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이야기

쿠팡이츠 '무료배달', 정말 혜택일까?

커머스의 모든 것

2024.03.26 10:57
  • 659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최근 쿠팡이츠가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한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오늘부터 시작인데요. 여러분들은 이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출처 : 쿠팡
 

얼핏 보면 파격적으로 보이지만, 기존 10% 할인을 진행하던 정책을 배달비 무료로 변경하는 정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쿠팡이츠의 '무료배달'이라는 컨셉은 쿠팡 로켓와우의 '무료배송'을 떠올리게 하며 긍정적이고 파괴력 있는 마케팅 수단이 될 것으로 생각해요.

쿠팡이츠의 10% 할인이나, 무료배달 모두 마케팅비 투입으로 진행되는 가격 할인인데요. 이러한 쿠팡이츠 정책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살펴봤어요. 

 
<긍정적인 측면>
쿠팡이츠의 이번 전략은 높아진 생활비와 배달비 부담 속에서 소비자의 외식 지출 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개월 동안 생활 물가의 상당 부분이 인상되었고, 이로 인해 배달음식의 배달비 부담이 커진 상태였죠. 실제로 지난해 음식 서비스(배달 음식) 온라인 거래액은 26조 4000억 원으로 작년에 비해 0.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어요. 쿠팡이츠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대응하여 와우 회원들에게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고 외식업계의 매출 감소 문제를 해결하려 합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와 외식업주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상황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배달비 부담 없이 다양한 메뉴를 자유롭게 주문할 수 있게 되고, 외식업주는 추가 비용 부담 없이 매출 증대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쿠팡이츠의 이번 전략은 배달 시장의 경쟁 구도를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비자의 배달 앱 선택 기준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으며, 다른 배달 앱들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 바쁘겠죠. 이러한 경쟁은 결국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며, 배달 및 이커머스 업계의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긍정적인 측면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소비자 혜택 증가: 소비자는 배달비 부담 없이 다양한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되어, 편리함과 경제적 이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2. 시장 활성화: 무료 배달 서비스는 배달 주문을 촉진하여 외식업계와 배달 시장 전체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기 침체나 소비 위축 시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요.
3. 경쟁 촉진: 쿠팡이츠의 파격적인 서비스는 다른 배달 앱들에도 혁신을 유도하여 전체 배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
이 정책은 배달 시장 내 경쟁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쿠팡이츠와 같이 자본력이 강한 기업만이 실시할 수 있는 파격적인 서비스 제공은 중소규모의 배달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게 만들 수 있어요. 이는 장기적으로 배달 서비스의 다양성과 경쟁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배달 정책은 결국 회원 가입에 대한 유인이 될 수 있으나, 이는 일종의 폐쇄적 시장 구조를 조성하게 됩니다. 소비자가 특정 서비스에 종속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제약을 받게 되며, 이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어요.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는 배달 라이더의 근무 조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죠. 무료 배달로 인해 주문량이 급증할 경우, 배달 라이더들에게 과도한 업무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있어요. 이는 라이더의 근무 환경 악화와 배달 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으로 무료 배달 정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무료 배달 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은 회사의 수익 구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서비스의 질 저하나 추가 비용 전가로 이어질 수 있어요. 소비자에게 단기적인 혜택을 제공하더라도 장기적인 서비스의 질과 지속 가능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도 요약해 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1. 시장 경쟁 불균형: 자본력이 강한 대형 업체의 파격적인 서비스 제공은 중소규모 업체들의 시장 진입 장벽을 높이고, 경쟁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라이더의 과로 문제: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로 인한 주문량 급증은 배달 라이더들에게 과도한 업무 부담과 근무 환경 악화를 초래할 위험이 있습니다.
3. 장기적 지속 가능성: 무료 배달 서비스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비용과 수익 구조의 불균형은 서비스 질 저하나 추가 비용 전가로 이어질 수 있어요.


여러분들은 쿠팡이츠의 배달비 무료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더 많은 콘텐츠는 

 

  • #쿠팡이츠
  • #이커머스
  • #배달서비스
  • #무료배달
  • #가격할인

추천 콘텐츠

더보기