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비.]🤫는 마케터를 위한 트렌드 인사이트 리포트로 매월 이슈가 되는 한 가지의 주제를 선정,
TMCK DDA(Digital Data Analysis) 시스템을 통해 디지털 상에서 발생하는 소비자의 리얼 데이터를 분석,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트렌드 리포트입니다. 👉 남들이 모르는 마케팅 대외비! 구경하러 가기
하기 내용은 [대외비.] 2월 호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① 살 사람은 다 산 공기청정기 🌀
② 공기청정기를 사는 이유는?
③ 공기청정기도 각방을 쓴다! 🏚️
④ 공기청정기는 어디서 사야 할까?
⑤ 공기청정기는 렌탈과 구매 어느 것을 많이 선택할까?
⑥ 공기청정기 살 때 사람들은 어떤 점에 주목하나요? 👀
⑦ 공기청정기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한 카페/커뮤니티는? 🔍
살 사람은 다 산 공기청정기 🌀
✅ 공기청정기 보급률에 따라 다양한 전략을 펼치는 공기청정기 브랜드
여러분, 집에 공기청정기 한 대씩은 있지 않으신가요?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도와 함께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이제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공기청정기 보급률은 2019년 27%에서 2023년 70% 이상으로 치솟으면서, 이제는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click! 관련 기사 보러가기 🖱️)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브랜드는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살 사람은 이미 다 구매한 공기청정기. 이제는 공기청정기를 왜 사는지, 왜 필요한지 소비자의 보이스를 잘 파악해 더욱 차별성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 때가 된 것 같아요. TMCK DDA를 통해 사람들이 공기청정기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살펴봅시다.
(* 2019년 공기청정기 보급률 관련 내용은 KPX 전력거래소 발간자료 "2019 주택용 가전기기 보급현황 조사 보고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는 이유는?
✅ 혼수로 한 번, 건강 관리를 위해 두 번, 반려동물을 위해 또 한 번
공기청정기 구매 이유를 살펴보니 크게 결혼, 이사 등 라이프사이클 변화에 따른 구매를 하거나, 최근 미세 먼지 등의 이슈로 환기 목적의 구매, 그리고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호흡기 질환 등 건강, 질병을 위해 구매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어요.
가장 언급이 많았던 결혼(혼수 가전)의 이유로 이미 구매를 했거나 구매를 고려하는 게시글을 살펴볼까요? 혼수 가전으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을 주로 언급하는 내용이 확인되었으며, LG (60%) > 삼성 (33%) > 다이슨 (3%) 순으로 브랜드 언급이 많았어요. 특히 삼성 제품을 언급한 내용 중 88%는 비스포크 제품을 언급하여, 결혼 시에는 플래그십 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1인 가구가 사용할 개인용이 아닌 혼수 가전을 구매할 때는 한 브랜드 제품들을 세트로 묶어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LG, 삼성 등 플래그십 모델의 언급이 많았던 것으로 보여요.
다음으로 환기 목적으로 공기청정기 구매를 고려하는 내용을 살펴보니, 삼성 (27%) > LG (21%) > 위닉스 (14%) > 샤오미 (11%) > 미로 (4%) 순으로 브랜드 언급이 많았습니다. 혼수 가전으로 언급한 브랜드와 비교해 보면 비교적 위닉스, 샤오미 등 중저가 브랜드가 순위권을 차지한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삼성 제품의 경우에도 플래그십인 비스포크 제품 언급(15%)보다 상대적으로 중저가인 블루스카이 제품에 대한 언급(80%)이 훨씬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원룸이나 각 방에서 단순 환기 목적의 제품 구매 시, 플래그십 모델보다는 중저가 제품을 더 고려하는 것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해 공기청정기를 구매한다는 내용도 꽤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LG (51%) > 삼성 (16%) > 위닉스 (14%) > 코웨이 (7%) > SK매직 (6%) 순으로 브랜드가 언급되었어요. LG 제품의 경우 모든 게시글에서 퓨리케어 제품을 언급했는데요. 퓨리케어 제품에는 펫 기능이 있어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유독 이 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퓨리케어가 TV 프로그램 동물농장 PPL 등 펫용 제품으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왔고, 그에 따라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각인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click! 관련 영상 보러가기 🖱️)
이사 목적으로 공기청정기 구매를 고려한다고 언급한 게시글을 살펴봤을 때, LG (56%) > 삼성 (33%) > 다이슨 (4%) > 위닉스 (2%) 순으로 브랜드를 언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삼성 제품의 경우 비스포크 제품 언급(57%)이 블루스카이 제품(43%)보다 조금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게시글 내용을 살펴보니, 이사를 할 때도 ‘입주 가전’이라고 하여, 혼수 가전을 구매할 때와 마찬가지로 세탁기, 에어컨 등과 함께 새로 세트로 장만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러다 보니 LG, 삼성 등 플래그십 모델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호흡기 질환 등 건강상의 이유로 구매를 고려하는 게시글에서는 LG (27%) > 위닉스 (18%) > 삼성 (17%) > 다이슨 (9%) > 에디슨 (5%) 순으로 브랜드 언급이 확인되었는데요. 삼성 제품의 경우 비스포크 제품 언급(88%)이 블루스카이 제품 언급(7%)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호흡기 등 건강 목적으로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확실한 효과를 기대하며 보장된 브랜드의 플래그십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것 같아요.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자면, 사람들은 결혼, 이사 등 내 생에 중요한 순간이나 내 건강을 위해서는 좀 더 좋은 제품, 고급 모델로 구매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 것으로 추측돼요.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구매를 한 공기청정기, 어디에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공기청정기도 각방 쓴다! 🏚️
✅ 내 생활 환경에 맞게! 맞춤형으로 구매해요.
