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위픽레터

광고 생태계를 파괴하는 '악성 광고'와의 전쟁👿

위픽코퍼레이션

2024.03.22 09:00
  • 42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1
💥우리를 위협하는 악성 광고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숏폼 비디오를 보다 보면 말도 안되게 저렴한 전자 제품이나 나의 문제를 모두 해결해줄 것만 같은 만병통치약처럼 할인율이나 효과가 과장된 광고들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악성 코드가 들어있을 것만 같은 이상한 광고들도 말이죠. Forreste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은 악성 광고의 몇 가지 예시에 불과하며 무수히 많은 악성 광고들이 지금도 광고 생태계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악성 광고는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왜 이제야 심각한 타격을 입었냐고요? 물론 악성 광고는 인터넷 광고의 시작과 함께했습니다. 그러나 생성형 AI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악성 광고 또한 과잉 생산되고 있어요. 악성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들은 좋은 광고를 더 의심하게 되고, 심지어는 광고 자체에 거부감을 느껴 광고를 모두 차단하게 됩니다. 지금 당장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악성 광고는 계속해서 심각한 영향을 끼칠 거예요.

함께 악성 광고의 유형을 살펴보고, 마케터로서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악성 광고의 5가지 유형

악성 광고는 5가지의 유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악의적인 광고, 도용 광고, 사기 광고, 무거운 광고, 그리고 잘못 분류된 광고입니다. 이 광고들은 짜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소비자들을 고의로 속이거나 기기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어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DALL-E

악의적인 광고 (Malicious Ads)

악의적인 광고는 기기에 바이러스를 감염시키거나 사용자를 해킹해 은행 계좌와 같은 민감한 개인정보를 얻으려는 광고입니다. 사용자는 개인정보를 도난 당할 수 있고, 도난 당했다는 사실조차 모를 수 있습니다.

도용 광고 (Spoofed Ads)

도용 광고는 유명 브랜드의 명의를 도용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 아닌 데도 마치 그 브랜드에서 만든 것처럼 광고를 유사하게 만들거나 로고를 도용하는 것이죠. 도용당한 브랜드는 명성에 흠이 갈 수 있습니다.

사기 광고 (Scam Ads)

사기 광고는 존재하지 않는 제품을 광고하거나, 실제와는 완전히 다른 제품을 광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자는 사기 광고로 인해 금전적 손해를 입거나 교환/환불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무거운 광고 (Heavy Ads)

무거운 광고는 광고에 담긴 미디어의 용량이 크거나 다른 문제 등으로 로딩 시간이 느려지고 제대로 로딩되지 않는 광고입니다. 아무리 멋진 광고여도 로딩이 되지 않으면 볼 수 없죠.

잘못 분류된 광고 (Miscategorized Ads)

잘못 분류된 광고는 특정 타겟을 위해 만들어졌으나 타겟 설정이 잘못 되어 다른 타겟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 광고가 청소년에게 노출되는 것 정도는 괜찮지만, 19금 광고가 어린이에게 노출되는 건 아주 심각한 문제를 낳겠죠. 광고 성과를 제대로 측정할 수 없기도 합니다.


모든 악성 광고가 심각한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무거운 광고는 소비자를 속이는 사기 광고나 컴퓨터를 바이러스에 감염시키는 악의적인 광고보다 훨씬 적은 피해를 주죠. 그냥 광고가 로딩되지 않는 것 뿐이니까요. 그리고 유해한 광고를 제외한 대다수의 광고들은 마케터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마케터들은 꾸준히 악성 광고를 모니터링하며 이들을 근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악성 광고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하고, 결국 사람들이 좋은 광고 또한 볼 수 없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나쁜 광고가 증가한 배경에는 많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AI의 과도한 사용’입니다. AI는 가짜 광고를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정보를 탈취하는 나쁜 코드를 생성하고 유명인을 등장시켜 소비자들을 현혹시키죠. 이로부터 파생된 원인도 있습니다. 바로 ‘광고 판매 직원들의 해고’입니다. 이 직원들은 그동안 악성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문지기 역할을 했지만, 그들의 일을 AI 등의 기술로 대체하거나 축소해 악성 광고가 웹사이트에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만약 이 일을 계속 인간이 했다면, 광고를 선별하는 과정에서 광고 게시자와의 소통을 통해 광고의 출처가 인간인지, 아니면 AI인지 확인할 수 있었겠죠.

플랫폼이 아주 많은 광고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는 것도 나쁜 광고의 확산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쇼츠와 릴스 형식의 짧은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사이트보다 특히나 더 큰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 인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광고에 대해 덜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 심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거죠. 이는 저품질 광고가 쉽게 심사에 통과되고 사람들에게 보여지도록 합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최저 가격 설정’입니다. 저품질 광고를 만드는 제작자들은 광고 비용을 많이 지출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최저 가격을 법적으로 설정하고 마케터들이 함께 지킨다면 저품질 광고 제작자들을 밀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악성 광고 근절을 위해 마케터가 해야 할 일 

첫 번째로 마케터는 플랫폼의 광고 게재 담당자와 직접적인 소통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량 자동 배포는 저품질 사이트에 광고가 나타나게 만들 수 있으니, 광고를 게재하고자 하는 플랫폼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저품질 사이트와 저품질 광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해야 합니다.

둘째, 마케터는 플랫폼 담당자가 광고를 책임지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감시해야 합니다. 자동화 광고의 어려움에 대해 질문하거나, 플랫폼에 악의적인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우리의 광고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보호 조치들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서 더 많은 안전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터는 좋은 광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나쁜 광고는 지금도 계속해서 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는 좋은 광고, 환경에 적합한 광고를 꾸준히 만들고 보장하며 우리의 창의성을 지켜내야 합니다. 이미 좋은 광고를 만들고 있는 마케터들도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광고주나 브랜드의 권리가 침해당하거나 명의를 도용당하는 일을 막을 수 있도록 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위 아티클은 아래 링크를 번역 및 편집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 #광고
  • #악성광고
  • #AI
  • #광고생태계
  • #마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