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이야기

쿠팡이 유튜브 예능을 한다?!

커머스의 모든 것

2024.03.14 08:29
  • 273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쿠팡의 유튜브채널, 팡앗간

 

쿠팡은 '팡앗간'이라는 채널을 오픈하며, '니집니산'이라는 예능 콘텐츠를 통해 구독자들과 만나고 있어요. 어느새 구독자수는 벌써 1만 명이 넘었어요. 이 콘텐츠는 연예인의 집을 방문해 그들이 구매한 물건들을 소개하는 형태로, 쿠팡 상품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기획됐죠.

  


 

팡앗간 특징 : 쿠팡임을 드러내지 말라... 그런데?

 

신규진과 지예은이 진행하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유명 연예인들의 집을 방문해서 그들이 가진 다양한 물건들을 소개하고, 그 물건들을 구입한 배경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요. 그 과정에서 쿠팡이라는 플랫폼이 자연스럽게 소개되고 있어요유튜브 채널의 소개란에서는 쿠팡에 대한 언급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 전략을 취하고 있죠.

 


 

하지만 EP.0 의 콘텐츠 소개 영상을 보면, 대 놓고 쿠팡에서 만든 것임을 드러내고 있는 것도 특이합니다.

 

채널을 론칭하기 전, 쿠팡은 '팡앗간' '니집니산'이라는 상표를 특허청에 출원하며 사업 준비에 착수했어요. 이렇게 쿠팡은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홍보하면서도, 조금은 간접적인 접근을 선택했네요.

 

쿠팡이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이유

 

1. 유튜브 수익&상품 매출 수익

쿠팡은 쿠팡플레이라는 콘텐츠 제공 채널이 있음에도 유튜브에 별도 채널을 만든 건 수익을 확보하겠다는 의도가 담겼을 것이란 게 업계 해석이에요. 유튜브 채널의 경우 조회 수와 구독자 수에 기반에 수익이 발생하고 더 나아가 잠재 고객 창출로 인한 상품 매출 수익까지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2. 그 과정에서 콘텐츠 커머스 전략을 사용해요 

콘텐츠 커머스 전략은 기업이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마케팅 접근 방식인데요. 이 전략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 재미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제품 판매로 이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쿠팡이 유튜브 채널 '팡앗간'을 운영하는 것 역시 이런 콘텐츠 커머스 전략의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어요.

 

 

쿠팡의 유튜브 채널 개설은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만으로는 충분한 수익성을 달성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새로운 마케팅 채널과 수익 모델을 탐색하는 움직임일 수 있겠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

커머스의 모든 것 💌

 

 

 

  • #쿠팡
  • #이커머스
  • #콘텐츠커머스
  • #E커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