공기청정기를 어느 장소에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혹은 고려하는지) 언급한 게시글을 살펴보니, 사람들은 단순히 “표준형 공기청정기”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상황에 꼭 맞는 맞춤형 공기청정기를 찾고 있었습니다. 혼수 가전을 제외하면 원룸 등 작은 평수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거실용, 아이방용, 안방용 등 각 방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적합한 공기청정기를 찾는 게시글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 환경에 맞는 구체적인 용도를 위한 공기청정기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요.
자신의 생활 환경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개인의 용도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찾는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인에 맞는 실용적인 중저가형 방 용도로 제품을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에 ‘아이방에 안전한’, ‘원룸에 딱 맞는’ 등과 같은 펫네임을 붙여 어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공기청정기는 렌탈과 구매 어느 것을 많이 선택할까?
✅ 대다수의 소비자는 렌탈보다는 구매를 희망!
공기청정기 살 때 사람들은 어떤 점에 주목하나요? 👀
✅ 이사나 혼수 제품으로는 플래그십 모델! 브랜드 선호도와 디자인에 주목
✅ 평상시 작은 방에서 이용할 제품으로는 중저가 모델! 효과 및 가격에 주목
공기청정기에 대해 가장 많이 언급한 카페/커뮤니티는? 🔍
✅ 미혼 1인 가구가 비교적 많은 커뮤니티에서는 중저가 모델이 우세
✅ 결혼 예정이거나 기혼 가구가 많은 카페에서는 플래그십 모델이 우세
✅ 고양이를 키우는 고양이 집사들은 펫 기능이나 펫 필터가 있는 제품으로 Pick!
게시글 발생량 기준으로 카페/커뮤니티 데이터를 살펴보니 소비자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운집하는 채널이 다르고, 이에 언급하는 제품 카테고리가 따라가는 흥미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크게 미혼과 기혼/결혼 예정으로 나누어 어떤 이야기를 많이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 미혼 (커뮤니티) – 중저가 모델
자취 관련 게시글이 많은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더쿠넷 커뮤니티의 경우 삼성 블루스카이, 샤오미, 위닉스 등 중저가 제품 언급이 다수 확인되었는데요. 효과와 가격을 가장 많이 언급하였으며 주로 환기, 이사, 반려동물 등의 이유로 공기청정기를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중 전체 비중의 62%가 디시인사이드 커뮤니티에서 발생하였고, 대부분 미세먼지 마이너 갤러리에서 게시글이 발생했어요. 전체 언급 비중의 45%가 삼성 브랜드이며, 그중 삼성 블루스카이 제품이 81%의 비중을 차지한 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취를 하는 1인 가구가 많이 운집되어 있어 개인용으로 사용할 중저가 제품을 주로 언급하는 것으로 보여요.
개인용 제품 언급이 많았던 다른 커뮤니티와 다르게 뽐뿌의 경우 혼수 관련 플래그십 제품 언급이 많았는데요. 특히 ‘가전포럼’ 게시판에서 게시글이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유저들과 쪽지로 견적을 공유하는 댓글을 다수 볼 수 있었습니다. 뽐뿌 ‘가전포럼’ 게시판에서 혼수가전 견적 요청 게시글을 업로드하면 쪽지로 견적을 보내주는 시스템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거리, 시간상의 이유로 직접 발품 팔기 힘든 신혼부부는 이 게시판을 이용해 봐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신혼부부가 가전제품을 모두 결정하면 졸업한다는 표현도 재미있었는데요. <혼수 졸업 아이템, OOO 공기청정기>로 소구하면 신혼부부의 이목을 단번에 집중시킬 수 있을 것 같네요.
✅ 기혼/결혼 예정 (카페) – 플래그십 모델
기혼/결혼 예정 카페의 경우 LG, 삼성 비스포크 등 플래그십 모델 언급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고, 대부분 혼수 용도로 언급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LG, 삼성의 경우 “가전 살 때는 OOO”와 같이, 상세 속성 중 브랜드를 가장 많이 언급하였습니다. 혼수가전 용도로 구매를 고려하는 샤오미, 위닉스의 경우 혼수가전 용도로 구매함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속성보다는 중저가 브랜드 특성상 가격, 프로모션, 효과 등을 다수 언급하는 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 고양이 (카페) – 중저가든 플래그십이든 펫 기능 있는 모델
고양이라서 다행이야 카페에서 언급하는 주요 제품은 LG (38%) > 위닉스 (31%) 순이었는데요.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LG 제품을 언급한 게시글은 모두 펫 기능을 보유한 LG 퓨리케어 제품이었습니다. 위닉스 제품의 경우 제품 내부에 털 모음용 펫 필터가 있어 효과가 좋다는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중저가 모델이든 플래그십 모델이든 펫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 고양이 집사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되는 것으로 보여요.
나의 환경, 나의 라이프사이클에 맞게 사는 공기청정기!
다음 호 [대외비.] 주제는 인생네컷📸 입니다.
다음 달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