 열었습니다. 해당 매장에선 드래프트 맥주, 맥주 칵테일, 하이볼 즉석주류제품(RTD)을 판매해요. 또 고객이 주류를 가져와 즐길 수 있도록 ‘콜키지 프리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해요. 현대백화점그룹 패션 계열사인 한섬도 MZ(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주류사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요. 한섬은 오는 25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정관 사업목적에 ‘주류판매업’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한섬이 서울 성수동에서 운영 중인 MZ 특화 매장 3개를 주류 판매 경로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와요.
#업종별 트렌드 #카카오톡
📣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 '메모' 기능 추가
🌞'지난주 아침'으로 되돌아가기>
📣 환절기, 맞춤형 운동 클래스부터 셀프케어 뜬다
📣 밀리의서재, 신인 작가 창작 활동 지원한다
📣 여행업계도 ‘빅블러’가 대세…이색 협업 콘텐츠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